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종호 (대구한의대학교, 대구한의대학교 일반대학원)

지도교수
이수연
발행연도
2015
저작권
대구한의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62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실존주의 상담에 바탕을 둔 로고테라피 집단상담이 학교부적응 학생들의 삶의 목적수준과 자기통제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연구에 사용된 프로그램은 로고테라피의 인간관과 기본철학을 기초로 하고, 학교부적응 학생들의 심리적 특성과 선행연구를 근거로 하여 구성되었다. 연구의 대상은 경상북도 W읍에 위치한 S고등학교에서 재학 중인 학교부적응 남학생 20명이다. 실험집단의 프로그램은 주 2회씩 5주 동안 총 10회를 실시하였으며, 매회 소요시간은 100분이었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측정도구는 삶의 목적수준 척도와 자기통제력 척도이다.
통계처리는 SPSS for Windows 22.0을 사용하여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전 동질성 검사 및 사후결과 점수 비교는 독립표본 t-검증을 실시하였으며, 실험집단의 사전?사후 비교는 대응표본 t-검증을 실시하였다.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전 동질성이 확보되지 않은 영역은 공분산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얻어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로고테라피 집단상담에 참여한 실헙집단은 통제집단 보다 삶의 목적수준 전체 사후점수와 하위요인에서 내?외적 통제, 자아충족을 제외한 인생목적, 목표달성, 생활만족, 실존적 공허, 미래열망, 인생관의 점수가 부분적이지만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높았다.
둘째, 로고테라피 집단상담에 참여한 실헙집단은 삶의 목적수준 전체와 하위요인에서 두 요인을 제외한 모든 부분에서 사후점수가 사전점수보다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높았다.
셋째, 로고테라피 집단상담에 참여한 실헙집단은 통제집단 보다 자기통제력 전체 사후점수와 하위요인인 장기적인 만족과 즉각적인 만족의 점수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높았다.
넷째, 로고테라피 집단상담에 참여한 실헙집단은 자기통제력 전체와 모든 하위요인에서 사후점수가 사전점수보다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높았다.
본 연구의 결과는 로고테라피 집단상담이 학교부적응 학생들의 삶의 목적수준과 자기통제력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효과적인 프로그램이 될 수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목적 1
2. 연구가설 4
Ⅱ. 이론적 배경 5
1. 삶의 목적수준 5
1) 삶의 목적수준의 정의 및 특성 5
2) 학교부적응 청소년과 삶의 목적수준 6
2. 자기통제력 8
1) 자기통제력의 정의 및 특성 8
2) 학교부적응 청소년과 자기통제력 11
3. 로고테라피 13
1) 로고테라피의 정의 및 특성 13
2) 학교부적응 청소년과 로고테라피의 실존적 공허 15
Ⅲ. 연구방법 19
1. 연구대상 19
2. 연구설계 20
3. 측정도구 21
1) 삶의 목적수준 척도 21
2) 자기통제력 척도 23
4. 로고테라피 프로그램 24
1) 프로그램 목적 24
2) 프로그램 구성 24
3) 프로그램 내용 26
5. 자료분석 29
Ⅳ. 연구결과 30
1. 삶의 목적수준의 변화에 대한 검증 30
1) 삶의 목적수준 전체의 집단 간 차이 30
2) 삶의 목적수준 하위요인의 집단 간 차이 32
2. 자기통제력의 변화에 대한 검증 39
1) 자기통제력 전체의 집단 간 차이 39
2) 자기통제력 하위요인의 집단 간 차이 42
Ⅴ. 논의 46
Ⅵ. 결론 및 제언 48
< 참고문헌> 50
<초록> 56
1. 국문초록 56
2. 영문초록 58
<부록> 60
1. 삶의 목적수준 척도 설문지 60
2. 자기통제력 척도 설문지 63
3. 회기별 로고테라피 집단상담 프로그램 65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