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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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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저자정보

김동균 (서울시립대학교, 서울시립대학교 도시과학대학원)

지도교수
이동민
발행연도
2015
저작권
서울시립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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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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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대부분 하나의 교차로만을 개선하기 위한 방법으로 회전교차로 설치를 적용하며, 축 또는 네트워크 차원에서의 운영효과를 간과하고 있고, 대부분 단일 교차로와 단일 회전교차로의 효과분석에 대해서만 수행하고 있다. 따라서, 실제 설치가 검토되는 도시부의 주거 및 상업지역에 설치시 보행량, 교통량, 교차로간 거리를 종합적으로 고려한 분석을 토대로 설치하고자 본 연구를 시작하였다.
분석 대안은 총 3개 대안으로 대안1(신호교차로+신호교차로), 대안2(신호교차로+회전교차로), 대안3(회전교차로+회전교차로)으로 설정하였으며, VISSIM 5.0 프로그램을 통하여 분석을 수행하였다.
분석결과, 보행량 및 교통량이 많지 않은 상황에서는 회전교차로를 연속하여 설치하는 것이 평균지체가 가장 낮게 분석되었으며, 회전교차로는 보행량의 변화에 신호교차로 보다 민감하게 반응하여 보행량 증가에 따라 평균지체가 급격하게 상승하였고, 보행량 및 교통량이 일정 수준 이상으로 많으면 평균지체가 급격히 증가하여 기존 네트워크(신호교차로) 보다 운영효율이 하락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신호교차로가 포함된 대안1과 대안2은 교차로간 거리가 50m 정도로 짧은 경우 평균지체가 높게 분석되었으며, 대안3의 경우 교차로간 거리가 짧을수록 평균지체가 낮았으며 거리가 증가할수록 평균지체 또한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도시부의 주거 및 상업지역처럼 교차로간 거리가 짧고 보행량 및 교통량이 많지 않은 경우 회전교차로의 연속설치가 가장 효율적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향후 연구 과제에서 본 연구에서 고려했던 변수들의 분석구간 이상으로 세분화하고, 다양한 회전비율을 고려하며, 또한 네트워크 차원으로 구축하여 분석한다면 상세한 회전교차로의 설치 기준을 정립하여 회전교차로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제1장 서 론 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3
제 2 장 기존 연구 고찰 4
제1절 국내 연구 4
제2절 국외 연구 7
제3절 연구의 차별성 9
제3 장 회전교차로 개념 및 분석틀 정립 10
제1절 회전교차로 용어정의 10
제2절 회전교차로 설계기준 12
1. 정의 및 구성요소 12
2. 회전교차로 유형 13
3. 회전교차로 기하구조 설계기준 15
제3절 분석 도구 선정 19
1. 시뮬레이션 프로그램 선정 19
제4절 대안 설정 및 효과범위 분석 20
1. 대안의 설정 20
2. 효과범위 분석 21
3. 시뮬레이션 구축 22
4. 시뮬레이션 입력값 24
5. 시뮬레이션 출력값(분석값) 24
제 4 장 대안별 시뮬레이션 분석결과 25
제1절 변수별 네트워크 영향 분석 25
1. 보행량 영향 분석 25
2. 교차로간 거리 영향 분석 38
3. 교통량 영향 분석 50
4. 변수별 영향 분석결과 정리 64
제2절 대안별 비교 분석 65
1. 대안1과 대안2 비교 분석 65
2. 대안1과 대안3 비교 분석 66
3. 대안2와 대안3 비교 분석 67
4. 대안별 분석결과 정리 69
제 5 장 결론 및 향후 연구과제 70
제1절 결론 70
제2절 향후 연구과제 72
참 고 문 헌 73
ABSTRACT 77
감사의 글 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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