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혜선 (이화여자대학교,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박지연
발행연도
2015
저작권
이화여자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5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우리나라의 통합교육은 양적인 성장을 넘어 질적인 성장을 논의할 시점에 이르렀다. 현재 많은 장애학생들이 물리적으로 일반학급에 통합되어 있지만 여전히 고립과 소외의 문제를 겪고 있을 뿐만 아니라 학교 폭력에 취약한 상태에 놓여있다. 물리적 통합만으로 사회적 통합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며, 장애학생이 학급의 일원이 되고, 또래 친구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사회적 능력이 향상되기 위해서는 적절한 지원이 필수적이다.
장애학생이 사회적 통합에 어려움을 겪는 이유는 장애에 대한 일반학생과 일반교사의 부정적인 태도를 포함한 환경적 요인과 장애학생 개인의 사회적 능력과 의사소통 능력의 부족, 문제 행동과 같은 개인적 요인으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다. 따라서 장애학생의 효과적인 사회적 통합 지원을 위해서는 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수용적인 환경을 만들기 위한 보편적인 중재와 장애학생의 개별적인 요구를 다루기 위한 개인 차원의 중재가 함께 실행되어야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장애학생의 사회적 통합을 지원하기 위한 다층적 하모니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 프로그램의 실행이 초등학교 통합학급 학생의 친사회성, 또래 수용도, 학급분위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았다.
연구 참여자는 경기도에 위치한 A, B 초등학교에 재학 중이며 사회적 통합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적장애학생 2명과 그 장애학생이 통합된 학급의 비장애학생 54명(실험 26명, 통제 28명)이다. 먼저 중재 참여에 동의한 A 초등학교의 학생들을 실험집단으로 선정한 후, 실험집단과 유사한 특성을 가진 통제집단을 인근학교에서 모집하였다. 본 연구의 독립변인인 다층적 하모니 프로그램은 학급 차원의 지원과 개인 차원의 지원으로 구성되었다. 학급 차원의 지원에서는 긍정적 학급 분위기, 자기 존중, 타인 존중, 공감, 대인관계 영역을 중심으로 고안된 학급 차원 통합 프로그램을 아침자습시간에 28회기 운영하였다. 개인 차원의 지원에서는 사회성 기술과 자기 관리 기술을 특수학급에서 교수하였다. 사회성 기술은 초등학교 스킬스트리밍의 목표 기술 중 16가지를 목표 기술로 선정하여 일대일 교수 10회기와 소그룹 교수 10회기를 통해 지도하였고, 새롭게 습득한 사회성 기술의 일반화를 위해 자기 관리 기술을 교수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장애학생의 사회적 통합을 위한 다층적 하모니 프로그램의 실행 결과로 나타난 일반학생의 친사회성과 또래 수용도, 통합학급 학생이 지각한 학급 분위기의 변화가 집단 간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독립표본 t 검정을 실시하였고, 장애학생의 친사회성과 또래 수용도의 집단 간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점수의 변화 양상을 비교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일반학생의 친사회성의 변화 정도를 비교한 결과 실험집단 일반학생의 친사회성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향상되었다.
둘째,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지적장애학생의 친사회성의 점수 변화 양상을 살펴본 결과 실험집단 장애학생의 친사회성이 통제집단 장애학생보다 큰 폭으로 상승하였다.
셋째,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일반학생의 또래 수용도 변화 정도를 비교한 결과 실험집단 일반학생의 또래 수용도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향상되었다.
넷째,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지적장애학생의 또래 수용도의 점수 변화 양상을 살펴본 결과 실험집단 장애학생의 또래 수용도가 상승했으나 통제집단 장애학생의 또래 수용도는 감소하였다.
다섯째,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통합학급 학생이 지각한 학급 분위기 변화 정도를 비교한 결과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통합학급 학생이 지각한 학급 분위기의 변화 정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본 연구는 초등학교 4학년 통합학급 학생을 대상으로 학급 차원의 지원과 개인 차원의 지원을 결합한 다층적 하모니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실행하였다. 그 결과 일반학생과 장애학생의 친사회성, 또래 수용도는 향상되었으나, 학급분위기에는 유의한 변화가 나타나지 않았다. 본 연구는 초등학교 통합학급 학생을 위한 사회적 통합 지원 모델인 다층적 하모니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 프로그램을 통해서 장애학생과 일반학생의 사회적 능력을 향상시키고 더 나아가 통합학급 학생들이 서로를 수용하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점에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

목차

Ⅰ. 서론 1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B. 연구의 문제 4
C. 용어의 정의 5
Ⅱ. 이론적 배경 7
A. 초등학교 장애학생의 사회적 통합 7
B. 사회적 통합을 위한 다층적 지원 30
Ⅲ. 연구방법 40
A. 연구 참여자 40
B. 실험 기간 및 장소 41
C. 독립변인: 다층적 하모니 프로그램 42
D. 종속변인 측정도구 54
E. 실험설계 및 절차 58
F. 자료 분석 60
G. 중재 충실도 61
H. 사회적 타당도 62
Ⅳ. 연구결과 65
A. 장애학생 사회적 통합 지원을 위한 다층적 하모니 프로그램이 통합학급 학생의 친사회성에 미치는 영향 65
B. 장애학생 사회적 통합 지원을 위한 다층적 하모니 프로그램이 통합학급 학생의 또래 수용도에 미치는 영향 67
C. 장애학생 사회적 통합 지원을 위한 다층적 하모니 프로그램이 통합학급 학생의 학급 분위기에 미치는 영향 69
Ⅴ. 논의 및 제언 71
A. 논의 72
B. 연구의 제한점 82
C. 제언 83
참고문헌 84
부록 99
ABSTRACT 108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