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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미경 (단국대학교, 단국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윤미선
발행연도
2015
저작권
단국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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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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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중학생의 진로체험기관 이용 실태에 대한 기본 분석과 기관 이용자들의 진로결정 자기효능감과 진로체험기관 이용 만족도의 관계에서 자기성찰지능의 매개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중학생 820명에게 세 가지 연구변인을 자기보고식으로 측정하였다. 조사 대상자 전체 자료에 대한 이용 실태 분석을 위해 빈도분석을 실시하였고, 이용경험이 있는 대상자 자료에 대해 연구변인들의 상관 분석을 수행하였으며 매개모형 검증을 위해 Baron과 Kenny(1986)의 위계적 회귀분석 후 Sobel-test를 통해 매개효과에 대한 유의도 검증을 실시하였다. 주요 연구문제인 매개효과 분석 결과를 통해 감정인식 자기성찰지능과 능력인식 자기성찰지능은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을 부분 매개하여 진로체험기관 이용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다. 그러나 미래계획 자기성찰지능의 매개효과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연구결과를 통해 학교나 가정에서 진로체험기관을 교육목적으로 이용할 경우와 진로체험기관의 프로그램 개발 및 수정·개선의 과정에서 중학생 이용자들의 자기성찰지능을 고려하는 것이 필요함을 논의하였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
2. 연구 문제 3
3. 용어 정의 4
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고찰 6
1.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6
2. 자기성찰 지능 10
3. 진로체험 13
4. 연구변인들 간의 관계 18
Ⅲ. 연구 방법 25
1. 연구 대상 25
2. 측정 도구 26
3. 자료 수집 29
4. 자료 분석 30
Ⅳ. 연구 결과 31
1. 진로체험기관 이용 실태 분석 31
2. 매개효과 검증 35
Ⅴ. 논의 및 결론 42
1. 논의 42
2. 결론 46
참고문헌 49
부 록 58
Abstract 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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