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최형준 (경희대학교,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지도교수
한광령
발행연도
2015
저작권
경희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0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성역할 정체감에 따른 체육교사와의 커뮤니케이션 인식이 정의적 특성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여, 학교 체육 현장에서 도움이 되는 기초적인 자료로 활용될 수 있게 하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시에 소재한 남녀공학 중학교 2곳의 학생 400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으며, 이 중 367부를 분석하여 본 연구에 사용하였다.
수집된 설문지는 통계프로그램인 SPSS 21.0 Version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빈도분석(frequency analysis), 탐색적 요인분석(factor analysis) 및 신뢰도분석(reliability analysis)을 실시하였다. 또한 카이제곱 검정, 독립표본 t-검정, 일원변량분석(one-way ANOVA), 상관관계분석(correlation analysis),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이상의 연구방법과 절차를 토대로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인구통계학적 특성변인에 따른 성역할 정체감, 체육교사와의 커뮤니케이션인식, 체육수업을 통한 정의적 특성의 차이에서 성별, 학년, 생활체육 참여유무, 체력수준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냈다.


둘째, 성역할 정체감에 따른 체육교사와의 커뮤니케이션 인식의 차이에서 명료성, 일관성, 분포·타당성, 관심·수용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양성성은 명료성, 일관성, 관심·수용에서 여성성, 미분화보다 높게 나타났고, 분포·타당성은 양성성이 남성성, 미분화보다 높게 나타났다.

셋째, 성역할 정체감에 따른 체육수업을 통한 정의적 특성의 차이에서 기본적 태도, 심리적 특성, 사회적 특성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기본적 태도와 심리적 특성은 남성성, 여성성, 양성성 유형이 미분화보다 높게 나타났으며, 사회적 특성은 여성성, 양성성이 남성성보다 높게 나타났고, 여성성이 미분화보다 높게 나타났다.

넷째, 성역할 정체감에 따라 커뮤니케이션 인식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 명료성, 일관성, 분포·타당성, 관심·수용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다. 구체적으로 성역할 정체감의 남성성은 명료성, 일관성, 관심·수용에 영향을 미쳤고, 여성성은 분포·타당성에 영향을 미쳤다.

다섯째, 성역할 정체감에 따라 정의적 특성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 기본적 태도, 심리적 특성, 사회적 특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다. 성역할 정체감의 남성성은 기본적 태도, 심리적 특성에 영향을 미쳤고, 사회적 특성에는 부적인 영향을 미쳤다. 여성성은 기본적 태도, 심리적 특성, 사회적 특성에 영향을 미쳤다.

여섯째, 체육교사와의 커뮤니케이션 인식에 따라 정의적 특성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 기본적 태도, 심리적 특성, 사회적 특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다. 커뮤니케이션 인식의 일관성은 기본적 태도, 심리적 특성에 분포·타당성은 기본적 태도, 심리적 특성, 사회적 특성에 관심·수용은 기본적 태도, 심리적 특성, 사회적 특성에 영향을 미쳤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목적 4
3. 연구문제 및 모형 4
4. 연구의 제한점 7
5. 용어의 정의 8
Ⅱ. 이론적 배경 9
1. 성역할 정체감 9
2. 커뮤니케이션 15
3. 정의적 특성 20
Ⅲ. 연구 방법 26
1. 연구 대상 26
2. 연구 도구 28
3. 연구의 신뢰도와 타당도 32
4. 연구 절차 37
5. 자료처리 방법 38
Ⅳ. 연구결과 39
1.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성역할 정체감, 커뮤니케이션 인식, 정의적 특성의 차이 39
2. 성역할 정체감에 따른 커뮤니케이션 인식 및 정의적 특성의 차이 58
3. 성역할 정체감이 체육교사와의 커뮤니케이션 인식에 미치는 영향 61
4. 성역할 정체감이 체육수업을 통한 정의적 특성에 미치는 영향 66
5. 체육교사와의 커뮤니케이션 인식이 정의적 특성에 미치는 영향 69
Ⅴ. 논의 72
Ⅵ. 결론 및 제언 84
1. 결론 84
2. 제언 87
참고문헌 88
ABSTRACT 98
부록 101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