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성역할 정체감에 따른 체육교사와의 커뮤니케이션 인식이 정의적 특성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여, 학교 체육 현장에서 도움이 되는 기초적인 자료로 활용될 수 있게 하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시에 소재한 남녀공학 중학교 2곳의 학생 400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으며, 이 중 367부를 분석하여 본 연구에 사용하였다. 수집된 설문지는 통계프로그램인 SPSS 21.0 Version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빈도분석(frequency analysis), 탐색적 요인분석(factor analysis) 및 신뢰도분석(reliability analysis)을 실시하였다. 또한 카이제곱 검정, 독립표본 t-검정, 일원변량분석(one-way ANOVA), 상관관계분석(correlation analysis),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이상의 연구방법과 절차를 토대로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인구통계학적 특성변인에 따른 성역할 정체감, 체육교사와의 커뮤니케이션인식, 체육수업을 통한 정의적 특성의 차이에서 성별, 학년, 생활체육 참여유무, 체력수준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냈다.
둘째, 성역할 정체감에 따른 체육교사와의 커뮤니케이션 인식의 차이에서 명료성, 일관성, 분포·타당성, 관심·수용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양성성은 명료성, 일관성, 관심·수용에서 여성성, 미분화보다 높게 나타났고, 분포·타당성은 양성성이 남성성, 미분화보다 높게 나타났다.
셋째, 성역할 정체감에 따른 체육수업을 통한 정의적 특성의 차이에서 기본적 태도, 심리적 특성, 사회적 특성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기본적 태도와 심리적 특성은 남성성, 여성성, 양성성 유형이 미분화보다 높게 나타났으며, 사회적 특성은 여성성, 양성성이 남성성보다 높게 나타났고, 여성성이 미분화보다 높게 나타났다.
넷째, 성역할 정체감에 따라 커뮤니케이션 인식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 명료성, 일관성, 분포·타당성, 관심·수용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다. 구체적으로 성역할 정체감의 남성성은 명료성, 일관성, 관심·수용에 영향을 미쳤고, 여성성은 분포·타당성에 영향을 미쳤다.
다섯째, 성역할 정체감에 따라 정의적 특성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 기본적 태도, 심리적 특성, 사회적 특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다. 성역할 정체감의 남성성은 기본적 태도, 심리적 특성에 영향을 미쳤고, 사회적 특성에는 부적인 영향을 미쳤다. 여성성은 기본적 태도, 심리적 특성, 사회적 특성에 영향을 미쳤다.
여섯째, 체육교사와의 커뮤니케이션 인식에 따라 정의적 특성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 기본적 태도, 심리적 특성, 사회적 특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다. 커뮤니케이션 인식의 일관성은 기본적 태도, 심리적 특성에 분포·타당성은 기본적 태도, 심리적 특성, 사회적 특성에 관심·수용은 기본적 태도, 심리적 특성, 사회적 특성에 영향을 미쳤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influence of communication recognition with physical education instructor based on gender role identity on students’affective domain so that it can be applied in the field in physical education. For this study, a survey was conducted among 400 middle school students in two different co-education middle schools in Seoul metropolitan city, and 367 out of 400 questionnaires were properly answered and they were used for final data analysis. The statistical analysis methods employed for this study are Frequency Analysis, Factor Analysis, and Reliability Analysis. Also χ2-test, t-test , One-way ANOVA, Correlation Analysis,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by using statistical program SPSS 21.0 version.
The results acquired from research method and procedure above are as following ; First, gender role identity, communication recognition with physical education instructor, affective domain through physical class showed a statistically meaningful difference in sex, grade, experience of everyday physical activity, and physical fitness based on demographically statistical variable.
Second, communication recognition with physical education instructor based on gender role identity showed a statistically meaningful difference in clarity, coherence, distribution/validity, and interest/acceptance. More specifically, clarity, coherence, interest/acceptance showed more in androgyny than femininity and undifferentiation, and distribution/validity showed more in androgyny than masculinity and undifferentiation. Third, affective domain through physical education based on gender role identity showed a statistically meaningful difference in attitude, psychological characteristics, and social characteristics. More specifically, attitude, psychological characteristics were higher in masculinity, femininity than undifferentiation, social characteristics were higher in femininity, androgyny than masculinity, higher in femininity than undifferentiation.
Fourth, in the influence of gender role identity on communication recognition it showed clarity, coherence, distribution/validity, and interest/acceptance. More specifically, masculinity in gender role identity affected clarity, coherence, interest/acceptance, femininity had an impact on distribution/validity.
Fifth, in the influence of gender role identity on affective domain, it had a meaningful impact on attitude, psychological characteristics, and social characteristics. Gender role identity impacted attitude, psychological characteristics in masculinity, had a negative impact on social characteristics. Femininity had an impact on attitude, psychological characteristics, and social characteristics.
Sixth, the influence of communication recognition on affective domain had a meaningful impact on attitude, psychological characteristics, and social characteristics. Coherence in communication recognition affected attitude, psychological characteristics, distribution/validity impacted attitude, psychological characteristics, social characteristics, and interest/acceptance influenced attitude, psychological characteristics, and social characteristics.
목차
Ⅰ.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12. 연구목적 43. 연구문제 및 모형 44. 연구의 제한점 75. 용어의 정의 8Ⅱ. 이론적 배경 91. 성역할 정체감 92. 커뮤니케이션 153. 정의적 특성 20Ⅲ. 연구 방법 261. 연구 대상 262. 연구 도구 283. 연구의 신뢰도와 타당도 324. 연구 절차 375. 자료처리 방법 38Ⅳ. 연구결과 391.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성역할 정체감, 커뮤니케이션 인식, 정의적 특성의 차이 392. 성역할 정체감에 따른 커뮤니케이션 인식 및 정의적 특성의 차이 583. 성역할 정체감이 체육교사와의 커뮤니케이션 인식에 미치는 영향 614. 성역할 정체감이 체육수업을 통한 정의적 특성에 미치는 영향 665. 체육교사와의 커뮤니케이션 인식이 정의적 특성에 미치는 영향 69Ⅴ. 논의 72Ⅵ. 결론 및 제언 841. 결론 842. 제언 87참고문헌 88ABSTRACT 98부록 1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