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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은희 (연세대학교, 연세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최선미
발행연도
2015
저작권
연세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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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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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 산업의 특성상 고객은 서비스 생산 및 전달 과정에 참여하게 되고, 서비스 접점에서의 고객 참여는 더욱 원활한 서비스 전달 및 서비스 품질 향상을 가져올 수 있다. 그러나 지금까지 서비스 접점은 서비스 제공자와 고객간의 면대면 상호작용으로 정의되며, 청각적 효과를 이용하는 안내방송의 역할에 대해서는 연구가 활발하지 않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서비스 상황에서 서비스 고객 대상 안내방송에 포함된 유머가 고객의 실천의지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고자 한다.
TV, 라디오, 잡지와 같은 다양한 매체에서의 유머 광고 효과와 관련된 문헌 연구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안내방송에 사용된‘유머의 위치’와 ‘유머의 메시지 관련성’이 고객이 지각하는 유쾌감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제안한다. 또한 고객이 지각한 유쾌감이 실천의지에 미치는 영향은 안내방송에 대한 고객의 주의집중과 메시지 기억 정도에 따라 영향을 받을 것이라고 제안하며 이를 실증하고자 한다.
실험연구를 위해 안내방송을 사전 제작하였고, 안내방송에 사용된 유머는 사전 실험을 거쳐(표본크기 102) 전달 메시지와 관련이 있는 유머와 없는 유머의 유의성을 검증하였다. 본 실험은 연세대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여(표본크기 256) 분석에 필요한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에 대해 공분산분석을 한 결과, 안내방송에서의 유머의 위치와 메시지 관련성은 고객이 지각하는 유쾌감에 영향을 미치며, 유머의 위치와 메시지 관련성은 서로 상호작용 효과가 있음이 나타났다. 고객의 지각된 유쾌감이 실천의지에 영향을 미치는 경로를 검증하기 위해 구조방정식 분석을 실시한 결과, 지각된 유쾌감은 주의집중에 영향을 미치지만, 메시지 기억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고객의 지각된 유쾌감이 실천의지에 미치는 영향은 안내방송에 대한 주의집중에 의해 완전 매개됨을 실증하였다.
본 연구는 청각적 매체이면서 상업적 광고물이 아닌 안내방송에서 유머의 효과를 실증하였고, 청각적 매체에서 유머의 순서효과(order effect)를 처음 확인 하였다. 또한 유머의 메시지 관련성이 유쾌감에 미치는 영향과 유머의 순서와 메시지 관련성의 상호작용 효과를 실증하였으며, 안내방송을 통해 지각된 유쾌감이 고객의 실천의지에 영향을 미치는 경로를 확인하였다는 점에서 학문적으로 기여한다. 실무적으로는 유머가 사용된 안내방송이 고객의 유쾌감을 높여 주의집중 정도를 높일 수 있음을 실증하였고, 실제 안내방송 제작 시, 메시지 관련성에 따라 유머의 위치를 고려해야 한다는 실무적 정보를 제공하였다. 향후 다양한 주제의 안내방송 메시지에 대한 실험 연구를 진행해 볼 수 있으며, 고객의 유쾌감에 영향을 미치는 다른 변수를 연구해 볼 수도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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