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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임중식 (강남대학교, 강남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고인곤
발행연도
2015
저작권
강남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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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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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마케팅관점에서 명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소비행동을 규명하는데 필요한 통합적 연구모형을 이론적으로 제시하고, 소비자가 제품연상의 유형에서 지각하는 소비가치의 영향관계에 대하여 실증분석을 위한 연구이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을 위하여 명품과 명품성을 정의하고, 명품성 결정요인을 학문적 관점에서 이론적으로 제시하였다. 명품이 소비자에게 핵심가치를 제공하는 영역을 확인하기 위하여 제품연상 유형의 제품속성, 기업속성, 명품성 요인의 구조적 인과관계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그리고 연구 제안모형에서 개인차원의 소비동기 요인이 어떠한 조절적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고자 하였다.

기존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제품속성은 기능적 단서의 품질과 디자인, 상징적 단서의 브랜드와 가격으로 구분하였다. 기업속성은 기업역량(CA)와 기업평판(CR)로 구분하였다. 명품성의 결정요인은 제품관련 속성의 우월성과 희소성, 비 제품관련 속성의 차별성과 전통성으로 구분하였으며, 명품성이 소비자에게 유인하여 개인적 가치를 제공하는 기능적 혜택, 경험적 혜택, 상징적 혜택, 배타적 혜택을 이론적으로 개념화하였다. 이러한 명품의 명품성이 제공하는 상황적 혜택은 소비자의 심리적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직접적인 요인이다. 그리고 소비자 개인차원에서 소비동기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소비가치와 소비성향의 영향관계를 2x2 소비동기요인의 매트릭스로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이론적으로 구조화하였다. 이와 같은 소비동기요인은 자아실현 요구, 감각적 요구, 동조적 요구, 표현적 욕구로 구분하였다.

이와 같은 이론적 배경을 기반으로 제품속성과 기업속성이 명품성에 미치는 영향관계와 명품성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분석 하였으며, 개인차원의 소비동기요인의 조절효과를 검정하였다. 본 연구모형의 실증분석을 위하여 조사대상의 명품은 사전조사를 통하여 확인된 B자동차를 고 관여명품으로 선정하였다. 또한 명품의 구매경험이 있는 성인을 대상으로 자기기입식 설문조사를 하였으며, 수집된 282개 표본을 사용하여 통계분석을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탐색적 요인분석과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하여 타당성을 검정하였으며, 신뢰도 검정을 하였다. 연구모형과 가설 검정을 위하여 구조방정식모형(SEM) 분석을 이용하여 가설을 검정하였다.

연구모형의 가설 검정결과, 제품속성에서 기능적 단서의 품질은 명품성의 우월성, 차별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디자인은 희소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상징적 단서의 브랜드는 명품성의 전통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며, 가격은 명품성의 희소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업속성에서 기업평판은 명품성의 전통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며, 기업역량은 명품성의 우월성, 차별성, 희소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명품성의 우월성과 희소성이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선행변수로 확인되었다. 그리고 조절효과 검정결과는 소비동기요인의 자아실현 욕구, 감각적 욕구, 동조적 욕구, 표현적 욕구는 조절적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 확인되었으며, 각 욕구집단 간의 분석결과에서도 조절적 영향이 차이가 나타나고 있는 것이 확인되었다.

본 연구는 기존 명품관련 선행연구에서 논의되지 않았던 연구모형을 기반으로 하였으며, 마케팅 관점에서 명품 소비자가 제품연상 유형에서 지각하는 소비가치의 영향관계를 실증적으로 규명한 것은 학문적 의의를 제공하고 있다. 이러한 연구모형은 명품 소비자의 소비행동을 다양한 관점에서 확인하는데 이론적 기반을 제공할 것이다. 그리고 본 연구에서 수립된 통합적 연구모형의 이론적 개념과 실증분석에서 나타난 연구의 시사점은 명품의 마케팅전략 수립에 유용성을 제공하여 실무적으로 크게 기여를 할 것이다.

목차

제1장 서 론 1
제1절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의 목적 3
제2절 연구방법 및 구성 5
1. 연구의 방법 5
2. 연구의 구성 5
제2장 이론적 배경 7
제1절 명품에 대한 선행연구 7
1. 명품의 개념 및 정의 7
제2절 제품속성에 대한 선행연구 16
1. 제품속성의 개념 16
2. 제품속성의 평가단서 17
1) 기능적 단서 20
(1) 품질 20
(2) 디자인 22
2) 상징적 단서 24
(1) 브랜드 24
(2) 가격 26
3. 제품속성과 구매의도의 관계 28
제3절 명품성에 대한 선행연구 30
1. 명품성의 개념과 정의 30
2. 명품성의 요인 38
1) 우월성 38
2) 희소성 40
3) 차별성 42
4) 전통성 45
3. 명품성과 구매의도 47
제4절 기업속성에 대한 선행연구 49
1. 기업속성의 개념과 정의 49
2. 기업속성의 평가단서 53
1) 기업역량 56
2) 기업평판 57
3. 기업속성과 구매의도 60
제5절 소비동기에 관한 이론적 연구 62
1. 소비가치 62
1) 소비가치의 개념과 정의 62
2) 소비가치의 유형 67
2. 소비성향 71
1) 소비성향의 개념과 정의 71
2) 소비성향의 유형 73
(1) 이성적 소비성향 73
(2) 감성적 소비성향 77
3. 소비동기 80
1) 소비동기의 개념과 정의 80
2) 소비동기 요인의 유형 83
(1) 자아실현 욕구 83
(2) 감각적 욕구 89
(3) 동조적 욕구 91
(4) 표현적 욕구 94
4. 소비동기요인의 매트릭스 99
제6절 구매의도 104
1. 구매의도의 개념과 정의 104
제3장 연구 모형 및 조사 설계 107
제1절 연구 모형과 가설 설정 107
1. 연구 모형 107
2. 연구 가설 108
3. 변수의 조작적 정의 109
제2절 자료수집과 분석방법 111
1. 조사대상과 자료수집 111
2. 설문지 구성 111
3. 사전조사 113
4. 자료 분석방법 114
제4장 결과분석 및 가설검정 115
제1절 표본의 일반적 특성 115
1. 인구통계학적 특성 115
2. 조사대상자의 명품 소비특성 117
제2절 측정항목의 평가 119
1. 측정개념의 타당성과 신뢰도분석 119
2. 탐색적 요인분석 120
3.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126
4. 측정모형의 평가 130
5. 측정모형의 타당성 평가결과 132
1) 집중타당성 검정결과 132
2) 판별타당성 검정결과 133
3) 측정모형의 타당성 검정결과 135
6. 가설 검정결과 138
7. 소비동기 요인의 조절효과 검정 141
1) 소비동기 집단 간의 경로계수비교 142
2) 소비동기요인의 추가분석 144
(1) 자아실현 욕구의 조절효과 검정 145
(2) 감각적 욕구의 조절효과 검정 148
(3) 동조적 욕구의 조절효과 검정 149
(4) 표현적 욕구의 조절효과 검정 151
제5장 결론 154
제1절 연구결과 요약 154
1. 연구모형의 요약 155
2. 제품속성과 명품성의 관계 157
3. 기업속성과 명품성의 관계 161
4. 명품성과 구매의도의 관계 163
5. 소비동기 요인의 조절효과 164
제2절 연구결과의 논의 171
1. 연구결과의 의의와 시사점 171
2. 연구의 한계와 향후의 연구방향 173
참고문헌 175
설문지 209
Abstract 2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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