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심은주 (부경대학교, 부경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이경화
발행연도
2016
저작권
부경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쿠레레적 접근의 교사공동체 프로그램을 진행하면서, 그 과정에서 사립유치원 다섯 교사가 이야기하는 교사로서의 삶의 의미와 일터영성의 변화를 탐구하고자 하였다. 유아교사의 삶과 일터영성의 의미를 재조명하면서 ‘영성적 유아교사 되기’의 실천적 사례를 제시하는데 본 연구의 궁극적 목적이 있었다. 이러한 목적에 따라 ‘교사공동체 프로그램에 참여한 교사들이 이야기하는 사립유치원 교사로서의 삶의 의미는 무엇인가?’, ‘교사공동체 프로그램에 참여한 교사들의 일터영성 변화는 어떠한가?’라는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의 목적에 따라 연구자는 초임교사부터 15년 경력의 사립유치원 교사 다섯 명으로 구성된 교사공동체를 대상으로 회귀, 전진, 분석, 종합의 쿠레레 단계가 반복 순환되는 12회기의 수정·보완된 일터영성 함양 프로그램(심은주, 이경화, 2014)을 적용하였다(2014년 8월 - 2015년 1월). 공동체 참여자들의 교사로서의 삶과 일터영성의 변화라는 체험을 해석하기 위하여, 교사들이 생성한 대화와 성찰일지, 북아트 활동, 메타포 등의 텍스트를 수집하고 해석학적 읽기를 통해 귀납적으로 주제를 도출하는 방식의 질적 분석을 시도하였다. 연구문제에 따라 분석 결과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먼저, 다섯 교사들이 이야기하는 사립유치원 교사로서의 삶의 의미는 ‘히메나 선생님이 되고 싶었던 아이를 떠올리다’, ‘행복한 교사, 화목한 원장의 모습을 그리다’, ‘두통과 감동의 사이를 오가다’, ‘모여서 일하고 만능이 될 것을 요구하는 여성들의 일터에 대해 다시 생각하다’와 같은 주제들로 드러났다. 그리고 그들이 이야기하는 유아교사로서의 삶은 네 가지 측면에서 의미를 공유하고 있었다. 첫째, 교사들의 과거의 경험에는 돌봄의 기쁨과 선생님에 대한 기억, 그리고 매체에 의해 만들어진 유아교사에 대한 이상적인 이미지가 있었다. 둘째, 교사들은 행복한 일터에서 일하는 행복한 교사를 꿈꾸고 있었다. 셋째, 교사들은 과다한 업무와 학부모나 관리자와의 갈등으로 지쳐있지만, 아이들이라는 존재와 동료들의 심리적 지지가 그들을 다시 일어나게 하는 힘이었다. 넷째, 교사들은 유아교사의 기본적인 권리를 지키기 위해서는 사회적 인식의 변화가 필요하다고 강조하였다.
다음으로, 다섯 교사들이 이야기하는 일터영성의 변화가 갖는 의미는 ‘주변 시선에 신경 쓰지 않고 온전히 저로 숨 쉬고 싶어요’, ‘나의 삶을 존중하고 나를 사랑하며 살아갈 거예요’, ‘서로 어우러져 살아가는 것에 대한 감사함을 표현하며 살아갈 거예요’, ‘저에게는 또 다른 도전이며 치유의 시간이었어요’와 같은 주제들로 드러났다. 그리고 이러한 일터영성의 변화가 갖는 의미는 ‘자신의 내면에 대한 자각’, ‘삶의 의미와 목적에 대한 자각’, ‘유아교사직에 대한 사명감 의식’, ‘교육실천을 위한 공동체 의식’의 유아교사의 일터영성의 요인들(임정수, 심은주, 이경화, 2014)의 관점에서 재해석되었다. 즉 다섯 교사들은 쿠레레적 접근의 교사공동체 프로그램을 통해 자신이 누구인지, 자신의 삶의 의미와 목적이 무엇이며, 다른 사람과 어떻게 관계를 맺고 있는지, 자신의 내면적 힘이 어떠한지에 대해 지속적으로 탐색함으로써, 유아교사로서의 삶을 자각하고 성찰해가는 영성적 교사되기의 과정을 경험하였다.
본 연구는 영성지향적 교사교육의 예로서 쿠레레 방법의 교사공동체를 실천하였다는 점에서 교육적 의의를 제시하는 한편, 유아교사의 삶의 맥락 및 일터영성이 포함된 유아교사교육이 활성화되어야 함을, 그리고 교사의 일터영성 함양의 다양한 실천 사례들이 제시되어야 함을 제안하였다.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문제
3. 용어의 정의
Ⅱ. 이론적 배경
1. 영성과 일터영성의 의미
2. 유아교사의 일터영성
3. 유아교사직의 현실
4. 쿠레레
5. 교사공동체의 개념과 특징
Ⅲ. 연구방법
1. 교사공동체의 구성
2. 일터영성 함양을 위한 쿠레레적 접근의 교사공동체 프로그램
3. 자료수집
4. 자료분석
Ⅳ. 교사들이 이야기하는 삶의 의미
1. 강교사의 이야기
2. 박교사의 이야기
3. 김교사의 이야기
4. 장교사의 이야기
5. 최교사의 이야기
Ⅴ. 교사들이 이야기하는 일터영성의 변화
1. 강교사의 이야기
2. 박교사의 이야기
3. 김교사의 이야기
4. 장교사의 이야기
5. 최교사의 이야기
Ⅵ. 논의 및 결론
1. 요약 및 논의
2.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부 록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