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고등학생의 스마트폰 과다사용이 사이버불링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학교폭력태도와 폭력성이 매개하는지에 대해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고등학생의 스마트폰 사용은 갈수록 증가하는 추세이며 이로 인한 사이버불링 또한 늘어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사이버불링 행동에 미치는 스마트폰 과다사용과 학교폭력태도, 폭력성의 영향력을 살펴보아 사이버불링을 예방하기 위한 기초 연구자료로써 사용될 수 있다 이에 대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고등학생의 성별에 따라 스마트폰 과다사용, 사이버불링 행동 및 학교폭력태도, 폭력성간의 유의한 차이가 있는가? 둘째, 고등학생의 스마트폰과다사용, 학교폭력태도, 폭력성이 사이버불링 행동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은 어떠한가? 셋째, 학교폭력태도, 폭력성은 고등학생의 스마트폰 과다사용이 사이버불링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매개하는가? 본 연구는 서울시와 경기도에 소재하고 있는 남녀 고등학교 1, 2학년생을 대상으로 스마트폰 과다사용, 사이버불링 행동, 학교폭력태도와 폭력성에 대해 자기보고식 설문을 실시하였다. 회수된 612부 중 응답이 누락되었거나 불성실하게 응답한 설문지를 제외한 570부를 분석대상으로 하여 SPSS Win 21.0을 이용한 빈도분석, 평균, 표준편차, t-검증, Pearson의 상관분석, 단순회귀분석, 단계적 중다회귀분석으로 통계처리 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고등학생의 성별에 따라 스마트폰 과다사용과 사이버불링 행동 및 학교폭력태도, 폭력성에는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둘째, 고등학생의 스마트폰 과다사용, 학교폭력태도와 폭력성이 사이버불링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본 결과, 사이버불링 가해행동에는 폭력성이, 사이버불링 방관행동에는 학교폭력태도가 가장 영향력 있는 변인으로 나타났다. 셋째, 고등학생의 스마트폰 과다사용이 사이버불링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서 학교폭력태도와 폭력성이 부분매개와 완전매개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스마트폰 과다사용이 사이버불링에 미치는 영향과 학교폭력태도, 폭력성의 매개효과를 알아봄으로써 사이버불링을 자행하는 청소년들에 대한 이해를 돕고, 앞으로의 예방 교육의 방향을 제시하는데 관련 프로그램 개발과 상담 및 심리치료 장면에서의 기초 자료로 사용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effect of the smartphone overuse of high school students on cyberbullying focusing on the mediating effect of attitude toward school violence and violence. The overuse of smartphone may lead to significant problematic behaviors in adolescents, such as cyberbullying. Thus, this study tries to examine the influence of the smartphone overuse of high school and attitude toward school violence and violence to prevent cyberbullying. The research problems are as follows. First, would smartphone overuse, cyberbullying, and attitude toward school violence and violence have significant differences according to gender? Second, what is the relative influence of highschool students’ smartphone overuse and attitude toward school violence and violence on cyberbullying? Third, what is the mediating effect of cyberbullying concerning the influence of high school students’ smartphone overuse to attitude toward school violence and violence? For the study, questionnaires on smartphone overuse and attitude toward school violence and violence, cyberbullying were administered to 612 male and female high school students in the capital area. Of 612 copies of questionnaires, 570 valid ones were selected and statistically analyzed on frequency analysis, mean and standard deviation, t-test, 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 simple regressions analysis and stepwise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using SPSS Win 21.0. The study results are as below. First, by highschool students’ gender, smartphone overuse, attitude toward school violence and violence, cyberbullying differed significantly. Second, highschool students’ smartphone overuse, attitude toward school violence and violence were found to have influence on cyberbullying. Third, attitude toward school violence and violence had mediating effect on the relationship between high school students’ smartphone overuse and cyberbullying. By examining the effect of high school students’ smartphone overuse on cyberbullying and the mediating effects of attitude toward school violence and violence concerning the effect of smartphone overuse on cyberbullying, this study is expected to help develop programs for using cyberbullying and provide basic data for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Keyword: high school students, smartphone overuse, cyberbullying, attitude toward school violence, violence
제 1 장 서론 1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2. 연구 문제 및 연구모형 63. 용어 정의 8제 2 장 이론적 배경 91. 사이버불링 91) 사이버불링의 개념 및 정의 92) 청소년의 사이버불링 103) 청소년의 사이버불링 특성 및 유형 112. 스마트폰 과다사용 161) 스마트폰 과다사용 개념 및 정의 162) 청소년의 스마트폰 과다사용 173) 청소년의 스마트폰 과다사용과 사이버불링 193. 폭력성과 학교폭력태도 221) 폭력성의 정의 및 특성 222) 학교폭력태도의 정의 및 특성 223) 청소년의 폭력성, 학교폭력태도와 사이버불링 244. 고등학생의 스마트폰 과다사용, 사이버불링 행동 및 학교폭력태도·폭력성 25제 3 장 연구방법 271. 연구대상 272. 연구도구 281) 사이버불링 행동척도 28가. 사이버불링 가해행동척도 28나. 사이버불링 방관행동척도 292) 스마트폰 과다사용 척도 303) 학교폭력태도 척도 314) 폭력성 척도 323. 연구절차 334. 자료분석 34제 4 장 연구결과 및 해석 351. 변인들의 기술통계 352. 고등학생의 성별에 따른 스마트폰 과다사용, 사이버불링 행동 및학교폭력태도·폭력성의 차이 373. 고등학생의 스마트폰 과다사용, 학교폭력태도·폭력성이 사이버불링 행동에미치는 상대적 영향력 394. 고등학생의 스마트폰 과다사용이 사이버불링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학교폭력태도·폭력성 매개효과 431) 고등학생의 스마트폰 과다사용이 사이버불링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학교폭력태도의 매개효과 442) 고등학생의 스마트폰 과다사용이 사이버불링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폭력성의 매개효과 46제 5 장 논의 및 결론 48참고문헌 54부록 63Abstract 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