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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지체장애학교 교사들이 인식하는 중학생의 학교교육과정 요구를 분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선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지체장애학교 교사들이 인식하는 중학생의 학교교육과정 교육목표에 대한 요구는 무엇인가?
둘째, 지체장애학교 교사들이 인식하는 중학생의 학교교육과정 교과교육에 대한 요구는 무엇인가?
셋째, 지체장애학교 교사들이 인식하는 중학생의 학교교육과정 창의적 체험활동에 대한 요구는 무엇인가?
이와 같은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S특별시, B광역시, G도, CN도, CB도에 소재하고 있는 지체장애학교 중학교 특수교사 7명을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여 일대일 심층 면담하고, 지체장애학교 학교교육과정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였다. 반복적 비교 분석법을 활용하여 분석한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지체장애학교 교사들은 중학생들이 학교교육과정 교육목표에 대하여 정신 건강 및 신체 건강 증진, 자립생활 능력 향상, 여가생활 능력 향상, 사회적 능력 및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요구하고 있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지체장애학교 중학생을 위한 학교교육과정 교육목표에 이들의 건강생활, 자립생활, 여가생활, 사회생활 요구를 반영해야 할 것이다.
둘째, 지체장애학교 교사들은 중학생들이 학교교육과정 교과교육에 대하여 생활기술과 연계한 교육, 교과교육 내용 및 방법 변경, 건강 관련 교육과 휴식을 요구하고 있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지체장애학교 중학생을 위한 학교교육과정 교과교육에 이들의 생활, 학업, 건강 관련 요구를 반영해야 할 것이다.
셋째, 지체장애학교 교사들은 중학생들이 학교교육과정 창의적 체험활동에 대하여 자율활동에서 창의적 특색활동을 강화하고 인성교육을 실시하며, 동아리활동에서 실질적 여가교육을 실시할 것을 요구한다고 인식하였으나, 학교스포츠클럽 실시에 대해서는 상반된 인식이 있었다. 봉사활동에서는 봉사활동 수행방식의 변화를 요구하며, 진로활동에서 실질적인 진로교육 실시를 요구하고 있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지체장애학교 중학생을 위한 학교교육과정 창의적 체험활동에 이들의 자율활동 ,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진로활동 요구를 반영해야 할 것이다.
이상에서와 같이 지체장애학교 교사들은 지체장애 중학생이 학교교육과정 교육목표에 대해 정신 건강 증진, 신체 건강 증진, 자립 능력 향상, 여가생활 능력 향상, 사회적 능력 향상, 의사소통 능력 향상에 대한 요구가 있으며, 교과교육에 대해서는 생활기술과 연계한 교육, 내용 변경, 방법 변경, 건강 관련 교육, 휴식에 대한 요구가 있고, 창의적 체험활동에 관해 창의적 특색활동 강화, 인성교육, 실질적 여가교육, 학교스포츠클럽 실시의 상반된 요구, 봉사활동 수행 방식 변화, 실질적인 진로교육에 대한 요구가 있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지체장애학교 중학생을 위한 학교교육과정 교육목표에 이들의 건강생활, 자립생활, 여가생활, 사회생활 요구를 반영해야 하고, 교과교육에서 생활, 학업, 건강 관련 요구를 고려해야 하며, 창의적 체험활동에서 자율활동,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진로활동 요구를 반영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