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우혜정 (한국기술교육대학교, 한국기술교육대학교 테크노인력개발전문대학원)

지도교수
윤관식
발행연도
2016
저작권
한국기술교육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2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기계분야 산업체에 초점을 두고 산업체에서 특성화고등학교 졸업생에게 요구되는 특성화고등학교의 NCS 직업기초능력을 살펴보고 기업의 규모별 직업기초능력의 현재수준과 중요도에 대한 인식 간의 차이 및 직업기초능력의 우선순위를 확인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특성화고등학교, 국가직무능력표준 (NCS), 직업기초능력, 요구분석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실시하였다. 이를 토대로 특성화고등학교 졸업생의 직업기초능력에 대한 산업체의 요구도를 확인하기 위하여 직업기초능력 10개 영역의 34개 하위영역에 대한 중요도와 현재수준을 파악하기 위한 설문도구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설문도구는 충남 소재 특성화고등학교 졸업생이 근무하고 있는 기계분야 산업체를 위주로 산업체의 관리자와 인사담당자를 대상으로 배포하였으며, 총 344부를 수집하 였다.
수집된 설문지는 t-검정, Borich 요구도 분석, The Locus for Focus 분석을 활용하여 분석하였으며, 이를 통해 산업체에서 인식하고 있는 특성화 고등학교 졸업생의 직업기초능력에 대해 산업체 전체 및 기업규모별(대기업, 중소기업) 중요도와 현재수준의 차이를 확인한 후 중요도의 가중치를 반영 하여 특성화고등학교 졸업생의 직업기초능력에 대한 교육요구 우선순위를 도출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산업체에서 인식하는 직업기초능력 34개 하위영역 모두 중요도와 현재수준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존재하였다. 둘째, 기업규모별로 직업기초능력에 대한 현재수준과 중요도에 차이가 존재하는지를 확인하였 다. 대한 인식수준을 확인하였다. 분석 결과 산업체에서 인식하고 있는 직업 기초능력의 현재수준 평점은 3.31이었으며, 중요도의 평점은 3.75으로 나타
났다. 즉, 직업기초능력의 현재수준과 중요도 간에 차이가 존재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셋째, 특성화고등학교 졸업생의 직업기초능력에 대한 산업체의 교육요구 분석의 우선순위를 결정하였으며, 그 결과는 아래 표와 같다. <원문문서 참조>
연구 분석 결과를 통해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도출할 수 있다. 첫째, 산업체의 요구를 반영한 특성화고등학교의 교육과정 개편이 필요하다. 둘째, 기업규모공통, 대기업, 중소기업별로 요구하는 직업기초능력을 구분하여 학년별, 수준별 교육과정을 운영할 수 있으며, 이를 토대로 경력개발에 대한 지도를 실시할 수 있다. 셋째, 산업체의 채용기준 및 신입사원교육과정편성에 반영할 수 있다. 넷째, 능력단위별로 명시하고 있는 직업기초능력을 구체 화하여 하위영역별로 제시할 수 있다.
본 연구는 특성화고등학교 졸업생에게 요구되는 직업능력(직업기초능력, 직무수행능력) 중 직업기초능력만을 확인하였으며, NCS에서 제시된 기계분 야로만 한정하여 직업기초능력을 살펴본 데에 연구의 의의를 찾을 수 있으 며, 후속 연구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할 수 있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우선 순위를 최우선순위와 차우선순위로만 구분하였을 뿐 구체적인 순위는 제시 되지 않았으며, 교육적 처방을 전제로 한 요구분석을 실시하여 교육적 처방 이외의 처방은 고려하지 않았다는 한계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