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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윤성호 (대진대학교, 대진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김정태
발행연도
2017
저작권
대진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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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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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XLPE 케이블의 접속함 중 현장에서 조립하는 PMJ 접속함의 절연 계면에서 발생할 수 있는 전기트리 진전의 특성을 파악하고자, 모의 결함의 종류 및 계면 압력의 영향성을 실험을 진행하였다. 또한 실제 케이블 접속함과 동일한 조건 구축을 위해 전계해석 시뮬레이션을 통해 XLPE-LSR 계면에 결함을 삽입했을 때 전계 집중정도를 파악하여 실험의 타당성을 검증하였으며, 계면 실험을 진행하기 위한 조건을 파악하여 시편을 제작하였다.
계면의 전기트리 특성을 확인하기 위한 방법으로 전기트리 진전을 돕기 위해 두 가지 결함을 삽입하여 실험을 진행하였고, 이에 따라 압력을 조절하여 전기트리의 진전 양상과 부분방전 특성을 확인한 결과 보이드의 크기에 따라 PDIV 시 발생하는 부분방전의 종류가 달라짐을 확인하였다. 또한 0.5bar, 1bar, 3bar의 압력을 인가하였을 때 각 압력에 따라 전기트리의 유형 및 부분방전 개시 전압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보이드가 존재하는 결함의 경우 보이드 방전 후 전기트리 진전에 따라 전기트리 방전패턴으로 변화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계면압력에 따라 부분방전 개시전압이 증가하고, 계면압력이 낮을 때에는 가지형 전기트리 및 압력이 높으면 덤불형 전기트리가 진전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계면압력에 따라 부분방전 및 전기트리 열화 양상이 달라지므로, 오랜 운전 후에도 초기 계면압력을 어느 정도 유지하여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한편, 전기트리는 모든 압력조건에서 결함의 고전압 측부터 진전되는 것으로 나타나 인가전압의 극성 특성과 연관되는 것으로 추정되며 이에 대한 추가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목차

제 1 장 서 론 1
제 2 장 관련 이론 3
1. PMJ 접속함 구조 3
2. XLPE / LSR의 특성 5
3. 계면 모델의 조건 검토 8
4. 전기트리 진전 메커니즘 8
제 3 장 실험방법 12
1. 접속함 계면 모의 결함 구조 12
2. 전계해석 14
3. 모의 시편 제작 16
4. 실험 시스템 및 실험 방법 20
제 4 장 계면 전기트리 실험결과 및 고찰 23
1. 구리도체 결함 23
2. 알루미늄 호일 결함 29
제 5 장 결론 37
참고문헌 39
Abstract 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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