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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송오현 (숭실대학교, 숭실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최정일
발행연도
2017
저작권
숭실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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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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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고성과작업시스템과 학습관리시스템이 어학교육기관의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조직과 개인 수준에서 분석함으로써 관리자와 조직 구성원 간의 인식 차이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또한 조직 구성원의 내재적 동기, 개인-조직 적합성 및 서비스 개인 가치 등의 심리적 프로세스가 매개효과를 분석하여 기업의 효율적인 시스템 운영을 위한 시사점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D 어학교육기관의 13개 지점의 임원 13명, 팀장 30명 그리고 강사 296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진행하여 총 332부의 유효한 설문을 분석에 활용하였다. 특히 조직 및 개인수준의 분석을 위해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 결과로는 먼저 관리자-고성과작업시스템이 조직 구성원-고성과작업시스템에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관리자-학습관리시스템은 조직 구성원-학습관리시스템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조직 구성원-고성과작업시스템 및 조직 구성원-학습관리시스템 각각이 기업의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유사한 영향 관계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직 구성원-고성과작업시스템, 조직 구성원-학습관리시스템 모두 내재적 동기, 개인-조직 적합성, 서비스 개인 가치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개인 성과에는 서비스 개인가치를 제외한 내재적 동기와 개인-조직 적합성이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더불어 두 시스템 연구 모두에서 개인성과가 기업의 경영성과에 정(+)의 영향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고성과작업시스템과 학습관리시스템을 조직과 개인수준에서 분석하여 임직원간의 인식차이를 확인하고 개인성과와 기업의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조직 구성원의 심리적 프로세스를 파악하였다는 데에 의의가 있다. 또한 기업의 CEO와 임원의 경영가치가 강조되는 고성과작업시스템과 관리자와 조직 구성원의 역할 모두 강조될 수 있는 학습관리시스템의 운영에 있어 시스템 특성에 맞는 기업의 인사 및 개발 전략을 위한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ⅶ
영문초록 ⅸ
제 1 장 서론 1
1.1 연구의 배경과 목적 1
1.2 연구의 구성 5
제 2 장 이론적 배경 6
2.1 고성과작업시스템 6
2.1.1 고성과작업시스템의 개념과 특징 5
2.1.2 고성과작업시스템의 구성요인 9
2.2 학습관리시스템 14
2.2.1 학습관리시스템의 개념과 특징 14
2.2.2 학습관리시스템의 기능 17
2.3 경영 성과 20
2.3.1 경영 성과의 개념 20
2.3.2 경영 성과의 측정 21
2.4 내재적 동기 23
2.4.1 내재적 동기의 개념 23
2.4.2 내재적 동기의 선행연구 25
2.5 개인-조직 적합성 27
2.5.1 개인-조직 적합성의 개념 27
2.5.2 개인-조직 적합성의의 선행연구 29
2.6 서비스 개인가치 31
2.6.1 서비스 개인가치의 개념 31
2.6.2 서비스 개인가치의 구성요소 32
제 3 장 연구모형 및 가설 34
3.1 연구모형 설계 34
3.2 연구모형의 주요 변수 35
3.3 가설설정 39
3.3.1 관리자와 조직 구성원 관점의 고성과작업시스템 간 관계 39
3.3.2 관리자와 조직 구성원 관점의 학습관리시스템 간 관계 40
3.3.3 고성과작업시스템, 학습관리시스템과 내재적 동기와의 관계 41
3.3.4 고성과작업시스템, 학습관리시스템과 개인-조직 적합성과의 관계 42
3.3.5 고성과작업시스템, 학습관리시스템과 서비스 개인가치와의 관계 43
3.3.6 내재적 동기, 개인-조직 적합성, 서비스 개인가치와 조직 구성
원의 서비스 성과와의 관계 44
3.3.7 조직 구성원의 서비스 성과와 경영 성과와의 관계 45
제 4 장 연구 결과 47
4.1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 47
4.1.1 자료 수집 및 표본의 특성 47
4.1.2 분석방법 및 절차 48
4.2 표본의 인구통계 분석 49
4.3 측정항목의 기술통계 분석 52
4.3.1 기술 통계 52
4.3.2 동일방법편의 56
4.4 신뢰성 및 타당성 분석 57
4.4.1 신뢰성 분석 57
4.4.2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 59
4.5 연구 결과 61
제 5 장 결론 및 시사점 76
5.1 연구의 의의와 시사점 76
5.2 연구의 한계와 발전 방향 80
참고문헌 81
부 록 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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