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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양혜지 (고려대학교,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지도교수
김자미
발행연도
2017
저작권
고려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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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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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기술의 변화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정보윤리는 교과로서 ‘정보’가 처음 교육과정을 구성한 2007 개정 교육과정부터 2015 개정 교육과정에 이르기까지 하나의 단원으로 구성되었다. 본 연구는 정보?컴퓨터교사 임용시험에서 정보윤리 관련 문항 출제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기 위한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목적달성을 위해 2002학년도부터 2017학년도까지 정보?컴퓨터교사 임용시험에서 기본이수과목의 출제 비율을 분석하여 정보윤리 관련 내용이 전체 임용시험에서 어느 정도 출제되었는지 파악하였다. 정보윤리 내용 측면에 대한 보다 구체적인 분석을 통해, 임용시험에 어떤 내용이 출제되어 왔는지 확인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2002학년도부터 2017학년도까지 시행된 13번의 시험 중 정보윤리 관련 내용은 10번 출제되었다. 교육과학기술부고시 제2012-27호(2012.11.21.)에서 교과내용학 ‘정보통신윤리’로 기본이수과목에 포함되었고, 기본이수과목으로 포함되기 전부터 교과교육학 컴퓨터교육론에서 정보윤리교육 내용이 출제되었다. 둘째, 임용시험 초기에는 역기능에 관한 문항들이 주로 출제되었으나, 2010학년도 이후에는 저작권, 정보보안, 다양한 중독 관련 문항이 많았다.
연구 결과를 통해 제시한 개선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정보·컴퓨터교사 임용시험에서 정보윤리 내용에는 정보기술과 지식을 반영한 내용과 시대의 변화와 상관없이 존중되고 지켜야 할 내용이 모두 고려되어야 한다. 둘째, 기본이수과목의 과목 구성 및 이수 방법이 임용시험의 과목 출제 경향을 반영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셋째, 정보윤리 관련 문항이 보다 다양한 유형으로 출제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2002학년도부터 시행된 정보·컴퓨터 중등교사 임용시험에서 정보윤리 관련 과목의 출제 경향과 내용을 분석하여 문항 개선에 대해 방향성을 제시했다는 데 의의가 있다.

목차

Ⅰ. 서론 1
1.1 연구의 필요성 1
1.2 연구 목적 및 문제 3
1.3 연구의 내용 3
1.4 용어의 정의 4
Ⅱ. 관련 연구 5
2.1 정보?컴퓨터교사 전문성 5
2.1.1 정보?컴퓨터교사의 표시과목 6
2.1.2 정보?컴퓨터교사의 기본이수과목 9
2.2 중등교사 임용시험 12
2.2.1 정보?컴퓨터 중등교사 임용시험 현황 13
2.2.2 정보?컴퓨터 중등교사 임용시험 선행연구 17
2.3 교사 양성 19
2.3.1 정보?컴퓨터교사 양성기관 현황 19
2.3.2 교육대학원의 양성과 재교육 21
2.4 정보윤리 22
2.4.1 정보윤리의 개념 23
2.4.2 정보윤리 선행연구 24
2.4.3 교육대학원의 정보윤리교육 현황 27
Ⅲ. 연구 방법 30
3.1 연구 절차 30
3.2 정보?컴퓨터 중등교사 임용시험의 출제 과목 경향 분석 31
3.3 정보윤리 관련 내용 분석 33
Ⅳ. 연구 결과 35
4.1 정보?컴퓨터 중등교사 임용시험의 출제 과목 경향 35
4.2 정보윤리 관련 문항의 학년도별 세부 내용 44
Ⅴ. 결론 및 제언 51
참고문헌 55
부 록 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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