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윤석은 (건양대학교, 건양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하창순
발행연도
2017
저작권
건양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진로전환기에 있는 특성화고 학생들의 성공적인 진로전환을 위해서는 심리사회적 자원인 진로적응성의 발달이 요구된다. 이러한 필요성에도 불구하고 특성화고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진로적응성에 대한 연구는 전무한 실정이다. 따라서 진로적응성에 영향을 주는 예측변인을 확인하여 진로전환기에 있는 특성화고 학생들의 진로발달과 성공적인 진로를 위한 시사점을 찾아볼 필요가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부모애착, 진로적응성, 정서지능, 진로결정자지효능감 변인 간의 구조적 관계를 밝히는 것이다. 이를 위해 총 367명의 특성화고 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고, 구조모형을 검증하기 위하여 구조방정식모델링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독립변인인 부모애착이 종속변인인 진로적응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구조모형에 정서지능과 진로결정자기효능감 변인을 포함시킬 경우, 부모애착과 진로적응성 간의 관계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았다. 이는 부모애착이 진로적응성에 미치는 영향을 정서지능과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이 완전매개 하는 것임을 시사한다.
둘째, 최종 구조모형 선정을 위해 1개의 구조모형과 3개의 경쟁모형을 설정하고, 모형 적합도와 χ2차이검증을 통해 최종 구조모형을 채택하였다. 최종모형(경쟁모형 2)은 부모애착→정서지능→진로결정자기효능감→진로적응성에 이르는 경로와 부모애착→정서지능→진로적응성에 이르는 경로로 이루어진 구조모형이다.
본 연구가 갖는 의의 및 상담에 주는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특성화고 학생들에게 중요한 심리사회적 자원인 진로적응성을 예측하는 변인이 무엇인지를 확인하였다는 점이다. 진로적응성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함으로써 청소년 진로발달의 위한 프로그램 개발 등에 대한 시사점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둘째, 특성화고 학생들의 성공적인 진로준비 핵심요소인 진로적응성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내담자의 애착지향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함을 보여주었다.
셋째, 특성화고 학생들의 진로적응성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정서지능과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을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애착이 진로적응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메커니즘으로서 기능하는 정서지능과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을 높이는 상담개입 전략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목차

제1장 서 론 1
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절 연구문제 및 가설 6
3절 용어의 정의 7
제2장 이론적 배경 9
1절 진로적응성 9
2절 부모애착 19
3절 정서지능 22
4절 진로결정자기효능감 26
5절 변인 간의 관계 29
6절 구조모형 37
제3장 연구방법 38
1절 연구대상 38
2절 측정도구 40
3절 자료분석 44
제4장 연구결과 46
1절 측정변인의 기술적 통계 46
2절 측정모형 검증 49
3절 구조모형 검증 51
4절 간접효과 검증 57
제5장 논의 59
1절 연구결과에 대한 논의 59
2절 연구의의 및 상담에 대한 시사점 65
3절 연구의 제한점 및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 68
참고문헌 69
ABSTRACT 84
부 록 86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