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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범일 (청운대학교, 청운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김선희
발행연도
2018
저작권
청운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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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1)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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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성의 사회 진출로 직장 여성과 맞벌이 부부가 증가하고 있으며, 또한 1인 가구가 늘어나면서 간편하고 저렴한 가정식사대용식(HMR)을 이용하는 소비자가 점점 늘어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외식 소비자의 식생활라이프스타일에 의한 HMR 이용 시, HMR 상품의 편의성과 음식품질이 구매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유형으로 건강지향, 안전지향, 가치지향, 미식지향, 호기심지향으로 추출되었으며 HMR 상품의 선택속성의 편의성에 건강 지향, 안전지향, 가치지향, 미식지향, 호기심지향은 모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이 HMR 상품의 선택속성이 음식품질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한 결과 선호성에 건강지향, 안전지향, 가치지향, 미식지향, 호기심지 향은 모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HMR 상품의 선택속성이 구매의도의 미치는 영향을 검증한 결과 HMR 상품의 선택속성이 하위요인인 구매의도의 편의성, 음식품질이 모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시사점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HMR 상품 이용행동에 대한 분석결과, 소비자들이 HMR 상품을 구입하는 장소는 주로 편의점, 대형마트로 분석되었으며 일반적으로 구입 장소에서 소비자들이 쉽게 HMR 상품의 정보를 획득하기 때문에 편의점이나 대형마트에서 HMR 상품에 대한 이벤트 및 홍보활동을 진행할 필요가 있다고 사료되어진 다.
둘째, 외식 소비자의 식생활라이프스타일에 따른 HMR 상품 편의성과 음식품 질에 모두 의미 있는 정(+)의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결과는, 외식 소비자들이 HMR 상품 이용에 있어 다른 어떤 요인 보다 HMR 상품의 편리성(접근, 이용, 구매)적인 측면과 음식의 품질(위생, 맛, 신선)적인 부분을 중요하게 고려하고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다고 해석할 수 있다. 이는 HMR 상품 개발 시, 기초적인 자료로서 활용될 수 있다고 사료되어진다.
셋째, HMR 상품 편의성 및 음식품질이 구매의도에 의미 있는 정(+)의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결과는 HMR을 긍정적으로 인식하며 만족한다고 해석할 수 있다.
따라서 HMR 상품에 대한 긍정적인 결과는 향후 고객의 신뢰 및 충성도로 이어질 수 있으며 HMR 관련 연구에서 소비자 행동을 파악하는 마케팅의 수단으 로서 활용될 수 있다고 사료되어진다.

목차

표 목차 ⅳ
그림 목차 ⅴ
국문 초록 ⅵ
Ⅰ. 서 론 1
1. 문제제기 및 연구 목적 1
1.1 문제제기 1
1.2 연구 목적 4
2. 연구방법 및 연구범위 5
2.1 연구방법 5
2.2 연구범위 6
Ⅱ. 연구의 이론적 배경 8
1. 식생활 라이프스타일 8
1.1 식생활 라이프스타일 개념 8
1.2 식생활 라이프스타일 결정요인 11
1.3 식생활 라이프스타일 선행연구 12
2. 가정간편식(HMR) 13
2.1 HMR 개념 13
2.2 HMR 상품 선택속성 16
2.3 편의성 개념 17
2.4 편의성 선행연구 18
2.5 음식품질 개념 20
2.6 음식품질 선행연구 20
3. 구매의도 21
3.1 구매의도 개념 21
3.2 구매의도 선행연구 23
Ⅲ. 연구의 설계 25
1.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25
1.1 연구모형 25
1.2 연구가설 설정 26
1.3 변수의 조작적 정의 29
2. 조사설계 및 측정도구 32
2.1 조사대상 및 자료수집 32
2.2 설문지 구성 및 측정도구 33
Ⅳ. 실증분석 36
1. 인구통계학적 특성 36
1.1 인구통계학적 변수에 대한 빈도 분석 36
1.2 HMR 상품의 이용경험 37
1.3 측정변수의 기술통계 분석 41
2. 변수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46
2.1 신뢰도 분석 및 요인 분석 46
3. 상관관계 분석 53
3.1 상관관계 53
4. 연구가설 검증 54
4.1 가설검증 54
4.2 가설검증 요약 59
Ⅴ. 결론 60
1. 결론 및 시사점 60
1.1 연구 결과의 요약 60
1.2 시사점 61
2.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62
참고문헌 64
설문지 70
Abstract 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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