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의 사회 진출로 직장 여성과 맞벌이 부부가 증가하고 있으며, 또한 1인 가구가 늘어나면서 간편하고 저렴한 가정식사대용식(HMR)을 이용하는 소비자가 점점 늘어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외식 소비자의 식생활라이프스타일에 의한 HMR 이용 시, HMR 상품의 편의성과 음식품질이 구매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유형으로 건강지향, 안전지향, 가치지향, 미식지향, 호기심지향으로 추출되었으며 HMR 상품의 선택속성의 편의성에 건강 지향, 안전지향, 가치지향, 미식지향, 호기심지향은 모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이 HMR 상품의 선택속성이 음식품질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한 결과 선호성에 건강지향, 안전지향, 가치지향, 미식지향, 호기심지 향은 모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HMR 상품의 선택속성이 구매의도의 미치는 영향을 검증한 결과 HMR 상품의 선택속성이 하위요인인 구매의도의 편의성, 음식품질이 모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시사점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HMR 상품 이용행동에 대한 분석결과, 소비자들이 HMR 상품을 구입하는 장소는 주로 편의점, 대형마트로 분석되었으며 일반적으로 구입 장소에서 소비자들이 쉽게 HMR 상품의 정보를 획득하기 때문에 편의점이나 대형마트에서 HMR 상품에 대한 이벤트 및 홍보활동을 진행할 필요가 있다고 사료되어진 다. 둘째, 외식 소비자의 식생활라이프스타일에 따른 HMR 상품 편의성과 음식품 질에 모두 의미 있는 정(+)의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결과는, 외식 소비자들이 HMR 상품 이용에 있어 다른 어떤 요인 보다 HMR 상품의 편리성(접근, 이용, 구매)적인 측면과 음식의 품질(위생, 맛, 신선)적인 부분을 중요하게 고려하고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다고 해석할 수 있다. 이는 HMR 상품 개발 시, 기초적인 자료로서 활용될 수 있다고 사료되어진다. 셋째, HMR 상품 편의성 및 음식품질이 구매의도에 의미 있는 정(+)의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결과는 HMR을 긍정적으로 인식하며 만족한다고 해석할 수 있다. 따라서 HMR 상품에 대한 긍정적인 결과는 향후 고객의 신뢰 및 충성도로 이어질 수 있으며 HMR 관련 연구에서 소비자 행동을 파악하는 마케팅의 수단으 로서 활용될 수 있다고 사료되어진다.
The demand for home meal replacements (HMR) is in the rising phase. As the number of women entering the workforce increases and single-person household gets popular, consumers rely on these simple and cheap alternatives to home meals. In this circumstance, this study aims to analyze how the convenience and food quality of HMR products affect the purchasing intention when consumers use HMR for food-related lifestyle reasons. The results from the research are as follows: First, the types of the food-related lifestyles are extracted as health-oriented, safety-oriented, value-oriented, gourmet-oriented, and curiosity-oriented; all of these types showed positive effects on convenience, which is among the selectional properties of the HMR products. Second, according to the test results on which food-related lifestyle type has effects on food quality among the selectional properties, all of health-oriented, safety-oriented, value-oriented, gourmet-oriented, and curiosity-oriented had positive effects on that property. Third, according to the test results on the effects of the selectional properties of HMR products on the purchasing intention, all of the two sub-factors of the selectional properties of HMR products, namely convenience and food quality, showed positive effects on the purchasing intention. Implications of the results mentioned above are presented as follows: First, the analysis results on HMR product usage behavior revealed that consumers generally purchase HMR products at convenience stores or hypermarkets. Therefore, events and promotion activities on HMR goods are recommended to be executed in convenience stores and hypermarkets, so that consumers can access the information on HMR products at their regular purchasing places. Second, as the results of this study claims that both the convenience and food quality of HMR products by consumers’ dietary lifestyles have positive impact on the purchasing intention, we can understand that consumers consider and positively regard the convenience (access, use, purchase) and food quality (hygiene, taste, freshness) more than other properties of HMR products. This lesson can be utilized as a basic data when designing a new HMR product. Third, from the result that convenience and food quality of HMR products show significant positive effects on the purchasing intention, it can be deduced that customers recognize HMR positively and satisfy with them. Therefore, the positive results on HMR can be connected to customer trust and loyalty in the future. Moreover, the marketing tools that understand customer behavior can be used further other HMR-related studies.
목차
표 목차 ⅳ그림 목차 ⅴ국문 초록 ⅵⅠ. 서 론 11. 문제제기 및 연구 목적 11.1 문제제기 11.2 연구 목적 42. 연구방법 및 연구범위 52.1 연구방법 52.2 연구범위 6Ⅱ. 연구의 이론적 배경 81. 식생활 라이프스타일 81.1 식생활 라이프스타일 개념 81.2 식생활 라이프스타일 결정요인 111.3 식생활 라이프스타일 선행연구 122. 가정간편식(HMR) 132.1 HMR 개념 132.2 HMR 상품 선택속성 162.3 편의성 개념 172.4 편의성 선행연구 182.5 음식품질 개념 202.6 음식품질 선행연구 203. 구매의도 213.1 구매의도 개념 213.2 구매의도 선행연구 23Ⅲ. 연구의 설계 251.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251.1 연구모형 251.2 연구가설 설정 261.3 변수의 조작적 정의 292. 조사설계 및 측정도구 322.1 조사대상 및 자료수집 322.2 설문지 구성 및 측정도구 33Ⅳ. 실증분석 361. 인구통계학적 특성 361.1 인구통계학적 변수에 대한 빈도 분석 361.2 HMR 상품의 이용경험 371.3 측정변수의 기술통계 분석 412. 변수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462.1 신뢰도 분석 및 요인 분석 463. 상관관계 분석 533.1 상관관계 534. 연구가설 검증 544.1 가설검증 544.2 가설검증 요약 59Ⅴ. 결론 601. 결론 및 시사점 601.1 연구 결과의 요약 601.2 시사점 612.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62참고문헌 64설문지 70Abstract 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