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박상미 (이화여자대학교,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강윤정
발행연도
2018
저작권
이화여자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3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20세기 이후 세계 경제성장과 인구의 증가로 가속화된 인간 활동은 기후변화, 자원고갈, 빈곤의 심화와 같은 문제를 유발하였다. 이러한 문제는 국제사회가 지속가능한 발전이라는 공동의 목표를 수립하게 하였고, 그 실천적 방안으로 교육이 강조됨에 따라 지속가능발전교육이 등장하게 되었다. 우리나라 역시 ‘유엔 지속가능발전교육 10년’을 채택하여 2005년에서 2014년의 기간 동안 지속가능발전교육의 가치를 전달하고 교육적 의의를 탐색하는 과정을 가졌다. 그리고 이 정책이 종료된 현재에도 유네스코에서 후속과제로 제시한 ‘지속가능발전교육 국제실천프로그램’에 참여하는 등, 지속가능발전교육을 위한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 따라서 이와 같은 노력에 덧붙여 우리나라가 직면한 상황을 다각도로 살펴보고, 지속가능한 사회로의 변화를 추구하기 위한 해결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현재 우리나라는 OECD국가 중 11위의 GDP 규모를 차지하며 인간의 생존을 위한 기본적인 인프라를 구축하였지만, 아동 및 청소년 인권에 대한 관심이 부족한 상황이다. 특히 2016년을 기준으로 국내의 10대 연령 사망원인 1위가 자살이며, 자살률 역시 2015년 대비 16.5%가 증가하였다. 또한 국내 아동·청소년의 행복지수가 OECD국가 중에서 매년 최하위를 차지하는 등, 미래 우리 사회의 일원이 될 아동·청소년들에게 지속적인 관심이 필요한 상황이다.
이렇듯 이들에게 공동체의 구성원으로서의 정체성을 부여하고 우리 사회에 대한 주인의식과 신뢰감 즉, 공동체의식을 함양하도록 하여 그들이 사회적 안전망에 놓여 있다는 것을 인식시킬 필요가 있다. 또한 공동체의식은 지속가능발전교육에서 강조하고 있는 가치로, 아동·청소년들이 이를 함양함으로써 지속가능한 발전의 시대에 걸맞은 인재로 거듭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2015개정 미술과 교육과정에 따르면 미술교육은 학생들이 자신과 타인, 그리고 세계를 이해할 수 있도록 유도해야 하며, 전 지구적인 공동체에 속해있는 자신을 발견하고 공동체의 구성원으로서 제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안내해야 한다. 즉, 미술교육의 목표와 공동체의식의 함양이 긴밀한 관계에 놓여있기 때문에, 미술교육을 통한 지속가능발전교육의 실천이 가능하다고 볼 수 있다.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사회적 책임의식이 반영된 지속가능한 디자인을 주제로 한 미술수업을 개발하였다. 또한 학생들이 삶과 밀접한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고등사고능력, 협동심과 같은 실천적 역량을 기를 수 있는 문제중심학습법을 수업모형으로 사용하여 미술 활동에 체계성이 부여될 수 있도록 하였다. 그리고 중·고등학교와 달리 초등학교 미술 교과서가 지속가능한 디자인의 개념을 직접적으로 다루지 않고 있다는 점, 그리고 초등학교 고학년의 학생들이 사회적 기술을 습득하고 자아정체감을 형성해 나가는 중요한 시기에 놓였다는 점을 고려하여 이들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다시 말해 본 연구의 목적은 문제중심학습법을 적용한 지속가능한 디자인 수업이 초등학생의 공동체의식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는 것이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먼저 지속가능발전교육, 지속가능한 디자인, 문제중심학습법, 공동체의식의 이론적 고찰을 하였고 각각의 관계성을 탐색하였다. 그리고 2009개정 미술과 교육과정과 이론적 고찰을 기반으로 한 미술과 교수-학습 프로그램을 설계하였다. 설계된 프로그램은 ‘모두를 위한 놀이터’라는 주제로, 지속가능한 디자인으로서의 놀이터를 디자인하여 모형으로 제작하는 활동이었다. 연구대상은 경기도에 위치한 초등학교 5학년 15명의 학생을 단일집단으로 선정하였으며, 총 8차시의 수업을 진행하였다. 그리고 사전·사후 공동체의식 검사를 실시한 뒤 통계프로그램을 사용해 그 결과를 비교·분석하였고, 실기 결과물, 활동지 등의 자료를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사전·사후 공동체의식 검사의 분석 결과 본 연구수업은 실험집단의 공동체의식과 공동체의식의 하위영역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쳤다. 사전 공동체의식 검사보다 사후 공동체의식 검사가 0.68점이 증가하여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결과를 보였으며, 모든 공동체의식의 하위영역에서도 유의미한 향상을 나타냈다.
둘째, 실기 결과물과 활동지의 분석 결과 문제중심학습법이 실기 결과물의 완성도에 높은 영향을 끼친 것을 알 수 있었다. 이것은 문제중심학습법의 단계적인 수업과정이 학습자의 문제해결에 실질적인 도움으로 작용했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셋째, 수업소감 활동지와 수업 만족도 설문 조사 결과 문제중심학습법을 적용한 지속가능한 디자인 수업에 대한 학습자의 만족도가 높았다. 이는 본 연구에서 고안한 지속가능한 디자인으로서의 놀이터 디자인 활동이 초등학생인 연구대상의 호기심과 관심을 충족했기 때문에 이들의 학습동기를 강화한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또한 학습자들에게 허용적인 수업환경을 제공했던 것이 긍정적인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이와 같은 연구결과는 문제중심학습법을 적용한 지속가능한 디자인 수업이 초등학생의 공동체의식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는 것을 보여준다. 또한 공동체 구성원의 의식 변화를 유도하는 지속가능발전교육의 실천 전략에 따라, 미래 우리 사회의 일원이 될 청소년들에게 공동체의식을 함양하게 하여 이들이 지속가능한 발전의 가치를 인식하고 이에 걸맞은 인재로 발돋움 했다는 점에서 교육적 의의를 찾을 수 있다.

목차

Ⅰ. 서론 1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B. 연구의 내용 및 방법 3
Ⅱ. 이론적 배경 4
A. 지속가능발전교육 4
1. 지속가능발전교육의 성격 4
2. 지속가능발전교육과 공동체의식 10
B. 문제중심학습법 13
1. 문제중심학습법의 이해 13
2. 문제중심학습법과 지속가능발전교육 21
C. 지속가능한 디자인과 초등학교 미술교육 22
1. 지속가능한 디자인의 정의 22
2. 초등학교 미술과 수업과 지속가능한 디자인 23
Ⅲ. 연구방법 31
A. 연구대상 및 절차 31
1. 연구대상 31
2. 연구절차 32
B. 연구도구 34
1. 수업도구 34
2. 측정 및 평가도구 54
C. 자료처리 및 분석방법 59
Ⅳ. 연구결과 및 논의 60
A. 연구결과 60
B. 논의 78
Ⅴ. 결론 및 제언 81
참고문헌 83
부록 87
ABSTRACT 128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