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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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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저자정보

최세령 (부경대학교, 부경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이일영
발행연도
2018
저작권
부경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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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4)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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액시얼 피스톤 펌프는 높은 사용 압력 및 우수한 용적효율을 바탕으로 유압 구동 시스템에 널리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높은 소음 방출과 같은 명백한 단점을 가지고 있다. 유압시스템에서 발생하는 소음은 3가지 경로 즉, 유체 전파 소음, 구조 전파 소음, 공기 전파 소음에 의하여 발생하며, 그 중에서 유체 전파 소음이 전체 소음 발생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 이러한 유체 전파 소음은 펌프에서 발생하는 유량맥동이 기진원이 되어 발생하며, 배관 및 밸브 등의 구성요소와 상호작용하며 압력맥동과 소음을 유발한다. 액시얼 피스톤 펌프의 유량맥동은 피스톤 수가 유한하기 때문에 발생하며, 더욱 구체적으로는 피스톤의 기구학적 운동에 따른 유량 맥동과 실린더 포트가 하사점 근방에 위치할 때, 송출 포트로부터 실린더실로 급격히 역류하는 유량맥동으로 구분할 수 있다. 따라서 유압시스템에서 발생하는 소음을 줄이기 위해서는 펌프에서 발생하는 유량 맥동을 줄이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덧붙여서 유념해야 할 점은, 액시얼 피스톤 펌프에서 유량 맥동을 줄이기 위한 설계를 실현하는 과정에서 펌프의 효율을 희생시키지 않아야 한다는 점이다.
선행 연구자들에 의해서 유량맥동 및 소음을 저감시키기 위한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었다. 기본적으로 노치 형상설계 등 밸브 플레이트 최적화를 통해서 유량맥동의 진폭을 줄이는 연구가 진행되었다. 하지만 단순히 노치 설계만을 통해서 유량맥동을 저감시키는 연구는 그 효과가 제한적이고 용적효율을 일부 감소시키는 결과를 유발할 수 있다. 이후 어큐뮬레이터 등을 사용하여 하사점 부근에서 실린더 내부 압력을 직접 가압하여 유량맥동을 저감시키는 연구가 진행되었다. 근래에는 상사점(TDC) 부근 실린더에서 송출 행정후에 남는 고압의 유체를 하사점(BDC) 부근의 실린더로 맥동저감라인을 거쳐서 유통시킴으로써 BDC 부근에 위치한 실린더 내부를 가압하는 방법 등이 연구되고 있다. 이러한 맥동저감라인을 사용하면 펌프의 효율성 증대 및 소음 배출량을 줄일 수 있음이 확인되었다.
피스톤수가 유한함에 기인하여 발생하는 기구학적인 유량맥동을 피스톤 수가 홀수개(예: 7 or 9개)인 경우와 짝수개(예: 10개)인 경우를 비교할 때, 일반적으로 홀수개인 경우가 유량 맥동의 진폭이 작다. 이로 인하여 상용펌프는 대부분 피스톤수가 홀수형으로 제작되고 있으며, 기존의 액시얼 피스톤 펌프의 맥동저감에 대한 연구 또한 홀수개 피스톤을 가지는 펌프를 대상으로 수행되었다. 하지만 피스톤수 짝수형 펌프는 실린더들이 축대칭형으로 배치되므로 맥동저감라인을 적용하기에 유리한 구조를 가진다.
이 논문에서는 먼저 액시얼 피스톤 펌프의 유량맥동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피스톤수가 홀수와 짝수일 때의 유량맥동의 크기를 비교하였다. 결과로서, 무부하시에는 피스톤수가 짝수인 경우에 유량 맥동의 진폭이 홀수인 경우보다 2~3배 정도로 크지만, 부하압력 200 bar에서는 피스톤수가 짝수인 경우가 홀수인 경우에 비하여 불과 10% 정도 만큼 큰 것으로 나타났다. 즉, 펌프가 정격 부하압력으로 동작시에 발생하는 유량맥동의 주된 원인은 유체의 압축성에 기인한 역류현상임을 알 수 있다. 따라서 펌프의 피스톤수를 짝수로 하고, 여기에 맥동저감라인 설계를 적용함으로써 전체적인 유량맥동의 진폭을 대폭 줄이는 설계가 가능함을 기대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피스톤수가 짝수개인 펌프에 대해서 실린더블록에 노치를 배치하여 체크밸브가 없는 맥동저감라인을 제안한다. 실린더블록의 원주 외각 방향으로 노치를 배치하여 기존 유로와는 별도의 유로가 생성되게 하고, 실린더블록 노치의 형상에 따라서 맥동저감라인의 연결 각도를 조절할 수 있다.
10개 피스톤을 가지는 상용펌프(독일, H社)를 대상으로 실린더블록 노치 및 맥동저감라인의 설계를 적용한 수치 시뮬레이션 및 실험을 수행하였다. 상용 펌프 실린더 블록에 실린더 노치를 추가적으로 가공하고, 여기에 새로이 제작한 밸브플레이트(맥동저감라인이 시공됨)를 적용한 펌프의 유량/압력 맥동 성능을 실험적으로 조사하였다. 그 결과 실린더블록 노치 및 맥동저감라인을 적용한 펌프에서 압력맥동이 30% 이상 저감됨을 확인하였다.
액시얼 피스톤 펌프의 유량맥동 저감효과를 명확하게 비교하기 위해서는 유량맥동의 계측이 필요하다. 유량맥동은 직접측정이 불가능한 펌프 고유의 물리량으로, 선행 연구자들에 의해서 펌프 출구배관의 압력을 계측하고 일련의 연산 과정을 통하여 유량 맥동을 구하는 간접 계측법(ISO 10767-1)이 개발되었다. 이러한 유량 맥동의 계측법은 전달 매트릭스법을 기반으로 하며, 펌프의 맥동원으로부터 압력측정점까지의 거리에 따라서 계측의 정밀도가 영향을 받을 수 있다. 그런데, 펌프의 맥동원으로부터 압력측정점까지의 토출통로는 복잡한 형상의 체적요소 및 관로로 구성되기 때문에 일정한 단면을 가지는 관로로 환산했을 때의 관로 길이로 정밀하게 평가하기란 매우 어렵다. 본 논문에서는 저자가 개발한 등가 토출 통로 평가법을 적용하여 음속 계측의 관점에서 의미를 가지는 등가토출통로를 계산하고 이를 활용하여 엑시얼 피스톤 펌프의 정밀한 유량맥동을 계측하였다.

목차

Abstract ⅳ
기호설명 ⅷ
제 1 장 서 론 1
1.1 연구 배경 2
1.2 연구 목적 4
제 2 장 피스톤 펌프 유량맥동에 관한 기초방정식 7
2.1 액시얼 피스톤 펌프의 유량맥동 수학모델 9
2.1.1 노치를 흐르는 유체 관성을 고려한 경우 11
2.1.2 노치를 흐르는 유체 관성을 고려하지 않은 경우 14
2.2 관련 물리인자의 수학모델 16
2.2.1 유효 체적탄성계수의 영향 16
2.2.2 피스톤 펌핑 이론 17
2.2.3 토크맥동 20
2.2.4 피스톤 행정거리 계산 21
2.2.5 밸브플레이트 개구면적 계산 22
제 3 장 피스톤 펌프의 맥동특성 시뮬레이션 26
3.1 펌프 시뮬레이션 모델 28
3.1.1 피스톤 펌핑 기구 31
3.1.2 밸브플레이트 개구면적 시뮬레이션 33
3.2 피스톤수에 따른 유량맥동 시뮬레이션 38
3.2.1 무부하시 유량맥동 시뮬레이션 결과 41
3.2.2 부하압력에서 유량맥동 시뮬레이션 결과 41
3.3 피스톤수 10개 펌프 유량맥동 시뮬레이션 44
3.3.1 선진사 펌프 사양 44
3.3.2 선진사 펌프 시뮬레이션 모델 46
제 4 장 등가토출통로를 이용한 맥동 계측(ISO10767-1) 50
4.1 유량맥동 계측법 52
4.1.1 2압력/2시스템법(2P2S법) 52
4.2 등가토출통로 길이 평가 56
4.2.1 토출통로 수학 모델 56
4.2.2 기초방정식 58
4.2.3 기초실험(직경이 다른 배관 파속 및 등가길이계측) 60
4.3 펌프 토출통로의 등가길이 계산 68
4.3.1 펌프 토출통로 길이평가 시스템 68
4.4 2P2S법에 등가토출통로를 적용한 유량맥동 계측 75
4.4.1 2P2S 유량맥동 계측법 75
제 5 장 피스톤수 짝수형 펌프의 맥동저감라인 설계 80
5.1 맥동저감라인 82
5.1.1 맥동저감라인의 기본원리 82
5.2 맥동저감라인 시뮬레이션 결과 86
5.2.1 체크밸브를 사용한 맥동저감라인 86
5.2.2 실린더블록 노치를 사용한 맥동저감라인 90
5.3 맥동저감라인 설계 99
5.3.1 실린더블록 노치 설계 100
5.3.2 밸브플레이트 설계 101
5.3.3 맥동저감라인 연결유로 검토 102
5.3.4 케이스를 통한 맥동저감라인 설계 105
5.3.5 맥동저감라인 구성품 설계 및 제작 108
제 6 장 펌프 맥동저감라인 성능 시험 109
6.1 펌프 시험장치의 개요 111
6.2 맥동저감라인 시험 결과 114
6.2.1 맥동저감라인에 따른 맥동 계측 114
6.2.2 실험결과 121
제 7 장 결 론 123
참고문헌 126
부록 1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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