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박혜정 (호남대학교, 호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지도교수
조고미
발행연도
2018
저작권
호남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4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급변하는 뷰티산업의 흐름에 맞추어 다양화, 전문화된 미용교육을 원하는 학생들에게 교육서비스를 담당하는 뷰티미용학원의 역할이 커짐에 따라 효과적인 관계마케팅의 활동으로 전문성의 부여와 보다 더 경쟁력 있는 교육서비스 마케팅 전략으로 소비자 욕구에 대응할 수 있는 질적 향상과 경영성과를 위한 변화를 위해 필요한 영향관계를 밝히는데 있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뷰티미용학원의 관계마케팅 요인은 교육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뷰티미용학원의 관계마케팅 요인이 학습자 자발적 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셋째, 뷰티미용학원의 교육성과는 학습자 자발적 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광주·전남지역 뷰티미용학원에 교육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는 학습자를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설문조사는 2017년 8월 17일에 30명을 대상으로 사전조사를 실시 한 후, 설문지를 수정, 보완하여 2017년 9월 11일부터 10월 18일에 걸쳐 실시하였다. 총 45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415부를 회수하였고, 이 중 불충분한 응답을 한 설문지 41부를 제외한 374부를 최종 분석 자료로 활용하였다.
관계마케팅과 관련한 척도는 국내연구 김영규, (2002), 박근미, (2015)에서 신뢰성과 타당성이 입증된 조사도구를 바탕으로 제작되었고 교육성과 측정요인은 정용근(1997), 이옥선(2003, 김채호(2008)의 선행연구를 따랐고 학습자 자발적 행동 측정도구로는 Bettencourt(1997), 이용기(2001), 지성구(2008), 김혜경(2013)의 측정도구와 설문지를 본 연구에 맞게 수정, 보완한 다음 사용하였다. 각 변수 간 상관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상관관계 검증을 실시하였고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뷰티미용학원의 관계마케팅 요인은 교육성과 간에 관계를 분석하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관계마케팅은 하위요인별 관계지향성, 고객지향성, 의사소통이 교육성과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뷰티미용학원의 관계마케팅 요인이 학습자 자발적 행동 간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관계마케팅의 하위요인별 의사소통, 고객지향성, 관계지향성이 충성도, 참여, 협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뷰티미용학원의 교육성과는 학습자 자발적 행동 간의 관계를 단순회귀분석을 실시하여 분석한 결과, 교육성과는 학습자 자발적 행동 하위요인별 충성도, 협조, 참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를 토대로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뷰티미용학원은 교육성과와 학습자 자발적 행동을 높이기 위해서 학습자와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우호적이고 지속적인 관계유지, 학습자의 교육적 욕구와 불만사항에 대한 즉각적인 조치를 취하는 등의 관계마케팅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고객 충성도를 높임으로써 학습자의 재등록 유도, 추천의도의 결과를 가져올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기존 학습자의 이탈을 막고 유지하기 위해 매체와 방법을 다양하게 활용하여 교육 프로그램 및 기관에 대한 지속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마케팅 전략과 교육성과를 통한 수강생 만족도 제고에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주제어 : 뷰티미용학원, 관계마케팅 요인, 교육성과, 학습자 자발적 행동

목차

Ⅰ. 서론 1
1. 연구 필요성 1
2. 연구목적 2
3. 연구문제 2
4. 용어의 정의 4
Ⅱ. 이론적 배경 7
1. 관계마케팅 7
2. 교육성과 8
3. 학습자 자발적 행동 8
Ⅲ. 연구방법 11
1. 연구모형 11
2. 연구대상 12
3. 연구의 가설설정 13
4. 조사도구 및 설문의 구성 14
5. 신뢰도 및 타당도 18
6. 자료 분석 방법 22
Ⅳ. 연구결과 23
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23
2. 기술통계적 분석 24
3. 가설의 검증 31
Ⅴ. 요약 및 결론 40
1. 요약 40
2. 논의 및 결론 41
3. 제언 43
참고 문헌 45
[부록] 설문지 54
국문초록 59
ABSTRACT 61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