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수진 (중앙대학교, 중앙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전선혜
발행연도
2018
저작권
중앙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6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우리나라 모든 만 3-5세 유아들에게 유아교육ㆍ보육과정이 통합된 누리과정을 제공함으로써 취학전 교육의 질을 제고하고, 생애 초기의 공정한 출발선을 보장하기 위해 누리과정이 시행되고 있다. 하지만 누리과정 내 체육과 관련된 신체운동ㆍ건강영역의 한계점에 대한 연구가 보고되고 있으며, 신체운동ㆍ건강영역의 실행의 어려움에 대한 연구 또한 보고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누리과정 신체운동ㆍ건강영역의 운영현황을 살펴보고 우리나라 유아의 발달 수준과 흥미에 맞는 다양하고 질 높은 신체활동 교육이 유아에게 제공되도록 하기위해 교사와 전문가의 요구를 분석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으며, 그 결과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누리과정 신체운동영역의 운영현황을 살펴본 결과 수업 운영에 있어서 대부분의 유아교사는 누리과정 지침에 맞지 않게 프로그램을 편성하여 운영하고 있음이 확인되었다. 이외에도 교사 당 유아의 비율을 고려하였을 때 시설 및 공간이 충분하지 않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둘째, 누리과정 신체운동영역에 대한 유아교사와 전문가의 요구를 분석한 결과 유아교사들은 활동 공간 및 시간의 부족, 수업 전ㆍ후 및 수업 진행 시 유아통제의 어려움과 활동 중에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문제, 신체활동에 대한 전문지식 부족에 대해 토로하였으며, 전문가들은 유아교육학과의 유아체육과목 개설 및 교사 연수의 필요성 제기, 신체운동영역의 충분한 시간 확보와 유아 신체활동 공간에 대한 법적인 규제 마련, 부모강의를 통한 학부모들의 인식 개선을 요구하였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목적 5
3. 연구문제 5
4. 연구의 제한점 6
5. 용어의 정의 6
Ⅱ. 이론적 배경 7
1. 연령별 누리과정의 이해 7
2. 외국의 유치원 교육과정 소개 14
Ⅲ. 연구 방법 18
1. 연구 절차 18
2. 단계별 자료수집 및 분석 방법 18
Ⅳ. 누리과정 신체운동영역의 운영현황 분석 22
1. 신체운동영역의 운영현황 조사 22
2. 신체운동영역 운영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조사 30
V. 누리과정 신체운동영역에 관한 요구분석 35
1. 신체운동영역에 관한 유아교사의 요구조사 35
2. 신체운동영역에 관한 전문가의 요구조사 39
Ⅵ. 결론 및 제언 45
1. 결론 45
2. 제언 46
참고문헌 47
부록 50
국문초록 56
Abstract 58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