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안아라 (한국교원대학교,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김한별
발행연도
2018
저작권
한국교원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8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여성 교사가 교직에서 교장으로 경력을 전환하는 과정에서 무엇을 경험하고 학습하는지를 탐색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연구자는 초등학교 교장으로 퇴직한 2명의 참여자들을 대상으로 심층 면담을 진행하였다. 면담 결과에 의거해 연구자는 연구 참여자들의 삶과 경험을 생생하고 풍부하게 드러내고 구성할 수 있는 서술과 탐색을 위한 내러티브 연구 방법을 수행하였고 이에 따른 참여자 각각의 내러티브를 시계열적으로 제시하였다. 참여자들의 내러티브를 바탕으로 교육 관리직 경력 전환의 계기와 경로, 학교 관리자가 되기 위한 승진 과정에서 접하는 경험, 그리고 학교 관리자의 역할을 수행하면서 접하는 경험이 연구 결과로 추출되었으며, 이는 교직에서 승진 여성들의 학습 양상을 심층적으로 탐구하기 위한 목적으로 분석되었다. 이에 따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본 연구 참여자들인 여성 교사들은 교직 입직 후 관리직 진출에 대한 뚜렷한 목적이나 의도 없이 교사직에 만족하며 지내는 승진과 무관한 시간을 보내고 있었다. 그러한 가운데 교사로서 자신의 능력을 입증하고 증명해낸 여성 교사들은 학교 관리자로부터 승진 권유와 안내를 받게 되는데, 그로부터 자신의 교직 경력 경로의 하나로서 승진을 고려하고 선택하게 되며 본격적인 승진의 길을 밟아나가는 양상을 보인다. 참여자들의 이러한 승진 과정은 강한 주체성과 적극성, 독립성을 보이는 개인적 성향, 같은 대학 동기나 후배들의 승진 모습에 대한 불편함, 그리고 나이가 들어서 교사생활을 하는 것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통해 이끌어지고 추동되고 있었다. 특히 여성 교사들의 승진 계기에는 참여자들의 능력을 인식한 중요한 타인으로부터의 제안과 안내를 통해 촉발된 비의도적 요소가 두드러졌다.
승진 과정에서 참여자들은 여성의 관리직 승진을 둘러싸고 암묵적이고 비가시적인 양상으로 드러난 부정적 인식을 통해 관리직 승진에 대한 의미와 가치를 부여하고 확인하게 된다. 무엇보다 여성의 승진은 가정일과 직장일의 병립 가능성의 여부가 중요한데, 참여자들은 이를 위한 전략으로 철저한 시간 관리와 함께 자신의 경력 단계를 자녀의 학업 발달 단계에 일치시키고, 어머니를 통해 자녀 양육과 가정일에 대한 지원을 확보하고 있었다. 아울러 승진을 지망하는 여성 교사들에게는 남성 중심적 승진 문화를 인식하고 적응하기 위한 방법을 습득하는 것도 중요했다. 또한 승진 과정에 속한 참여자들은 각자 본인이 선호하는 분야의 활동을 통해 연구 점수를 확보하는 한편, 본인의 의지가 반영되지 않는 영역에서는 추가 자격증 취득과 같은 자구책을 찾고 있었다. 승진 경쟁 과정 속에서 겪는 긴장 및 스트레스에 대해서는 자성예언과 일에 대한 보람, 종교에 대한 의지, 가족의 지지와 격려를 통해 해소하고 있었다.
학교 관리자가 된 여성들은 관리자의 역할을 수행하면서 여성적 가치를 재발견하고 강화시킬 필요성을 인식하게 되었다. 승진을 둘러싼 교직 문화 속에서 축소되거나 억압되었던 여성적 가치가 참여자들의 학교 리더십을 수행하는데 있어서는 긍정적 가치로 재평가되고 재인식되는 것이다. 이를 바탕으로 여성 학교 관리자로서의 정체성을 구축해 나간 참여자들은 교사 친화적이고 양성 평등한 새로운 학교 문화를 생산하고 창출해 나갔다. 결과적으로 참여자들에게 승진이란 자신의 영향력을 확대시킴으로써 주체적 여성이 될 수 있는 일종의 자아실현 수단으로 가치화된다. 또한 참여자들의 학습 양상은 가정과 일, 그리고 여성 연대 네트워크간의 밀접한 관계 속에서 확산적 순환 가능성이 나타나고 있었다.
이와 같은 여성 교사의 관리직 경력 전환 과정에서의 경험과 학습은 4가지 성격의 경험 학습 과정으로 논의될 수 있다. 먼저 참여자들의 승진 과정 속에서 선택하는 일련의 교육 활동은 그녀들의 자아상을 실현하고 표현하게 해준다는 점에서 라이프스타일 실천을 나타낸다. 그리고 관리직 경력 전환을 둘러싸고 변화된 환경에 적응하기 위한 참여자들의 실질적 전략들은 변화된 현실세계에 필요한 요구에 부합하도록 하는 자기 개발의 과정이라는 점에서 직업적 실천을 보여준다. 또한 참여자 스스로 승진 과정에 내재된 문화적 가치와 신념에 따라 자연스럽게 순응해가는 존재로서 인식하는 것은 남성 중심적 맥락과 상황에 의한 자기 규제와 조형의 모습을 보여준다는 점에서 고백적 실천이라 할 수 있다. 아울러 관리자가 된 참여자들이 승진 과정 및 제도에 대한 비판적 성찰을 통해 새로운 학교 문화를 생산하려는 실천은 교직의 맥락을 변화시키는 자율성과 사회적 전환을 위한 학습의 적용을 보여준다는 점에서 비판적 실천으로 구분된다.
따라서 초등학교 여성 관리자로의 경력 전환과정에서 드러난 학습 양상은 여성 교사가 개인으로서 지향하는 자아상을 표현하고 실현하는 자기 주도적 과정이자 변화된 상황 맥락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남성 중심적 승진 문화에 적응해가는 자기 규율 및 자기 규제의 과정이며, 자신이 경험했던 부조리하고 불평등한 경험에 대한 비판적 성찰을 통해 교직 문화를 변화시킬 수 있는 권력을 지속적으로 획득해가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겠다.
아울러 참여자들의 경험과 학습은 페미니스트 페다고지의 관점을 통해 서도 논의될 수 있다. 먼저 경력 전환 과정의 차별적 상황 속에서 참여자들의 대응 양상이 침묵이나 양보, 또는 타협으로 국한되어 나타나고 있다는 점은 이들이 성 평등에 관한 비판적 성찰이 제대로 이루어질 수 없었던 전통적인 교수 학습 상황 가운데 성장한 세대라는 점과 관련된다. 아울러 이들이 자아실현의 과정이자 주체성의 발휘 수단으로 승진을 의미화하는 것은 자칫 교사직의 ‘돌봄’ 역할에 대한 평가 절하의 가능성을 내포할 수 있다는 점이 지적된다. 끝으로 본 연구 참여자들의 경력 전환을 둘러싼 경험과 학습의 양상에는 기존 남성 중심적 문화에 순응하고 내면화할 수 밖에 없었던 인식과 실천의 한계가 드러나고 있다.

목차

I. 서 론 2
1. 연구의 필요성 2
2. 연구목적과 연구문제 8
3. 용어의 정의 9
가. 교육 관리직 9
나. 경력 전환 9
4. 연구의 제한점 10
II. 이론적 배경 11
1. 교직에서의 경력 전환 11
가. 교사 및 교육 관리직의 역할과 직무 13
나. 경력 전환으로서 승진의 의미 및 승진 제도 16
다. 여성 관리자에 관한 선행 연구 고찰 21
2. 경험 학습의 의미와 성격 40
가. 경험 학습의 개념 40
나. 경험 학습의 주요 모형 42
다. 경험 학습과 성찰 48
라. 경력 전환과 경험 학습 51
III. 연구방법 56
1. 연구 설계 56
2. 연구 대상 63
3. 자료 수집 68
4. 자료 분석 71
5. 연구의 엄격성 및 윤리성 확보 73
6. 연구자의 내러티브 78
IV. 연구 참여자의 내러티브 83
1. 김경희 교장의 내러티브 83
2. 오인숙 교장의 내러티브 112
V. 연구 결과 139
1. 관리직 경력 전환의 계기와 경로 139
2. 학교 관리자가 되기 위한 승진 과정에서 접하는 경험들을 통한 학습 150
가. 승진 여성을 둘러싼 사회적 인식 및 자신의 삶에서 관리직 승진의 가치 확인 150
나. 학교일과 가정일간의 병립을 위한 적극적 전략 탐색 및 실천 153
다. 승진 과정에서 드러나는 남성 중심적 문화 인식 및 적응 155
라. 승진 과정에서 불리함 극복을 위한 행위 실천 및 긴장 해소를 위한 방안 탐색 159
3. 학교 관리자의 역할을 수행하면서 접하는 경험들을 통한 학습 165
가. 여성성의 의미 재규정 및 여성 관리자로서의 정체성 확인 166
나. 승진 제도에 대한 비판적 인식 자각 및 새로운 학교 문화 생산 172
다. 여성의 자아실현 및 주체성 발휘 수단으로 승진의 의미화 175
라. 가정과 학교, 그리고 여성 연대 네트워크를 통한 학습의 확산적 순환 177
VI. 논의 및 시사점 184
1. 요약 184
2. 논의 188
가. 경험 학습의 관점에서 바라본 승진 여성의 경험과 학습의 의미 189
나. 페미니스트 페다고지를 통해 바라본 승진 여성의 경험과 학습의 한계 202
3. 시사점 211
참고문헌 219
Abstract 234
부록 239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