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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수8
I. 서 론 21. 연구의 필요성 22. 연구목적과 연구문제 83. 용어의 정의 9가. 교육 관리직 9나. 경력 전환 94. 연구의 제한점 10II. 이론적 배경 111. 교직에서의 경력 전환 11가. 교사 및 교육 관리직의 역할과 직무 13나. 경력 전환으로서 승진의 의미 및 승진 제도 16다. 여성 관리자에 관한 선행 연구 고찰 212. 경험 학습의 의미와 성격 40가. 경험 학습의 개념 40나. 경험 학습의 주요 모형 42다. 경험 학습과 성찰 48라. 경력 전환과 경험 학습 51III. 연구방법 561. 연구 설계 562. 연구 대상 633. 자료 수집 684. 자료 분석 715. 연구의 엄격성 및 윤리성 확보 736. 연구자의 내러티브 78IV. 연구 참여자의 내러티브 831. 김경희 교장의 내러티브 832. 오인숙 교장의 내러티브 112V. 연구 결과 1391. 관리직 경력 전환의 계기와 경로 1392. 학교 관리자가 되기 위한 승진 과정에서 접하는 경험들을 통한 학습 150가. 승진 여성을 둘러싼 사회적 인식 및 자신의 삶에서 관리직 승진의 가치 확인 150나. 학교일과 가정일간의 병립을 위한 적극적 전략 탐색 및 실천 153다. 승진 과정에서 드러나는 남성 중심적 문화 인식 및 적응 155라. 승진 과정에서 불리함 극복을 위한 행위 실천 및 긴장 해소를 위한 방안 탐색 1593. 학교 관리자의 역할을 수행하면서 접하는 경험들을 통한 학습 165가. 여성성의 의미 재규정 및 여성 관리자로서의 정체성 확인 166나. 승진 제도에 대한 비판적 인식 자각 및 새로운 학교 문화 생산 172다. 여성의 자아실현 및 주체성 발휘 수단으로 승진의 의미화 175라. 가정과 학교, 그리고 여성 연대 네트워크를 통한 학습의 확산적 순환 177VI. 논의 및 시사점 1841. 요약 1842. 논의 188가. 경험 학습의 관점에서 바라본 승진 여성의 경험과 학습의 의미 189나. 페미니스트 페다고지를 통해 바라본 승진 여성의 경험과 학습의 한계 2023. 시사점 211참고문헌 219Abstract 234부록 2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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