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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최연우 (한밭대학교, 한밭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이병희
발행연도
2018
저작권
한밭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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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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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구조적 변경을 통해 소자 개수 저감이 가능하며, SiC 소자를 적용하여 높은 스위칭 주파수에서 동작이 가능한 철도차량용 보조전원장치를 제안한다. 제안된 회로는 소자의 전압 스트레스를 해당 회로부 입력 전압의 1/2 이하로 저감 가능하여 낮은 내압의 소자를 적용할 수 있다. 또한, IGBT 소자를 대신하여 SiC 소자를 적용하여 제안된 회로는 스위칭 손실 및 도통 손실이 작고, 높은 스위칭 주파수에서 동작이 가능하여 출력 전압 리플과 인덕터 전류 리플을 감소할 수 있다.
제안된 철도차량용 보조전원장치의 이론적 해석을 통해 또한, 제안된 철도차량용 보조전원장치는 컴퓨터 기반 시뮬레이션으로 40 kW급, 2 kW급 실험으로 검증한다.

목차

Ⅰ.서 론
1.1 연구 배경
1.2 연구 목적 및 구성
Ⅱ.철도차량용 보조전원장치의 구성
2.1 기존 스위칭 소자의 특징
2.2 제안하는 SiC 소자의 특징
Ⅲ.철도차량용 보조전원장치의 공진형 DC/DC 컨버터
3.1 LLC 직·병렬 공진회로
3.5 기존의 철도차량용 보조전원장치
3.6 기존의 부스트 컨버터
3.6.1 모드1 : Qboost1, Qboost2=ON
3.6.2 모드2 : Qboost1, Qboost2=OFF
Ⅳ.제안하는 철도차량용 보조전원장치의 구성
4.1 제안하는 철도차량용 보조전원장치
4.2 동작원리
4.2.1 LLC 공진형 컨버터 모드1
4.2.2 LLC 공진형 컨버터 모드2
4.2.3 부스트 모드1
4.2.4 부스트 모드2
4.2.5 입·출력전압 관계
4.3 제안된 철도차량용 보조전원장치의 설계 고려 사항
4.4 철도차량용 보조전원장치의 소자 손실 분석
Ⅴ.시뮬레이션
5.1 제안하는 회로의 시뮬레이션 조건
5.1.1 부스트 컨버터의 전압 제어기
5.1.2 시뮬레이션 결과
Ⅵ.실험 및 고찰
6.1 철도차량용 보조전원 장치의 실험 구성
6.2 철도차량용 보조전원장치의 실험
6.2.1 기존 회로의 실험 파형
6.2.2 제안 회로의 실험 파형
Ⅶ.결론
Ⅷ.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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