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차 산업으로 분류되는 호텔산업은 다른 서비스 산업과 마찬가지로 1,2차 산업에 비해서 인적자원 의존도가 높은 산업 중 하나이다. 호텔산업에 있어서의 종업원의 역량은, 서비스 대상인 고객에게 직접적으로 연결되는 서비스 제품의 품질과 직결되는 부분이므로 종업원의 인적자원 관리는 호텔산업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문제이다. 1997년에 일어난 한국IMF(International Monetary Fund)위기 이후 인력에 대한 구조조정이 실행되면서 종업원은 고용의 불안감을 가지게 되고 이로 인해 기존에 존재하던 조직과 조직원간의 관계가 새로운 전환점을 맞게 되었다. 특히 인적자원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호텔산업의 경우, 조직에 대한 종업원의 충성심과 애착 그리고 조직과의 일체감 등 은 업무결과로 직결되는 부분이며, 조직몰입은 조직의 생산성 증대, 직무만족, 성과의 향상 및 이직률과 결근률을 낮추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그 중요성이 더 크다고 할 수 있다. 이렇듯 호텔산업에서 조직몰입은 조직의 성과창출에 긍정적인 기여를 하는 점에서 그 의미를 가진다. 상사와 부하직원의 관계에서 상사의 리더십이 부하직원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면 이를 통해 부하직원의 조직몰입의 수준은 더 깊어 질 것이다. 반면, 상사가 올바른 리더십을 구사하지 못하는 경우, 부하직원은 자신이 몸담고 있는 조직에 대해 실망하고 좌절함으로서 조직에 대한 몰입도가 떨어지고 이는 조직의 성과창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되기도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변혁적 리더십과 거래적 리더십에 대한 선행연구들을 검토하고 호텔산업 종사자들이 인식하는 변혁적 리더십과 거래적 리더십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 거래적 리더십을 조절 변수로 설정하고 변혁적 리더십의 효과를 가설화하여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연구해 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가설 검증결과를 요약하면 변혁적 리더십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과 그 과정에서 거래적 리더십의 조절효과를 가설화하고 이를 실증적으로 검증한 결과 변혁적 리더십은 조직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치며 그 영향의 과정에서 거래적 리더십이 부분적으로 조절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거래적 리더십과 변혁적 리더십이 기존의 상반되는 개념이 아닌 상호보완적인 관계라는 새로운 해석의 가능성을 제시한다. 많은 선행연구들에 의해 변혁적 리더십은 거래적 리더십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유효성을 발휘한다고연구 되어 왔지만, 본 연구의 결과는 거래적 리더십이 전제되는 상황에서 변혁적 리더십이 더 높은 리더십 유효성을 발휘할 수 있다는 결과를 보였다. 이런 맥락에서 본 연구는 호텔산업으로 대표되는 서비스 산업에서의 종사원의 조직몰입을 강화하기 위한 상사의 리더십 구현에 있어서 실무적인 시사점을 낳는다. 즉 부하직원으로 하여금 상사를 따르도록 하는 카리스마, 부하직원에 대한 관심, 그리고 부하직원으로 하여금 배우고 발전하고자 하게 만드는 지적자극 등 변혁적 리더십은 조직몰입을 증가시키며 그 과정에서, 특히 리더의 카리스마는 리더의 거래적 리더십, 즉 승진에 대한 약속, 결과에 대한 정확한 보상 및 포상 그리고 문제 발생 할 시, 상사의 적극적이고 공정한 해결 등이 전제되었을 때 그 효과성이 증폭된다는 것이다. 본 연구의 한계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의 표본선정에 있어서 서울시내 소재의 특1급 호텔 종사자로 그 범위를 한정하였기 때문에 일반화와 관련된 한계를 가지게 된다. 향후 연구는 연구의 범위를 다른 등급의 호텔과 타 지역의 호텔기업 등으로 확대해 다양한 호텔 기업 연구표본과 반복적인 연구를 통해 설정한 모형이 다른 대상조직에도 유효한지를 살펴보는 것이 필요하다. 둘째, 변혁적 리더십의 하위 차원 중 카리스마만이 거래적 리더십에 의해 증폭되며 지적 자극과 개별 배려는 거래적 리더십에 의해 증폭되지 않는 결과를 낳았다. 이에 관한 좀 더 깊은 연구가 요구된다. 향후 연구 방향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변혁적 리더십의 하위요인인 카리스마, 지적자극 그리고 개별적 배려 중 카리스마만이 거래적 리더십의 조절효과를 통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의 관계에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에 주목하여 이와 관련한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이에 카리스마와 거래적 리더십이 함께 작용하였을 때 효과가 증폭되는 것을 인지하고 이를 실무적 차원에서 현장에 적용해 봄으로서 종사원의 조직몰입도를 높이는데 기여한다. 둘째, 거래적 리더십을 변혁적 리더십의 상반된 개념으로서가 아니라 하나의 리더십으로 받아들이고 이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가 행해져야 한다. 거래적 리더십의 조절효과 및 증폭효과에 기초한 후속 연구가 요구된다.
With the implementation of corporate restructuring of personnel following the in 1997, employees came to experience employment instability, and this led to a transition in the relationship between organizations and their members.
In particular, in the case of the hotel industry, which is characterized by a high dependence on human resources, the ability of an employee is directly related to the quality of service, which in turn is directly related to the service target, that is, the customer. Therefore, human resource management is an important issue in the hotel industry.
Employees’ loyalty, attachment toward the organization, and organizational identification are directly related to business outcomes. In addition, the increasing importance of organizational commitment stems from its role of enhancing the productivity of the organization, job satisfaction, and performance, as well as decreasing turnover and absenteeism.
As such, the underlying importance of organizational commitment in the hotel industry lies in the fact that it positively contributes to improving the overall performance of the organization. If the leadership of the superior has a positive effect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superior and subordinates, this will increase the level of organizational commitment of the subordinates.
On the other hand, if the superior lacks proper leadership skills, subordinates will experience a decrease in organizational commitment, as they become frustrated with the organization, which can have a negative effect on the overall performance of the organization.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review precedent research on transformational and transactional leadership
Previous research has stated that transformational leadership is relatively more effective compared to transactional leadership; however, the results of this research showed that transformational leadership can provide even more effective leadership in a situation where transactional leadership is given. In this context, this research provides practical implications for the realization of leadership by superiors in order to strengthen employees’ organizational commitment in service industries,
제 1 장 서 론 1제 1 절 문제 제기와 연구의 목적 11. 문제 제기 12. 연구목적 3제 2 절 연구범위와 방법 41. 연구범위 42. 연구방법 5제 2 장 연구의 이론적 배경 6제 1 절 변혁적 리더십 61. 변혁적 리더십의 개념 62. 변혁적 리더십의 구성요인 83. 변혁적 리더십과 다른 변수와의 관계 10제 2 절 거래적 리더십 161. 거래적 리더십의 개념 162. 거래적 리더십의 구성요소 183. 거래적 리더십과 다른 변수와의 관계 20제 3 절 조직몰입 231. 조직몰입의 개념 232. 조직몰입의 구성요소 263. 조직몰입과 다른 변수와의 관계 30제 3 장 연구설계 및 분석방법 32제 1 절 연구모형 및 가설의 설정 321. 연구모형의 설계 322. 연구가설의 설정 33제 2 절 연구방법 361. 변수의 조작적 정의 362. 조사도구 373. 연구대상 38제 3 절 분석방법 39제 4 장 실증분석 40제 1 절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40제 2 절 측정도구의 신뢰도 및 타당성 검증 411. 변혁적 리더십의 신뢰도 및 타당성 검증결과 422. 거래적 리더십의 신뢰도 및 타당성 검증결과 433. 조직몰입의 신뢰도 및 타당성 검증결과 45제 3 절 상관관계 분석 46제 4 절 연구가설의 검증 471. 변혁적 리더십과 조직몰입의 관계 472. 거래적 리더십의 조절효과 49제 5 장 결론 53제 1 절 연구결과 요약 53제 2 절 연구의 시사점 551. 이론적 시사점 552. 실무적 시사점 57제 3 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 방향 58참고문헌 60부록(설문지) 70Abstract 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