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 전 특수교육 대상학생에 대한 미술치료의 필요성을 고찰하고 적용모델을 제시한 선행연구가 있었으나, 얼마나 시행·제공되는지에 대한 연구는 드물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설문을 통해 초등교육현장에서의 미술치료 운영실태와 특수교사들의 특수교육 대상학생의 미술치료에 대한 인식에 대해 알아보고, 이를 분석하여 도출해 낸 논의점들을 참고하여 개선방안이 무엇인지 제시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대상은 특수학교와 일반 초등학교 특수학급에 근무하는 특수교사들이다. 본 연구를 위해 2017년 7월부터 2017년 9월까지 설문지 구안과 작성, 예비조사, 검토 및 수정이 이루어졌고, 2017년 9월부터 2017년 10월까지 설문지 배포 및 회수를 하였다. 다음으로 설문 결과를 통계처리하고 분석하여 연구를 수행하였다. 본 조사연구의 결과에서처럼, 교사들은 특수교육 대상학생에게 심리적 이완 및 정서안정 등을 목적으로 미술치료가 필요하다고 느끼고 있으나 현재 초등 특수교육 현장에서는 거의 실시하지 않고 있다. 초등 특수교육 현장에서 특수교사들이 미술치료가 시행되기에는 부족하고 어렵다고 생각하는 점들을 보완하고 개선하기 위하여 행정적, 재정적 지원 등 다양한 제도적인 지원이 필요하다. 미술치료가 필요한 특수교육 대상학생들을 위하여 학생과 학부모, 교사들에게 미술치료를 홍보하고 연수, 체험을 제공하여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교육에서의 전담 미술치료사가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본 연구에서 도출한 분석을 바탕으로 개선방안을 제시한다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국가공인자격증 등으로 교육에서의 전담 미술치료사의 전문성을 확보하여야 하기에 이를 실행해 나갈 수 있도록 세부적이고 구체적인 논의와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 둘째, 본 연구는 서울·인천지역 특수학교와 초등학교 특수학급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는데, 향후 다른 지역이나 중·고등학교는 어떤지 꾸준히 조사범위를 넓힐 필요가 있다고 사료된다. 셋째, 특수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여 정확히 아닌 것과 모르는 것을 명확히 구별해내지 못하였고, 학부모 의견이 누락되어있다. 이에 대해서도 후속연구가 요구된다. 본 연구는 초등 특수교육 현장에서의 미술치료 운영실태와 특수교사의 미술치료에 대한 인식을 알리고, 미술치료가 교육현장에 들어가는 것에 대한 필요성을 밝히고 그 근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Although there were some preliminary studies that considered the necessity of art therapy for students with special needs and suggested application models, there were little studies on how often it was conducted or provided. This study attempted to examine and analyze the operating states of art therapy in elementary education fields and special teachers’ perception on art therapy for students with special needs through the questionnaire, and then draw some issues. Thus, it aims to examine actual conditions of art therapy for students with special needs and teachers’ perception on them and suggest improvement strategies, by referring to issues. In this study, the subjects were special teachers working in special schools and special classes in general elementary schools. For this study, design and preparation of the questionnaire, a preliminary examination, review and correction were conducted from July to September, 2017, and questionnaires were distributed and returned from September to October, 2017. Next, the results of questionnaires were statistically treated and analyzed to conduct the study. The findings show that although teachers believe that art therapy with the aims of psychological relaxation and emotional stability is required for students with special needs, it is rarely conducted in the current elementary special education fields. A variety of institutional supports including administrative and financial ones are necessary to complement and improve factors that special teachers think not enough and challenging for conducting art therapy in the current fields. For students with special needs, it is necessary to publicize art therapy to students, parents and teachers and allow them to be trained and experienced. To this end, it is thought that the art therapist responsible for such an education. On the basis of the findings of the analysis, following improvement strategies are suggested: First, detained and specific discussion and follow-up studies are required for the art therapy responsible for the education to secure their professionalism through national certificates. Second, the subjects were limited to special schools and special classes in elementary schools located in Seoul and Incheon areas, but it is thought to be necessary to extend the scope of investigation to other areas or junior middle/high schools. Third, questionnaires were administered to special teachers, so it was impossible to distinguish clearly known things and exactly wrong things, and parents’ opinions were missed. Follow-up studies are also required for such a problem. This study is expected to be a foundation for communicating the operating states of art therapy in elementary special education fields and making clear the necessity for art therapy to be introduced into education fields.
Keywords : elementary school, students with special needs, art therapy, teachers’ perception, improvement strategies
Ⅰ. 서 론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연구문제 5Ⅱ. 이론적 배경 61. 특수교육 대상학생 6가. 특수교육 대상학생 정의 6나. 특수교육 대상학생의 출현율 7(1) 연도별 특수교육 대상학생 배치 현황 7(2) 장애영역별 특수교육 대상학생 현황 8(3) 학교별 특수교육 주요현황 92. 특수교육 대상학생 미술치료 11가. 특수교육 대상학생의 미술치료 11나. 장애별 미술치료과정 12(1) 시각장애아동과 미술치료 12(2) 청각장애아동과 미술치료 13(3) 지적장애아동과 미술치료 15(4) 지체장애아동과 미술치료 16(5) 정서·행동장애아동과 미술치료 17(6) 자폐성장애아동과 미술치료 18(7) 학습장애아동과 미술치료 19(8) 건강장애아동과 미술치료 20(9) 의사소통장애아동 및 발달지체아동과 미술치료 21Ⅲ. 연구 방법 231. 연구설계 232. 연구대상 243. 연구기간 및 절차 27가. 연구기간 27나. 연구절차 274. 조사도구 285. 조사절차 296. 자료처리 29Ⅳ. 연구 결과 321. 특수교사의 미술치료에 대한 인식 322. 학교현장에서 특수교육 대상학생의 미술치료 실태 473. 특수교육 대상학생의 미술치료를 위한 개선방안 54Ⅴ. 결론 및 제언 601. 결론 60가. 초등학교 특수교육 대상학생 미술치료에 대한 특수교사의 인식 60(1) 특수교사들의 미술치료에 대한 인식 60(2) 미술치료의 적절한 시기와 치료집단 61(3) 미술치료의 적절한 준비내용과 시간대 62(4) 초등교육현장 미술치료사의 자격기준 63(5) 미술치료사와 특수교사, 학부모와의 협력체제 63나. 초등학교 특수교육의 미술치료 운영실태 64(1) 미술치료를 실행하는 학교의 계획, 실시, 운영기간 현황 64(2) 초등학교 특수교육 대상학생 미술치료의 제공 기관 65(3) 특수교육 대상학생이 미술치료를 받게 된 계기 66(4) 특수교육 대상학생이 미술치료를 받지 않고 있는 이유 66다. 초등학교 특수교육 대상학생의 미술치료를 위한 개선방안 67(1) 학교에서 미술치료 시행의 어려움 67(2) 학교에서 미술치료를 시행하기 위해 개선해야 할 점 68(가) 미술치료를 위한 행정적 개선방안 68(나) 미술치료를 위한 재정적 개선방안 69(다) 미술치료의 전문가 양성 및 제공 70(라) 미술치료의 인식개선 712. 제언 72참고문헌 74Abstract 79부 록 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