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사업
학술연구/단체지원/교육 등 연구자 활동을 지속하도록 DBpia가 지원하고 있어요.
커뮤니티
연구자들이 자신의 연구와 전문성을 널리 알리고, 새로운 협력의 기회를 만들 수 있는 네트워킹 공간이에요.
이용수0
I. 서론1.1 연구의 필요성 11.2 연구 문제 41.3 연구의 제한점 51.4 용어의 정의 7II. 이론적 배경2.1 과학교사와 실천적 지식 102.1.1 실천적 지식의 등장 배경 102.1.2 실천적 지식의 개념과 특징 122.1.3 과학교사의 전문성과 실천적 지식 142.1.4 실천적 지식 관련 선행연구 162.2 실행공동체 192.2.1 실행공동체의 개념과 특징 192.2.2 실행공동체 관련 선행연구 21III. 연구 방법 및 절차3.1 연구 참여자 243.2 연구 절차 253.3 결과 분석 방법 263.4 연구 윤리 28IV. 연구 결과 294.1 예비 화학교사의 교사자신관련 지식 294.2 예비 화학교사의 교과내용 지식 344.2.1 화학 지식으로의 편극화 344.2.2 교양 지식의 부족 384.3 예비 화학교사의 교육과정 지식 404.4 예비 화학교사의 교수학습 지식 414.4.1 교수 및 교수법 지식의 활용 부족 414.4.2 탐구실험 교수 지식의 부족 434.5 예비 화학교사의 교수학습환경 지식 444.5.1 교실상황 지식의 부족 444.5.2 교실을 둘러싼 환경 지식의 부족 45Ⅴ. 결론 및 제언 48참고 문헌 52출판물 59Abstract 6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