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청소년의 중요한 발달과업인 학교적응을 돕는 지역사회 중심의 사회복지 실천의 의의를 찾고자 다음의 세 가지 연구 목적을 설정하였다. 첫째, 지역사회 사회적 자본이 청소년의 정서적 역량을 경유하여 학교적응에 미치는 인과관계를 확인하고, 청소년의 지역사회 사회적 자본을 높이는데 적용할 수 있는 사회복지 실천 방법을 찾고자 하였다. 둘째, 지역사회 사회적 자본과 청소년의 학교적응의 인과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정서적 역량의 매개효과를 밝히고, 청소년의 정서적 역량이 성장 할 수 있도록 도움이 되는 사회복지 개입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셋째, 지역사회 사회적 자본이 정서적 역량을 경유하여 학교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인과 관계에 대해 청소년의 빈곤여부와 생활지역 규모의 차이(지방 청소년 집단과 수도권·대도시 청소년 집단)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차이 확인으로 청소년이 지역사회 사회적 자본, 정서적 역량을 학교적응에 활용하는데 빈곤과 생활지역의 차이로부터 발생되는 불리함이나 어려움을 예방하고, 도움이 되는 사회복지 실천의 함의를 찾고자 하였다. 연구 모형은 생태체계 이론에 기반 하였으며, 학교적응의 선행연구, 사회적 자본 이론, 정서적 역량 이론을 근거로 각 변수의 이론적 배경을 검토 하였다. 연구의 자료는 한국청소년 정책연구원이 시행한 2013년 제 4차 한국아동·청소년 패널 조사의 중학교 1학년 2017명의 응답을 사용하였다. 자료의 분석은 지역사회 사회적 자본이 청소년의 정서적 역량을 경유하여 학교적응에 미치는 매개모형의 간접효과를 분석하기 위해여 구조방정식의 매개효과분석을 시행하였다. 또한 이러한 인과관계의 빈곤, 생활지역 규모의 차이(지방 청소년 집단과 수도권·대도시 청소년 집단)에 따르는 조절효과를 분석하기 위하여 구조방정식 모형의 다집단분석을 시행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지역사회 사회적 자본의 수준이 높아지면, 청소년의 학교적응의 수준과 정서적 역량의 수준이 높아지는 것으로 확인이 되어 청소년의 학교적응과 정서적 역량에 지역사회 사회적 자본은 중요한 청소년의 발달적 자원이 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지역사회 사회적 자본이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에 청소년의 정서적 역량이 매개하는 인과관계에서 청소년의 정서적 역량은 부분매개효과가 있었다. 따라서 청소년의 학교적응에 개인적 자원인 정서적 역량의 중요성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지역사회 사회적 자본이 정서적 역량을 경유하여 학교적응에 미치는 인과모형에서 빈곤의 여부와 생활지역 규모의 차이(지방 청소년 집단과 수도권·대도시 청소년 집단)에 따라 인과관계가 부분적으로 다름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결과로 빈곤 청소년, 지방 청소년은 지역사회 사회적 자본을 좀 더 향상 시키는 사회복지 개입이 필요함을 알 수 있었고, 비빈곤 청소년, 수도권·대도시 청소년은 정서적 역량의 성장 돕는 사회복지 개입이 좀 더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이상의 연구결과는 청소년의 지역사회 사회적 자본 향상, 정서적 역량의 성장을 돕고 궁극적으로 학교적응에 도움이 되는 사회복지 이론적, 정책적, 실천적 함의와 제언을 이끌어 낼 수 있었다.
주제어 : 지역사회 사회적 자본, 학교적응, 정서적 역량, 빈곤, 지역, 매개효과, 조절효과, 청소년
The purpose of this study aims to uncover the significance of a local community’s practical approach to social welfare in helping adolescents adjust in school, a central task in their personal development. Based on the Ecological System theory mainly, included social capital theory, emotional competence theory and previous studies of school adjustment in part, this study has the following research questions.: First, whether community social capital influence on adolescents’ school adjustment and emotional competence? Also, whether emotional competence influence on adolescents’ school adjustment? Second, whether the adolescent’s emotional competence acts as the mediate effect for community social capital’s influence on school adjustment? Third, whether the differences poverty or non-poverty and metropolitan or the provinces (non-metropolitan areas) are found in causal relationships, community social capital influencing adolescents’ school adjustment through their emotional competence? The data from the study were used by the Korea Youth Policy Institute (KIEP) in 2013, The subjects of the present study are 1st year of middle school students (n=2017) of Korea Children and Youth Panel Survey (KCYPS). To analyze the causality among the variables, this study verified the mediating effect of SEM (structural equation model), and a multi-group analysis was conducted on the SEM to see moderating effect in the SEM. Such analyses produced the results and findings as follows. First, it has been proven that as the level of community social capital increases, the level of adolescent school adjustment and emotional competence increases. Hence, the implications of social welfare practice is highly correlated with raising community social capital. Second, the adolescent’s emotional competence has a significant partial mediating effect in the causal model behind emotional competence, which acts as a mediator for community social capital’s influence on school adjustment. This result indicated that searching for social welfare practice to encourage adolescents to bolster community social capital not only as preventive factors but also as a developing their emotional competence, a personal strength for school adjustment. Third, there were partial moderate effects between poverty adolescents and non-poverty adolescents, also, between adolescents in the provinces and those in metropolitan areas. This paper tries to identify the possible social welfare practice that can help adolescents overcoming their obstacles and handicaps that hinder them from poverty and region by applying the community social capital and emotional competence to adjust in school. Based on the results and findings of the study, implications for social welfare policy, services and practices were discussed.
Key Words: Community Social Capital, School Adjustment, Emotional Competence, Poverty, Region, Mediating Effect, Moderating Effect, Adolescents.
목 차국문초록 ⅶ영문초록 ⅹ제 1 장 서 론 11. 연구의 필요성 12. 연구의 목적과 연구 문제 7제 2 장 문헌고찰 81. 생태체계 이론 92. 청소년의 학교적응 131) 학교적응의 구성요인 153. 지역사회 사회적 자본 171) 사회적 자본 172) 지역사회 사회적 자본의 고유성 203) 지역사회 사회적자본과 학교적응 294. 정서적 역량 331) 지역사회 사회적자본과 정서적 역량 382) 정서적 역량과 학교적응 403) 매개변수로서 청소년 정서적 역량 425. 조절변수로서 빈곤과 지역 45제 3 장 연구방법 501. 연구모형 502. 연구가설 523. 분석자료 534. 변수측정 551) 외생변수: 지역사회 사회적 자본 552) 매개변수: 정서적 역량 563) 내생변수: 학교적응 584) 조절변수 59(1) 빈곤 59(2) 생활 지역 규모 기준 연구대상 청소년 학교 소재지 615. 분석방법 621) 정규성 확인 632) 신뢰도 확인 633) 측정모형과 구조모형 적합성 판단 644) 매개효과 분석 655) 조절효과를 확인하기 위한 다집단 분석 66제 4장 연구결과 671. 연구대상 청소년과 가족의 일반적 특성 671) 연구대상 청소년의 일반적 현황 672) 연구대상 청소년 가족의 일반적 특성 682. 주요 변수의 특성 701) 주요 잠재 변수의 기술 통계 결과 702) 조절변수의 집단별 측정변수 기술 통계 733. 다중공선성 확인과 상관관계 확인 754. 연구모형 분석 결과 771) 측정모형(Measurement Model) 분석 772) 구조모형(Structural Model) 분석 79(1) 구조모형 모형적합도(Model Fit Index) 79(2) 구조모형의 경로계수 80(3) 효과분해 825. 조절효과 확인을 위한 다집단 분석 851) 빈곤의 조절효과 분석 85(1) 빈곤, 비빈곤 청소년의 집단 간 측정동질성 검증 85(2) 최종모형의 경로값과 유의도 확인, 빈곤의 조절효과 확인 87(3) 빈곤청소년 집단과 비빈곤 청소년 집단 별 효과분해 892) 청소년 생활지역의 차이에 따른 조절효과 분석 91(1) 수도권·대도시와 지방으로 나눈 집단 간 측정동질성 검증 91(2) 최종모형의 경로 값과 유의도 확인, 생활지역의 조절효과 확인 92(3) 생활지역 집단별 효과분해 966. 연구결과와 가설확인 98제 5장 결론 1001. 연구결과 요약 1002. 연구의 제언 및 함의 1041) 이론적 함의 1042) 사회복지 정책적 함의 1053) 사회복지 실천적 함의 109(1) 청소년의 지역사회 사회적 자본 확보를 위한 사회복지 실천 110(2) 청소년의 정서적 역량의 성장을 위한 사회복지 실천 114(3) 학교복지 실무자 활동의 정책적인 제도와 지원에 대한 함의 1163. 연구의 한계 117참고문헌 119부 록 141설문지 1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