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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서다윤 (한밭대학교, 한밭대학교 대학원)

발행연도
2018
저작권
한밭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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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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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외 대도시를 중심으로 운영되고 있는 공공자전거시스템은 교통 혼잡을 피할 수 있는 출퇴근 수단이나 관광객들의 이동 수단으로 각광을 받고 있다. 그러나 공공자전거 사용자들이 느끼고 있는 대여 과정의 불편함, 대여 스테이션의 특정 지역 편중, 안전사고 문제 등으로 인해 이용률은 정체되고 있는 상황이며 이로 인한 운영상의 적자 폭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특히 대전·세종시에서 운영 중인 공공자전거시스템인 타슈와 어울링의 경우, 사용자별 대여-반납 데이터들이 지속적으로 축적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공공자전거시스템의 운영효율성을 증가시키고자 하는 노력은 미비한 상황이다.
본 논문에서는 대전·세종시 공공자전거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와 최근 2년간 축적된 대전·세종시의 공공자전거 대여-반납 데이터를 분석함으로써 대여-사용-반납 과정에서 발생하는 여러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대여-반납 데이터 분석을 위해 스테이션별 지리적 특성을 도출하였으며 미세먼지, 날씨 등의 기상정보, 사용자 인구통계학적 데이터와 결합함으로써 다양한 측면에서 분석이 가능하도록 전처리하여 통계 및 네트워크 분석을 수행하였다.
분석 결과는 사용자, 스테이션, 운영센터 측면에서 제시되었는데 사용자 측면에서는 사용자들의 공공자전거 이용률을 증가시키기 위해 하절기에 운영시간을 연장하는 방안을 제시하였으며, 스테이션 측면에서는 스테이션 추가 설치 시 사용량이 많은 스테이션의 지리적 특성을 대전시는 주거지 및 초·중·고등학교 인근, 세종시는 공공기관, 하천, 강 및 공원 인근으로 제시하였다. 또한 스테이션 과부하 개념을 도입하여 특정 스테이션이 얼마나 활발하게 이용되고 있는지를 계량화함으로써 공공자전거의 재배치 문제 해결에 활용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하였다. 마지막으로 운영센터 측면에서는 운영비용 가운데 상당 부분을 차지하는 수리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스테이션 및 계절별 대여건수를 고려한 적정 자전거 보관 대수를 도출하였으며 안전장비 대여소 설치를 위한 후보 스테이션 번호를 제시하였다.
국내외 공공자전거시스템은 도심의 교통혼잡 문제해결, 시민들의 건강증진 등을 위한 수단으로 그 규모가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는 추세이다. 본 연구에서 제시된 대여-반납 데이터 분석을 통해 공공자전거시스템의 운영 효율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다양한 해결 방안들은 운영 적자의 폭을 감소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사용된 분석 방법을 타 도시 공공자전거시스템에 적용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개인정보보호법으로 인해 사용자의 개인정보는 출생년도 앞자리와 성별만 취득할 수 있었으며 스테이션의 자전거 대수 변화량을 나타내는 데이터를 획득하기 어렵다는 점이 분석 결과의 정확도가 떨어지는 요인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향후 세부적인 사용자 데이터 및 자전거 대수 변화량 데이터를 추가적으로 수집한다면 더욱 정확한 분석이 가능할 것으로 보여진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홍보효과 및 배터리 조건을 고려한 전기자전거 우선 배치 스테이션을 선정하였다. 하지만 교통 약자를 배려하기 위해 경사로에서도 쉽게 이동할 수 있는 전기자전거 설치 목적에 부합하도록 스테이션 인근의 지형적 정보 또한 조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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