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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석윤지 (국민대학교, 국민대학교 일반대학원)

지도교수
김태호
발행연도
2018
저작권
국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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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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볼베어링은 높은 내구성과 사양이 국제적으로 규격화되어 접근성이 높으며 호환이 용이하다. 또한, 기동 마찰력이 작으며 고속구동이 가능해 다양한 회전기계에 적용되고 있다. 그러나 별도의 감쇠시스템이 없기 때문에 고속 구동 시 점접촉을 하고 있는 볼과 내, 외륜에서 과부하가 발생할 수 있으며 진동 및 소음이 급격히 증가한다는 단점이 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한 방법으로 스퀴즈필름댐퍼, 메탈메쉬댐퍼 등이 사용되고 있다. 메탈메쉬댐퍼는 구리, 스테인리스 강 등의 금속 철사들이 엮여진 탄성 구조체이며 금속 철사들 사이의 쿨롱 및 구조 감쇠효과로 진동을 저감한다. 또한, 별도의 오일 윤활시스템이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적용시스템의 단순화가 가능하며 오일을 사용하지 않아 비교적 온도에 덜 민감하다. 본 논문에서는 메탈메쉬 댐퍼가 적용된 볼베어링으로 지지되는 고속회전체의 동특성 해석 및 구동시험을 통해 고속회전체의 동특성을 규명하였다. 해석 및 시험은 메탈메쉬 댐퍼 적용 전, 후인 2가지 타입(Type A: 볼베어링, Type B: 외륜에 메탈메쉬댐퍼가 설치된 볼베어링)으로 지지되는 고속회전체에 대해 수행하였다. 먼저 해석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볼베어링의 강성을 해석하였으며 메탈메쉬-볼베어링 조합체의 등가강성 및 감쇠계수를 계산하기 위해 메탈메쉬댐퍼의 동하중 시험을 수행하였다. 시험 데이터를 토대로 도출한 메탈메쉬댐퍼의 강성 및 감쇠계수 실험식을 이용해 조합체의 등가 강성 및 감쇠계수를 추출하였다. 이 결과를 바탕으로 볼베어링으로 지지되는 고속회전체에 메탈메쉬 댐퍼 설치 전, 후의 위험속도 및 불평형 질량에 따른 회전축 진동응답을 예측하였다. 이후, 고속 모터 구동 시험을 통해 메탈메쉬 댐퍼 적용 전, 후 회전축 진동 및 모터하우징 가속도를 측정하였다. 시험 결과, 볼베어링으로만 지지될 때는 감쇠시스템이 존재하지 않아 회전축의 진동크기가 구동속도에 따라 지속적으로 증가하였다. 반면, 메탈메쉬 댐퍼 설치 후 경우 약 35 krpm에서 진동 크기가 가장 컸으며 이후 100 krpm까지 진동의 크기변화가 크지 않았다. 메탈메쉬 댐퍼 설치 후, 회전축을 지지하는 메탈메쉬-볼베어링 조합체의 등가 강성이 볼베어링 강성보다 작아져 시스템의 위험속도가 35 krpm 부근으로 낮아졌다고 판단된다. 또한, 메탈메쉬 댐퍼의 감쇠효과로 인해 회전체시스템의 진동이 제진되었다고 보인다. 마지막으로, 해석결과를 바탕으로 예측한 회전체-베어링 시스템의 위험속도 및 불평형 질량에 따른 회전축 진동크기의 경향이 구동 시험 결과와 비교적 일치함을 확인하며 해석 모델의 신뢰성을 검증하였다. 이를 통해 메탈메쉬 댐퍼가 고속회전체의 회전축 진동을 효과적으로 감소함을 회전체동역학 해석 및 실험을 통해 규명하였다.

목차

1. 서론 1
1.1 연구 배경 및 문헌조사 1
1.2 연구 내용 3
2. 메탈메쉬 댐퍼 개요 5
2.1 메탈메쉬 댐퍼 소개 5
2.2 메탈메쉬 댐퍼 동하중 시험 7
3. 볼베어링 및 메탈메쉬-볼베어링으로 지지되는 고속 모터 해석 15
3.1 볼베어링 해석 15
3.2 회전축-볼베어링 시스템 해석 16
3.3 메탈메쉬-볼베어링 조합체 해석 20
3.4 회전축-메탈메쉬-볼베어링 시스템 해석 23
4. 볼베어링 및 메탈메쉬-볼베어링으로 지지되는 고속 모터 구동시험 27
4.1 고속 모터 시험장치 및 시험방법 27
4.2 볼베어링으로 지지되는 고속 모터 시험결과 및 분석 29
4.3 메탈메쉬-볼베어링으로 지지되는 고속 모터 시험결과 및 분석 33
4.4 시험결과 및 해석 비교 37
5. 결 론 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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