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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최영한 (상명대학교, 상명대학교 일반대학원)

지도교수
이효
발행연도
2018
저작권
상명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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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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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피트니스 센터 고객이 인식하는 관계마케팅 경험과 서비스 품질이 합리적 행동으로서 재구매 및 타인 추천 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계획행동이론(Azjen, 1991)의 도구적 태도, 정서적 태도, 묘사적 규범, 행동통제인식을 매개변인으로 하고, 관계마케팅, 서비스 품질을 외생변인으로 하며, 재구매 의도와 타인 추천 의도를 내생변인으로 하는 경로모형을 검증하였다. 본 연구는 서울, 경인 지역 거주 피트니스 센터 이용 경험이 있는 200명을 임의표집방법을 통해 모집하였으며, 설문지를 이용해 변인을 측정하였다. 재구매 의도를 설명하기 위한 모형은 전체 변량의 66.88%를 설명하였으며, 재구매 의도는 관계마케팅, 물리적 환경, 프로그램 전문성을 높게 평가할수록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가격정책에 대한 인식은 재구매 의도와 유의한 관계가 없었다. 관계마케팅 인식은 도구적 태도와 정서적 태도, 행동통제인식과 유의한 정적 관계가 있었고, 도구적 태도와 행동통제인식만이 재구매 의도와의 관계를 유의하게 매개하였다. 물리적 환경에 대한 인식은 도구적 태도 및 묘사적 규범과 유의한 정적 관계가 있었으며, 이들은 재구매 의도를 유의하게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프로그램 전문성에 대한 인식은 재구매 의도에 대한 직접효과만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타인 추천 의도에 대한 연구모형의 설명 변량은 84.73%였다. 관계마케팅, 물리적 환경에 대한 인식은 타인 추천 의도와 유의한 정적 관계가 있었다. 그러나 가격 정책과 프로그램 전문성 인식은 타인 추천 의도와 유의한 관계가 없었다. 도구적 태도는 관계마케팅, 물리적 환경 인식과 타인 추천 의도의 관계를 유의하게 매개하였다. 묘사적 규범은 물리적 환경과 타인 추천 의도의 관계를 유의하게 매개하였다. 그러나 매개효과로 설명되는 효과 크기 비율은 29.23%에 불과하여, 후속 연구를 통해 추가 매개 연구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본 연구결과는 충성고객 확보가 중요한 피트니스 산업에서 관계마케팅 뿐만 아니라 서비스 품질 관리의 중요성을 재확인하였다. 후속 연구에서는 소비자 의도 뿐 아니라 실제 구매 및 추천 행위를 측정하고 검증하는 종단적 연구가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키워드 : 피트니스센터, 관계마케팅, 서비스품질, 소비 의도, 계획행동이론

목차

차 례
표차례 i
그림차례 ii
국문요약 iii
1. 서론 1
1.1. 연구의 필요성 1
1.2. 연구목적 5
1.3. 용어의 정의 6
1.3.1. 피트니스센터 6
1.3.2. 관계마케팅 7
1.3.3. 계획행동이론 7
1.3.4. 소비자행동 7
1.3.5. 서비스품질 7
1.4. 연구의 범위 8
2. 이론적배경 9
2.1. 피트니스센터 현황 9
2.2. 관계마케팅 11
2.3. 합리적 행동이론과 계획행동이론 19
2.3.1. 합리적 행동이론 19
2.3.2. 계획행동이론 23
2.4. 소비행동 29
2.4.1. 재구매의도 33
2.4.2. 타인추천의도 34
2.5. 서비스품질 35
3. 연구방법 41
3.1. 연구대상 41
3.2. 연구절차 42
3.3. 조사도구 42
3.4. 측정문항의 기술통계량과 신뢰도 분석 43
3.4.1. 피트니스센터 관계마케팅 행위 인식 43
3.4.2. 피트니스센터 서비스품질 인식 43
3.4.3. 계획행동이론의 동기 요인 45
3.4.4. 구매자 의도 47
3.5. 자료처리 48
4. 연구결과 51
5. 논의 56
5.1. 관계마케팅 및 서비스 품질 인식과 재구매 의도의 관계 56
5.2. 관계마케팅 및 서비스 품질 인식과 타인 추천 의도의 관계 58
6. 결론 및 제언 60
참고문헌 62
ABSTRACT 81
부록(설문지) 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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