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한지성 (동아대학교, 동아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황영현
발행연도
2018
저작권
동아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24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관광상품은 정보에 대한 의존성이 높으며 관광객들은 의사결정에 있어 블로그 정보를 많이 이용한다. 본 연구는 블로그 페이지의 구성요소들이 블로그의 정보신뢰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블로그 방문 시 처음 접하게 되는 메인페이지와 메인페이지 혹은 검색 결과의 링크를 따라 접하게 되는 내부페이지의 구성요소가 각각 지속적인 정보탐색 의도와 지각하는 블로그 정보신뢰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실증연구를 위해 네이버에서 현재 운영 중인 여행 블로그를 선정하였으며,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유사 실험방법을 적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자료 수집은 2017년 5월 20일부터 3일간 부산 소재 D 대학교 전산실에서 진행되는 교양 필수 과목 수강생들을 대상으로 진행하였다. 자료의 분석 결과 블로그 메인페이지에서 지속적인 탐색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구성요소는 블로그 소개와 블로그 가시성으로 나타났다. 블로그 내부페이지의 경우 블로그 실재감, 블로그 노출, 블로그 진실성, 블로그 전문성이 블로그 정보신뢰도 평가에 정(+)의 영향을 미치며, 블로그 상업성이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블로그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에필 로그타입으로 가시성을 향상시키고, 자세한 블로거 소개 제공, 실제 경험을 바탕으로 한 후기 작성, 지속적인 블로그 관리가 중요하며, 상업적 홍보성 글은 자제하는 것이 필요함을 시사하고 있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의 목적 3
3. 연구의 방법 및 범위 4
Ⅱ. 이론적 배경 6
1. 블로그 구성 요소 6
가. 블로그의 정의 6
나. 블로그의 분류 7
1) 가입형 블로그 7
2) 설치형 블로그 8
다. 블로그의 구성 요소 8
1) 블로그 메인페이지 11
2) 블로그 내부페이지 13
3) 블로그 메인페이지 구성요소 15
4) 블로그 내부페이지 구성요소 15
2. 정보 신뢰도 16
가. 정보 신뢰도의 정의 16
나. 블로그 정보의 신뢰도 17
Ⅲ. 연구방법 19
1. 연구가설 19
가. 블로그 메인 페이지 구성요소와 정보탐색 의도와의 관계 19
나. 블로그 내부 페이지 구성요소와 정보신뢰도와의 관계 20
2. 연구모형 21
3. 조사설계 22
가. 블로그 선정 22
나. 질문지 구성 25
다. 조사 설계 29
Ⅳ. 연구 결과 31
1. 조사 대상자 특성 31
2. 블로그 페이지 구성요소의 요인구조 32
가. 블로그 메인 페이지 구성요소 32
나. 블로그 계속적 탐색의도 33
다. 블로그 내부 페이지 구성요소 34
라. 블로그 신뢰도 36
3. 연구 가설 검증 37
가. 블로그 메인 페이지 구성요소가 정보탐색 의도에 미치는 영향 37
나. 블로그 내부 페이지 구성요소가 블로그 신뢰도에 미치는 영향 37
다. 가설 검증 결과 38
Ⅴ. 결론 40
1. 연구 결과 40
2. 시사점 41
가. 이론적 시사점 41
나. 실무적 시사점 42
3. 연구 한계 및 향 후 연구 방향 43
참고문헌 44
부록1. 설문지 50
부록2. 실험을 위해 선정된 여행 블로그 55
Abstract 71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