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희우 (경인교육대학교, 경인교육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임희준
발행연도
2018
저작권
경인교육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2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학생들은 다양한 시각 문화 속에 노출되어 많은 시각적 표상을 경험하고 있다. 정보의 효과적인 전달을 위해서 시각적 표상과 글을 함께 제공하는 인포그래픽은 교사가 수업의 내용을 전달하는 방법으로 효율적이다. 또 학생이 직접 정보를 생산하는 과정에서도 사용될 수 있다. 따라서 대부분의 기록을 글로 하는 기존의 실험관찰책과 비교하여 학생들이 직접 글과 시각적 표상을 함께 사용하여 구성하는 인포그래픽이 초등학교 과학 수업에 어떤 효과를 미칠 것인지에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
본 연구를 위해 경기도 소재의 한 초등학교의 5학년 4개 학급 99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연구집단은 2개 학급으로 총 51명, 비교집단은 2개 학급으로 총 48명의 학생으로 이루어져 있다. 적용 단원은 ‘산과 염기’ 단원으로 두 집단의 수업은 교과서에 제시된 동일한 탐구와 과정으로 진행하였다. 연구집단은 탐구 결과를 인포그래픽으로 구성한 반면, 비교집단은 실험관찰책을 그대로 사용하였다. 인포그래픽 구성 수업이 학업성취도와 과학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 학생의 시각적 경향성과 인포그래픽 수업 간의 상호작용을 살펴보고, 학생들의 인포그래픽에서 나타나는 시각적 표상의 특징을 살펴보았다. 마지막으로 인포그래픽 구성 수업에 대한 초등학생들의 인식을 알아보았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인포그래픽을 구성하는 수업은 학업성취도에 유의미한 효과가 있었다. 이로부터 탐구 결과를 주어진 실험관찰책에 글로 서술하는 것보다, 학생들이 인포그래픽의 유형으로 스스로 결과를 구성하는 방식이 학생들의 학업성취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침을 알 수 있었다. 또 인포그래픽을 구성하는 수업은 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취미적 관심’, ‘과학적 태도들의 수용’, ‘과학 탐구에 대한 태도’를 포함한 과학에 대한 태도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시각적 경향성과 수업 처치 사이의 상호작용은 나타나지 않아, 인포그래픽을 구성한 수업은 학생들의 특성과 무관하게 전반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침을 알 수 있었다.
셋째, 학생들이 설명하려는 내용에 따라 인포그래픽의 유형에서 차이가 나타났다. 학습 목표에 따라 자신이 중점을 두는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적합한 유형의 인포그래픽으로 표현하였다.
넷째, 초등학생들의 인포그래픽 구성 수업에 대한 인식은 전반적으로 긍정적으로 나타났다.
인포그래픽을 구성하는 수업은 학생들의 학업성취도, 과학에 대한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대부분의 학생들이 인포그래픽 구성 수업에 대해서도 긍정적으로 생각했다. 하지만 인포그래픽 구성에 어려움을 느낀 학생들의 응답으로부터 인포그래픽이 수업에서 어떻게 활용되어야 더 효율적일지에 대한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

목차

국문요약 ⅰ
목 차 ⅲ
표목차 ⅴ
그림목차 ⅵ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3
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5
1. 시각적 표상화 5
2. 다중표상 6
3. 인포그래픽의 개념 및 유형 9
Ⅲ. 연구 내용 및 방법 19
1. 연구 대상 19
2. 연구 절차 19
3. 인포그래픽 구성 수업의 특징 및 적용 21
4. 검사도구 27
5. 자료 수집 및 분석 30
Ⅳ. 연구 결과 및 논의 33
1. 인포그래픽 구성 수업이 학업성취도와 과학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효과 33
2. 시각적 경향성과 인포그래픽 구성 수업 간의 상호작용 효과 36
3. 초등학생들의 인포그래픽에 나타난 표상의 특징 38
4. 초등학생들의 인포그래픽 구성 수업에 대한 인식 53
Ⅴ. 결론 및 제언 63
1. 결론 63
2. 제언 64
참고문헌 66
부 록 69
ABSTRACT 85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