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권석정 (서울교육대학교,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지도교수
이상원
발행연도
2018
저작권
서울교육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4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초등학교 실과 생명과학 영역을 중심으로 사례기반학습을 활용한 교수·학습 구현 전략을 개발하고 실행 방안을 모색함으로써 초등학교 현장에서 문제 해결을 위한 다양하고 효율적인 실과 교육을 구현하는 데에 기여하고자 하였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2009 개정 교육과정을 반영한 5∼6학년(군) 실과 교과서의 생명과학 영역의 내용 및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실과 생명과학 영역의 내용을 분석하였으며 사례기반학습을 적용하기 위한 교수·학습 구현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 방안을 고찰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사례기반학습에 적합한 내용을 추출하기 위하여 2009 개정 교육과정의 6종의 교육부 검정 교과서와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생명과학 영역의 내용을 추출하여 정리하였다.
둘째, 사례기반분석틀을 통해 사례를 개발하고 실과 생명과학 영역의 교수·학습을 위한 방안을 제시하였다. 실과 교육과정 중 생명과학 영역의 내용을 토대로 사례기반학습에 적합한 내용을 추출하고 이를 분석틀에 적용하여 사례를 어떻게 적용할 것인지 구체적으로 제시하였다. 사례기반학습을 활용한 초등 실과 생명과학 영역 교수·학습의 구체적 실행 방안으로 타당도 분석을 통하여 사례를 선정하고, 사례분석 활동지를 개발하였으며 사례기반학습의 구체적인 교수·학습 구현 전략을 수립하였으며 이 전략은 교사들이 사례기반학습용 실과 생명과학 영역의 수업을 보다 쉽게 준비하고 적용하는데 기여할 것이다.
셋째, 사례기반학습 교수·학습 과정안을 제시하였다. 동영상을 활용한 교수·학습 과정안과 텍스트 자료를 활용한 사례기반학습 교수·학습 과정안을 설계하였다. 구체적인 교수·학습 모형의 절차로는 ‘사례 이해하기’, ‘사례 분석하기(개별탐구)’, ‘해결방안 탐색하기(팀별탐구)’, ‘해결방안 결정하기’, ‘해결방안 평가하기’의 과정으로 구성하였다. 개발된 사례기반학습용 교수·학습 과정안을 현장에서 적용함으로써 학습자의 실과 생명과학영역의 관심과 동기를 유발하고 목표 달성을 향상시키는데 기여할 것이다.
본 연구를 통해 사례기반학습을 활용한 실과 생명과학 영역의 교육은 잘 구조화된 사례를 기초로 학생들이 구성원들과 의사소통하고 주도적으로 문제를 해결해가는 과정을 통해서 문제해결력 등과 같은 고등사고능력과 미래역량을 기른다는 점에서 교육적 의미를 갖는다. 따라서 본 연구 결과를 토대로 후속 연구를 통해 실과의 다른 영역으로까지 확장한 사례 개발에 대한 연구를 지속적으로 실시하여 현장에서 교사들이 쉽게 관련 사례를 찾을 수 있도록 사례은행과 같은 시스템을 구축하고 활성화하는 후속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목차

I.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4
3. 용어의 정의 5
4. 연구의 범위 및 제한점 5
II. 이론적 배경 6
1. 사례기반학습 6
2. 초등 실과에서의 생명과학 영역의 변천 12
3. 선행연구 고찰 17
III. 연구 방법 및 절차 22
1. 연구 절차 22
2. 연구 방법 23
IV. 연구 결과 30
1. 실과 생명과학 영역 내용 분석 30
2. 사례기반학습을 활용한 초등 실과 교수·학습 구현 전략 개발 35
3. 사례기반학습을 활용한 초등 실과 교수·학습 실행 방안 67
V. 결론 및 제언 70
참고문헌 73
외국어초록 77
부록 80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