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기술의 발전과 금융환경의 변화로 크라우드펀딩과 같은 대안적 금융모델이 주목받고 있다. 크라우드펀딩은 저금리 시대에 자금 공급자인 일반 대중에게는 투자 부담을 덜고 다양한 상품에 투자할 수 있다는 점에서 새로운 투자처가 될 수 있으며 자금 수요자인 기업 및 개인 사업자에게는 보다 간소화된 절차와 규정을 통해 안정적으로 자금을 조달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력적인 핀테크 산업으로 부각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크라우드펀딩 모델 중 대출형 크라우드펀딩, 즉 부동산 크라우드펀딩의 특성을 분석하고 일반 대중의 이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파악하여 부동산 크라우드펀딩 사업자 및 유관기관의 정책을 위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부동산 크라우드펀딩 이용자의 이용의도를 인지적 관점에서 분석하기 위해 동기이론과 VAM(Value-based Adoption Model)을 기반으로 부동산 산업의 특성을 고려한 변수를 활용하여 모델을 구성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일반 투자자 400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진행하였으며 총 252부의 유효한 설문을 분석에 이용하였다. 연구 결과, 정부 규제정책과 지각된 위험은 부동산 크라우드펀딩의 지각된 가치와 이용의도를 저해하는 요소로 나타났다. 반면, 내재적 동기 중 즐거움은 지각된 가치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외재적 동기 중 시장 매력도와 브랜드 신뢰도, 기대수익, 보안 및 안정성은 지각된 가치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부동산 크라우드펀딩에 대한 지각된 가치는 이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부동산 투자 의사결정과 크라우드펀딩의 시스템을 고려하여 부동산 크라우드펀딩의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고자 동기 이론 및 가치 기반 수용 모델을 활용한 접근법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연구 결과, 부동산 크라우드펀딩의 활성화를 위해 정부 정책의 개선 및 완화, 부동산 크라우드펀딩 서비스 및 시장 구조의 변화 노력 그리고 수익 다변화를 위한 상품 개발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되었다. 이를 종합하여 부동산 크라우드펀딩 사업자 및 관계 기관의 운영과 정책을 위한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With the development of IT technology and the change in the financial environment, alternative finance models, such as crowdfunding, are increasingly attracting customers'' attention nowadays. Crowdfunding is a new investment option for the general public, i.e the fund providers, allowing them to invest in various products with less burden in an age of low interest. It also stands out as an attractive FinTech industry allowing businesses and individual businessmen, i.e the fund consumers, to stably raise funds through simplified procedures and regulations. This study analyzes the characteristics of lending-based crowdfunding of various crowdfunding models, identifies the factors affecting the use of the general public, and provides suggestions for the policies set by real estate crowdfunding businesses and related authorities.
To analyze the service''s adoption from a cognitive perspective, this study developed a new model that combined the Value-based Adoption Model (VAM), motivation theory, and a set of variables that take into account the characteristics of the real estate industry.
For this purpose, this study conducted a survey with 400 general investors and used a total of 252 copies of valid questionnaires in an analysis. Survey results showed that both government policy and the perceived risk are hindering the perceived values and intention to use crowdfunding for real estate. In contrast, this research found that, among the intrinsic motivation, enjoyment had a significant impact on the perceived value. In addition, it turned out that, among the extrinsic motivation, market attractiveness, brand credibility, expected return, and safety and protection had significant impacts on the perceived value. Lastly, it turned out that the perceived value of real estate crowdfunding had a positive impact on the intention to use.
This study utilized the motivation theory and value theory to identify the factors affecting the intention to use real estate crowdfunding by taking into consideration the real estate investment decision-making and crowdfunding system. This research concluded that, in order to revitalize real estate crowdfunding, it would be required to improve and relieve government policies, make efforts to change real estate crowdfunding services and market structure, and develop products for the diversification of profits. Thus, this study would provide practical suggestions for the operation and policies set by real estate crowdfunding businesses and related governmental agencies.
목차
국문초록 ⅳ영문초록 ⅵ제 1 장 서론 1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1.2 연구의 범위 및 구성 5제 2 장 이론적 배경 72.1 크라우드펀딩 72.1.1 크라우드펀딩의 개념 72.1.2 크라우드펀딩의 특징 92.1.3 크라우드펀딩의 유형 132.2 부동산 크라우드펀딩 192.2.1 부동산 크라우드펀딩의 특성 192.2.2 부동산 크라우드펀딩의 구조 212.2.3 부동산 크라우드펀딩의 정책과 규제 262.2.4 부동산 크라우드펀딩의 국·내외 현황 342.2.5 부동산 크라우드펀딩 관련 선행연구 452.3 동기이론 512.3.1 내재적 동기 512.3.2 외재적 동기 532.4 가치 기반 수용 모델 55제 3 장 연구모형 및 가설 593.1 연구모형 및 설계 593.2 변수의 조작적 정의 603.3 가설설정 633.3.1 정부 규제정책과 지각된 가치, 이용의도와의 관계 633.3.2 지각된 위험과 지각된 가치, 이용의도와의 관계 653.3.3 내재적, 외재적 동기 및 지각된 가치와의 관계 663.3.4 지각된 가치와 이용의도와의 관계 68제 4 장 실증분석 704.1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 704.1.1 자료 수집 704.1.2 분석 방법 704.2 표본의 인구통계 분석 714.3 신뢰성 및 타당성 분석 724.3.1 신뢰성 분석 724.3.2 타당성 분석 734.4 연구결과 78제 5 장 결론 845.1 연구의 의의와 시사점 845.2 연구의 한계와 발전 방향 87참고문헌 89부 록 1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