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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기범 (숭실대학교, 숭실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김광용
발행연도
2019
저작권
숭실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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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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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지방 자치단체에 분산되어 운영 중인 행정정보시스템을 중앙집중형 클라우드 기반으로 전환하려는 단계에서 나타나는 사용자들의 전환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검증하고, 연구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선행연구를 기반으로 연구모형을 제시하였다.
연구모델은 이주이론의 PPM모델(Push-Pull-Mooring)을 활용하여 행정정보시스템의 전환의도에 대한 연구모델을 수립하고 이를 실증 분석하였다. PPM 모델에서 근원지와 목적지의 환경요소에 해당하는 속성들을 변수로 설정하였다. 부정적 요인(Push Factors)의 속성으로 유지보수 인력 서비스 품질, 시스템 품질, 호환성을 설정하였고, 긍정적 요인(Pull Factors)의 속성으로 경제성, 에너지 효율성, 확장성 및 정부정책지원을 설정하였다. 전환장벽 요인(Mooring Factors)의 속성으로 전환비용과 정보보안을 설정하여 조절효과를 검증하였다. 설정된 각 요인별 독립변수들은 매개변수인 불만족과 대안의 매력도를 통해 중앙집중형 클라우드 전환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실증분석을 위하여 행정정보시스템 관련 정책을 수립하는 중앙부처 담당자, 물리적 정보자원을 보유하고 시스템을 운영 및 사용하는 자치단체 담당자 그리고 시스템을 유지관리하고 있는 공공기관과 민간 유지보수업체 담당자를 대상으로 온·오프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324부의 설문지를 회수하였다. 미응답 문항이 있거나 불성실한 응답 32부를 제외한 292부의 설문데이터를 최종분석에 사용하였다.
실증분석 결과 부정적 요인(Push Factors)인 유지보수 인력 서비스 품질, 시스템 품질 및 호환성 3개의 독립변수 모두 불만족 매개변수에 유의한 영향을 주었으며, 긍정적 요인(Pull Factors)인 경제성, 에너지 효율성, 확장성 및 정부정책지원 4개의 독립변수 모두 대안의 매력도 매개변수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불만족과 대안의 매력도 모두 종속변수인 중앙집중형 클라우드 전환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전환장벽 요인(Mooring Factors)인 전환비용과 정보보안의 조절효과 분석결과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는 않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공무원과 민간인으로 그룹을 나누어 다중집단 분석을 수행한 결과 기관분류에 따른 조절효과가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확인하고 비교그룹 간의 차이점을 분석하였다. 이와 함께 본 연구의 한계점과 시사점 및 향후 연구에 대해서도 논의하였다.
중앙부처에서 보급한 표준시스템에 대한 연구는 주로 정책적인 연구 또는 업무적인 사례를 바탕으로 대안 마련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실정이다. 본 연구는 자치단체 행정정보시스템의 전환의도에 대한 실증적 연구를 통해 전환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긍정적 요인과 부정적 요인 및 전환을 가로막는 요인을 검증하는 실증적 연구를 하였다는데 의미가 있다.

목차

국문초록 ⅵ
영문초록 ⅷ
제 1 장 서 론 1
1.1 연구 배경 및 목적 1
1.2 연구 범위 및 방법 3
1.3 연구의 구성 4
제 2 장 이론적 배경 6
2.1 자치단체 행정정보시스템 6
2.1.1 지방 자치단체의 개요 6
2.1.2 자치단체 행정정보시스템 8
2.2 클라우드 컴퓨팅 11
2.2.1 클라우드 컴퓨팅 정의 11
2.2.2 클라우드 컴퓨팅 유형 및 특징 14
2.2.3 클라우드 컴퓨팅 선행연구 16
2.2.4 클라우드 컴퓨팅 동향 19
2.2.4.1 해외 동향 20
2.2.4.2 국내 동향 21
2.3 이주이론과 PPM(Push-Pull-Mooring) 모델 22
2.3.1 이주이론 22
2.3.2 PPM 모델 24
2.3.2.1 Push 요인 25
2.3.2.2 Pull 요인 25
2.3.2.3 Mooring 요인 26
2.3.3 PPM 모델 관련 선행연구 27
제 3 장 연구 설계 31
3.1 연구모형 설정 31
3.2 가설 설정 33
3.2.1 Push 요인에 대한 가설 33
3.2.1.1 유지보수 인력 서비스 품질 요인 가설 33
3.2.1.2 시스템 품질 요인 가설 34
3.2.1.3 호환성 요인 가설 35
3.2.1.4 불만족 요인 가설 36
3.2.2 Pull 요인에 대한 가설 37
3.2.2.1 경제성 요인 가설 37
3.2.2.2 에너지 효율성 요인 가설 39
3.2.2.3 확장성 요인 가설 40
3.2.2.4 정부정책지원 요인 가설 41
3.2.2.5 대안의 매력도 요인 가설 41
3.2.3 Mooring 요인에 대한 가설 43
3.2.3.1 전환비용 요인 가설 43
3.2.3.2 정보보안 요인 가설 44
3.3 변수의 정의 46
3.3.1 변수의 조작적 정의 46
3.3.2 측정항목 48
제 4 장 실증 분석 52
4.1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 52
4.2 표본의 특성 53
4.3 탐색적 요인분석(Exploratory Factor Analysis) 55
4.4 확인적 요인분석(Confirmatory Factor Analysis) 58
4.4.1 확인적 요인분석의 적합도 검증 58
4.4.2 확인적 요인분석의 신뢰성 검증 60
4.4.3 확인적 요인분석의 타당성 검증 63
4.5 가설검증 64
4.5.1 연구가설의 검증 64
4.5.2 조절효과 분석 66
4.5.2.1 Mooring 요인에 대한 조절효과 67
4.5.2.1.1 전환비용에 따른 조절효과 67
4.5.2.1.2 정보보안에 따른 조절효과 68
4.5.2.2 기관분류(직종)에 대한 조절효과 69
제 5 장 결 론 73
5.1 연구 결과 및 시사점 73
5.2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 제언 77
참고문헌 78
부 록 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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