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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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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저자정보

맹지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유주연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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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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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영아의 사회정서 부정적 행동에 대한 보육교사의 인식과 지도 시 어려움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에 따라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영아의 사회정서 행동의 심각성에 대한 보육교사의 인식 정도는 어떠한가?
1-1. 영아의 사회정서 행동의 심각성에 대한 보육교사의 전반적 인식 정도는 어떠한가?
1-2. 영아의 사회정서 행동의 심각성에 대한 보육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른 인식 정도는 어떠한가?
2. 영아의 사회정서 행동 지도 시 어려움에 대한 보육교사의 인식은 어떠한가?
2-1. 영아의 사회정서 행동 지도 시 어려움에 대한 보육교사의 전반적 인식은 어떠한가?
2-2. 영아의 사회정서 행동 지도 시 어려움에 대한 보육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른 인식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 경기 지역에 위치한 어린이집에 재직 중인 만 2세 담당 경험이 있는 교사 35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하였다. 본 연구는 2018년 10월 1일부터 10월 31일까지 5주에 걸쳐 실시되었다. 영아의 사회정서적 행동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어려움을 알아보기 위해서 걸음마기 아동행동척도(TBC)을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2.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배경을 파악하기 위해 빈도과 백분율을 구하였으며, 영아의 사회정서적 행동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어려움 인식을 파악하기 위해서 평균과 표준편차를 구하였다. 관련 변인에 따른 영아의 사회정서적 부정적 행동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어려움 인식을 알아보기 위해 일원분산분석(ANOVA)를 실시하고 사후 검증으로 Duncan을 실시하였다. 검사 도구의 내적합치도를 알아보기 위해 Cronbach’s 값을 산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영아의 사회정서 부정적 행동에 대한 교사의 인식을 알아본 결과 교사들은 공격적 행동을 가장 심각한 문제라고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영아의 사회정서 부정적 행동에 대한 인구학적 배경에 따른 정도 인식을 분석한 결과 보육교사의 연령과 총 경력, 어린이집 유형, 자녀 유무, 해당 교육여부에 따라서는 하위요소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교사의 연령에 따라서는 50대 교사 집단이 다른 연령의 집단 전체 보다 미성숙 행동을 심각하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총 경력에 따라서는 3년 미만 경력의 교사들이 다른 경력 집단의 교사보다 반항 행동을 더 심각하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11년 이상의 경력을 가진 교사 집단이 다른 경력의 교사 집단보다 미성숙 행동을 더 심각하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어린이집 유형에 따라서는 민간 어린이집 교사가 다른 기관 유형 집단 교사보다 공격적 행동을 심각하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나났다. 자녀가 없는 교사의 경우가 자녀가 있는 경우의 교사보다 반항적 행동을 더 심각하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자녀가 있는 교사의 경우가 자녀가 없는 경우의 교사보다 미성숙 행동을 더 심각하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해당 교육여부에 따라서는 해당 교육을 받지 않은 교사가 받은 교사와 비교해서 미성숙 행동을 더 심각하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력, 영아반 경력, 자격증 취득 경로에 따른 인식에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영아의 사회정서 부정적 행동에 대한 교사의 어려움 인식을 알아본 결과 교사들은 공격적 행동을 지도 시 가장 어려운 행동이라고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영아의 사회정서 부정적 행동에 대한 인구학적 배경에 따른 지도 시 어려움 인식을 분석한 결과 보육교사의 총 경력에 따라 집단 간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으며, 하위요소에서도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근무 기관 유형에 따라서는 하위요소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총 경력에 따른 지도 시 어려움에 대한 인식을 살펴본 결과 3년 미만의 경력을 가진 교사들이 다른 경력 집단 교사에 비해 영아 사회정서 부정적 행동 지도 시 가장 어렵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반항적 행동과 미성숙 행동을 지도할 때 3년 미만의 경력을 가진 교사들이 다른 경력 집단 교사에 비해 가장 어렵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어린이집 유형에 따른 지도 시 어려움에 대한 인식을 살펴본 결과 국공립어린이집에 근무하는 교사들이 다른 근무 기관에 근무하는 교사 집단과 비교하여 정서불안행동을 지도할 때 가장 어려움을 적게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령, 학력, 영아반 경력, 자격증 취득 경로, 자녀 유무, 해당 교육여부에 따른 인식에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영아가 어린이집에 적응하고 생활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사회정서 행동에 대해 교사가 문제의 심각성을 어느 정도로 인식하는지, 그 행동에 대해 어느 정도로 지도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교사 및 배경변인에 따른 인식의 차이를 알아보고자 한다. 이로써 영아의 사회정서 행동에 대한 교사 인식의 중요성을 재인식하고 영아 행동 지도에 있어서의 보다 긍정적인 변화를 이끌고자 하는 데에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5
Ⅱ. 이론적 배경 6
1. 영아기 발달적 특징 6
2. 영아기 사회정서 행동 8
3. 영아기 사회정서 행동에 대한 교사의 인식 14
Ⅲ. 연구방법 19
1. 연구대상 19
2. 연구도구 21
3. 연구절차 23
4. 자료분석 24
Ⅳ. 연구결과 25
1. 영아의 사회정서적 행동 심각성에 대한 보육교사의 인식 정도 25
2. 영아의 사회정서적 행동 지도의 어려움에 대한 보육교사의 인식 정도 34
Ⅴ. 논의 및 결론 45
참고문헌 54
부 록 59
ABSTRACT 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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