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창혁 (한국교통대학교, 한국교통대학교 일반대학원)

지도교수
이병찬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교통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27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현행 항공기소음 평가단위인 WECPNL과 2023년부터 변경되는 Lden의 비교·분석을 통해 정확한 상관관계식을 도출해내는데 목적을 둔 연구이다.
1개의 민간공항과 2개의 군용공항을 대상으로 과거 측정데이터를 이용하여 WECPNL 및 Lden을 산정하였다. WECPNL을 Lden으로 환산해 본 결과 측정위치, 운항댓수, 운항시간에 따라 차이를 보였다. 각 공항별 상관관계식을 도출해내고 이를 환경부에서 보도한 환산식과 비교·분석하였다. 두 상관관계식을 비교해본 결과 민간공항인 A 공항에서 3 dB(A)로 가장 큰 차이를 보였고 도심에 위치한 군용공항인 B 공항에서 0.4~0.5로 가장 낮은 차이를 보였다. 비도심지역에 위치한 C 공항은 다른 대상공항에 비해 운항횟수, 지속시간 등이 작아서 환산치 단계별 WECPNL 범위가 좁게 나타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같은 결과는 항공기소음 피해영향지역의 변화가 나타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항공기소음 피해보상 측면에서 볼 때 피해영향지역의 변화는 거주하고있는 주민들에게 매우 예민할 수 있다. 따라서 앞으로 본 논문과 같은 연구가 많이 이루어져 우리나라 실정에 맞는 정확한 환산식을 도출하기 위한 논의가 시작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주요어 : WECPNL, Lden, 항공기소음 평가단위, 항공기소음

목차

Ⅰ. 서 론 1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1.2 연구내용 및 범위 3
Ⅱ. 이론적 배경 5
2.1 항공기 소음의 특성 5
2.1.1 항공기 소음의 주요 소음원 6
2.1.2 항공기 소음의 특성 9
2.2 항공기 소음 평가방법 12
2.2.1 WECPNL(Weighted Equivalent Continuous Perceived Noise Level) 12
2.2.2 Lden(Day-Evening-Night Level) 15
2.3 WECPNL-Lden에 관한 선행연구 17
2.3.1 환경부 보도자료(2017) 18
Ⅲ. 연구 방법 20
3.1 항공기 소음측정 방법 20
3.2 대상공항선정 및 현황조사 26
3.2.1 민항공항 26
3.2.2 군용공항 27
3.3 소음 모델링 프로그램 29
3.3.1 INM(Integrated Noise Model) 29
Ⅳ. 연구 결과 32
4.1 공항별 WECPNL-Lden 비교 32
4.1.1 A 민항공항 32
4.1.2 B 군용공항 35
4.1.3 C 군용공항 38
Ⅴ. 결 론 41
참 고 문 헌 43
ABSTRACT 45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