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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소이 (동국대학교, 동국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임민중
발행연도
2019
저작권
동국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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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4)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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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디오 스트리밍 등 콘텐츠 기반의 서비스가 증가하고 있다. 고화질, 대용량의 콘텐츠의 수와, 그에 따른 서비스 사용자가 증가함에 따라 유선 및 무선 네트워크의 트래픽이 폭발적으로 늘어나고 있으며, 이는 트래픽 양이 폭증하여 대역폭의 한계를 겪는 병목 현상으로 이어질 수 있다. 그 중 이동통신을 활용하는 무선 네트워크의 병목 현상은 두 종류로 나눠지는데, 첫째는 기지국의 백홀에서 발생하는 병목, 둘째는 기지국과 일반 디바이스 사이의 무선 자원에서의 병목이다. 일반 인터넷 서비스 사업자에 종속된 스몰 셀에서 백홀의 스루풋이 QoS를 만족하는 스루풋 보다 부족한 경우에는 백홀에서 병목이 발생한다. 반면 백홀이 광케이블 등으로 연결되어있어 스루풋이 충분이 높은 환경에서는 콘텐츠를 요청하는 사용자가 매우 많을 경우 무선 자원이 부족하여 병목 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한 방법으로 별도의 캐시를 배치하여 무선자원이나 백홀의 부담을 줄이는 분산형 캐시에 관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캐시는 중심이 되는 기지국 또는 엣지에 위치한 디바이스에 설치할 수 있다. 기지국에는 큰 용량을 갖는 캐시를 배치하기 용이하나, 디바이스에 캐시를 배치할 경우, 디바이스가 밀집되었을 때 전체적인 캐시의 용량이 증가하며, 디바이스에서 자체적으로 응용 프로그램을 통해 분산형 네트워크에서는 전달받기 어려운 캐싱과 오프로딩에 필요한 여러 정보들을 자체적으로 파악하여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갖는다. 또한 디바이스들은 D2D 통신을 활용하며 셀룰러 망에 간섭을 최소화하여 오프로딩을 수행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디바이스에 캐시를 배치하고 D2D로 오프로딩을 수행하는 분산형 캐싱 시스템에서 이동성 있는 헬퍼를 활용할 경우 오프로딩을 향상시키기 위한 캐싱 방식을 제안하고, 성능을 분석한다.

목차

목 차
제1장 서 론 1
제1절 연구의 목적 1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논문의 구성 3
1. 연구의 범위 3
2. 논문의 구성 4
제2장 연구 동향 5
제1절 관련 연구 5
1. 캐싱 시스템 5
2. 콘텐츠 중심 네트워킹 11
제2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표 12
제3장 연구 내용 14
제1절 이동성 헬퍼를 활용하는 D2D 캐싱 시스템 14
1. D2D 캐싱 시스템 14
2. 헬퍼 19
3. 콘텐츠 선호도 및 캐싱 21
4. 이동성 헬퍼의 특성 24
5. 오프로딩 성능 27
제2절 청크화 콘텐츠 캐싱 28
1. 콘텐츠 청크화 28
2. 청크 선호도 31
3. 청크의 D2D 커버리지 32
4. 오프로딩 성능 34
5. 문제 정의 42
제3절 오프로딩 향상을 위한 캐싱 방법 제안 43
제4장 모의 실험 47
제1절 실험 환경 47
제2절 청크화 유무에 따른 오프로딩 51
제3절 제안하는 캐싱 방식의 오프로딩 53
1. 헬퍼의 교통 패턴 변화 53
2. 콘텐츠 분할 수 변화 57
3. 콘텐츠 선호도 분포 변화 59
제5장 결 론 62
참 고 문 헌 64
ABSTRACT 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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