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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전미영 (고려대학교, 고려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박재영
발행연도
2019
저작권
고려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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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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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는 가장 빈번하게 사용하고 있는 대언론 홍보활동의 수단이며 각 기관에서 비중 있게 다루는 사안일수록 보도자료 제공을 통해 언론에 알리고자 노력하지만 기사 채택률을 높이기 위한 고민은 부족한 실정이다. 학계에서도 기자와 언론이 보도자료에 얼마나 의존하고 있는지에 대한 연구가 주를 이루고 있는 반면에 보도자료가 기사화되는 과정에서 작용하는 요인이 무엇인지에 대한 연구는 미미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보도자료가 생산 - 유통 - 소비되는 전 과정에서 어떤 요인이 작용하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각 단계별로 보도자료의 구성요인, 배포요인, 매체요인을 도출한 뒤 각 요인에 따른 기사 채택률의 차이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2018년 1월부터 6월까지 군에서 언론에 배포한 총 425건의 보도자료를 분석 대상으로 보도자료의 구성요인에 따른 기사 채택률의 차이를 확인한 결과, 뉴스가치(사회적 중요도, 새로운 볼거리, 인간적 흥미)와 보도주제, 서술방식, 보도자료의 분량, 관련 대상이 채택률에 작용하는 요인임을 확인하였고 시각적 요소 중에는 인포그라픽스를 제외한 보도사진만이 채택률에 작용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보도자료의 유통 과정에서 도출한 배포 요인에 따른 기사 채택률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배포 주체, 통신사 보도 여부는 채택률에 작용하고 있었지만 브리핑 제공 여부, 당일 배포한 보도자료 건수는 채택률에 작용하지 않는 요인임을 알 수 있었다.
보도자료의 소비 단계에서 작용하는 매체요인 중 매체 형태, 신문매체의 구분, 방송매체의 구분에 따른 채택률의 차이가 나타났고 매체의 이념적 성향에 따라서는 채택률의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위와 같은 분석 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는 보도자료의 생산부터 유통, 소비에 이르기까지 홍보 효과 달성을 위해 각 단계별로 고려해야 할 요인들에 대한 시사점을 논의하고 후속 연구의 방향을 제시하였다.

목차

제1장 연구 배경 및 목적 1
제2장 이론적 논의 5
제1절 보도자료의 이용과 의존 5
1. 보도자료의 이용 5
2. 보도자료에 대한 의존 6
제2절 보도자료 기사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2
1. 보도자료의 구성요인 13
2. 보도자료의 배포요인 18
3. 게이트키핑과 매체요인 21
제3장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29
제1절 연구문제 29
제2절 연구방법 31
1. 분석대상 및 용어정의 31
2. 분석변인 및 코딩절차 33
3. 코더 간 신뢰도와 분석방법 41
제4장 연구결과 43
제1절 보도자료의 구성요인과 채택률 45
제2절 보도자료의 배포요인과 채택률 63
제3절 보도자료의 매체요인과 채택률 72
제5장 결론 및 논의 79
제1절 요약 및 논의 79
제2절 함의 및 제언 97
참고문헌 100
부 록 105
<부록 1> 보도자료 내용분석 코드북 105
<부록 2> 2018년 전반기 군 보도자료 목록 1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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