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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정현민 (건국대학교, 건국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진석언
발행연도
2019
저작권
건국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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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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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다면적 영재성 요인에 근거한 초등학교 영재학생 집단의 분포 비율을 대단위 연구 자료를 통해 통계적으로 추정함으로써 영재교육대상자 선정과 관련된 정책의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이다. 다면적 영재성의 요소는 Renzulli의 세 고리 개념에 근거한 일반적인 지적 능력, 창의성과 과제집착력을 의미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연구 내용을 설정하였다.
첫째, 다면적 영재성을 보이는 학생들이 어느 정도의 비율로 존재하는지 대단위 연구조사 자료를 활용하여 추정한다.
둘째, 통계적으로 추정된 잠재적 영재집단이 실제적 맥락에서 영재교육을 필요로 하는 집단이라고 할 수 있는지에 대한 타당성을 검증한다.
먼저 다면적 영재성을 보이는 학생의 분포 비율을 추정하고자 전국 단위로 수집된 KEDI 학교교육 실태 및 수준 분석 자료를 활용하여 잠재프로파일분석(LPA)을 실시하였다. 다면적 영재성의 요소로 학업성취, 창의적 문제해결력, 과제 집착력을 독립변인으로 설정하여 집단을 분류한 결과 학업 우수형, 평균형, 무기력형, 잠재적 영재형의 네 집단으로 분류되었다. 잠재적 영재집단은 지적능력, 창의성, 과제집착력이 모두 높은 집단으로 전체의 7.2%에 해당했다.
다음으로 잠재적 영재집단의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잠재프로파일분석으로 분류한 잠재적 영재집단의 분류기준을 찾기 위해 의사결정나무(Decision tree)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영재교육대상자 집단과 일반 학생 집단을 대상으로 추가적인 조사를 실시하여 각각의 집단에서 잠재적 영재집단을 분류하고 해당 학생들의 영재성 수준과 영재교육 필요수준을 확인하였다. 실제 영재교육을 받고 있는 집단에서 본 연구의 분류기준에 따른 잠재적 영재집단을 분류한 결과 전체의 46.8%가 잠재적 영재집단으로 분류되었다. 일반 학생 집단에서 같은 기준으로 잠재적 영재집단을 분류한 결과 전체의 4.5%가 잠재적 영재집단으로 분류되었으며, 잠재적 영재집단으로 분류된 학생의 80%에 대해 교사들은 우수한 수준의 영재성을 보이며 영재교육이 필요한 집단으로 판단하였다. 다만 영재집단으로 분류되지 않은 학생들 중에서도 우수한 수준의 영재성을 보인다고 교사가 판단한 학생들도 다수 존재하였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첫째, 다면적 영재성을 보이는 학생들은 전체 초등학생의 약 7.2%로 추정되었다.
둘째, 통계적으로 도출된 잠재적 영재집단의 타당성을 영재교육대상자 집단과 일반 학생 집단에서 확인한 결과 우수한 수준의 영재성을 보이는 집단이라고 할 수 있었다. 다만 교사들은 잠재적 영재집단을 포함한 더 많은 학생들 역시 영재성이 있다고 판단하였다.
본 연구결과는 다면적 영재성에 근거하여 초등학교 영재학생 집단의 분포 비율을 전국 단위의 조사 자료를 통계적으로 분석하여 밝힌 것으로 영재교육대상자를 어느 정도의 비율로 선정하는 것이 적절한지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수요자인 학생의 특성에 기반하여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얻은 영재학생의 분포 비율 및 영재교육대상자 선발에 대한 시사점이 영재교육대상자 정책 수립을 위한 실증적인 기초 자료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목차

제1장 서론 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1
제2절 연구 목적 및 연구 내용 5
제2장 이론적 배경 6
제1절 영재성의 정의 6
1. 영재성에 대한 다면적 접근 6
2. 발달 과정을 고려한 영재성 정의 11
제2절 영재교육 대상자 선발 13
1. 영재교육 대상자 선발에 대한 관점의 변화 13
2. 영재교육 대상자 선발의 준거 17
3. 다면적 특성을 반영하는 영재 선발 방식 23
제3절 영재교육 대상자 선발 현황 27
1. 영재교육 대상자 선발 비율에 대한 선행연구 27
2. 국내 현황 31
3. 해외 현황 35
제3장 연구 방법 38
제1절 연구 내용 1: 초등학교 영재학생 집단 탐색 39
1. 연구 대상 39
2. 분석 변수 및 측정 도구 40
3. 분석 방법 44
제2절 연구 내용 2: 잠재적 영재집단의 타당성 검증 48
1. 연구 대상 48
2. 설문 내용 49
3. 분석 방법 51
제4장 연구 결과 54
제1절 초등학교 영재학생 집단의 비율 탐색 54
1. 기술통계 54
2. 잠재프로파일 분석을 통한 집단 분류 55
3. ROC 분석을 통한 영재성의 각 하위요인의 타당성 검증 63
제2절 잠재적 영재집단의 타당성 검증 66
1. 잠재적 영재집단의 집단 분류 방식 분석 66
2. 잠재적 영재집단의 영재성 수준 검증 78
제5장 논의 및 결론 96
제1절 논의 96
1. 초등학교 영재학생 집단의 탐색 97
2. 영재교육대상자 선발에 대한 시사점 101
제2절 요약 및 결론 104
제3절 연구의 제한점 및 제언 105
참고문헌 107
ABSTRACT 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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