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사업
학술연구/단체지원/교육 등 연구자 활동을 지속하도록 DBpia가 지원하고 있어요.
커뮤니티
연구자들이 자신의 연구와 전문성을 널리 알리고, 새로운 협력의 기회를 만들 수 있는 네트워킹 공간이에요.
이용수0
제1장 서론 1제1절 연구의 필요성 1제2절 연구 목적 및 연구 내용 5제2장 이론적 배경 6제1절 영재성의 정의 61. 영재성에 대한 다면적 접근 62. 발달 과정을 고려한 영재성 정의 11제2절 영재교육 대상자 선발 131. 영재교육 대상자 선발에 대한 관점의 변화 132. 영재교육 대상자 선발의 준거 173. 다면적 특성을 반영하는 영재 선발 방식 23제3절 영재교육 대상자 선발 현황 271. 영재교육 대상자 선발 비율에 대한 선행연구 272. 국내 현황 313. 해외 현황 35제3장 연구 방법 38제1절 연구 내용 1: 초등학교 영재학생 집단 탐색 391. 연구 대상 392. 분석 변수 및 측정 도구 403. 분석 방법 44제2절 연구 내용 2: 잠재적 영재집단의 타당성 검증 481. 연구 대상 482. 설문 내용 493. 분석 방법 51제4장 연구 결과 54제1절 초등학교 영재학생 집단의 비율 탐색 541. 기술통계 542. 잠재프로파일 분석을 통한 집단 분류 553. ROC 분석을 통한 영재성의 각 하위요인의 타당성 검증 63제2절 잠재적 영재집단의 타당성 검증 661. 잠재적 영재집단의 집단 분류 방식 분석 662. 잠재적 영재집단의 영재성 수준 검증 78제5장 논의 및 결론 96제1절 논의 961. 초등학교 영재학생 집단의 탐색 972. 영재교육대상자 선발에 대한 시사점 101제2절 요약 및 결론 104제3절 연구의 제한점 및 제언 105참고문헌 107ABSTRACT 116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