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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구현모 (국민대학교, 국민대학교 일반대학원)

지도교수
정재일
발행연도
2019
저작권
국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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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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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전륜의 서스펜션 방식이 맥퍼슨 스트럿 형식이고, 후륜이 CTBA(Coupled Torsion Beam Axle)인 준중형급 차량의 승차감과 조종안정성을 예측하며 나아가 역으로 차량 성능에 대한 튜닝 부품을 예측 하는 연구를 진행하였다.
성능 예측을 위한 설계변수로는 차량 현가장치의 스프링 강성과 댐퍼 특성값, 그리고 안티롤바 강성을 선정하였다. 승차감의 지표로는 차량 질량중심에서의 가속도 실효값(acceleration r.m.s.)이고, 조종안정성의 지표는 롤 각(roll angle), 요 율(yaw rate)로 선정하였다. 차량의 동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다물체 동역학 기반의 차량 동역학 모델을 생성하였고, 실제 차량의 실험값과 비교하여 차량 해석 모델의 신뢰성 검증을 하였다. 차량모델을 통해 설계변수를 여러 수준으로 변화시켜 해석 시뮬레이션을 진행하였고 해석 결과를 바탕으로 주행성능에 대한 영향도를 파악하였다.
주행성능에 영향을 미치는 설계변수들을 선별하고 차량의 R&H 성능을 예측할 수 있도록 다중선형회귀분석을 통해 근사식을 생성하였다. 또한, 근사식을 역변환하여 임의의 3가지 조합 성능에 대한 부품의 특성치를 예측할 수 있도록 역변환 식을 제시하였다.

목차

List of figures iii
List of Tables vi
Nomenclature vii
국문요약 viii
제 1장 서론 1
1.1 연구배경 1
1.2 이전연구 2
1.3 연구목적 및 내용 5
제 2장 다물체 동역학 기반 차량 모델 생성 8
2.1 섀시 요소 모델링 8
2.2 전 차량 모델링 12
제 3장 차량의 주행 성능 예측 방법론 16
3.1 설계변수의 선정 16
3.2 목적함수의 선정 20
3.2.1 조종안정성 지수 21
3.2.2 승차감 지수 27
3.3 목적함수에 대한 설계변수의 영향도 평가 34
3.3.1 영향도 평가를 위한 절차 34
3.3.2 조종안정성에 대한 영향도 해석 결과 37
3.3.3 승차감에 대한 영향도 해석 결과 38
3.4 차량의 주행성능 예측 근사식 40
제 4장 입력 성능에 대한 최적 튜닝 부품 예측 45
4.1 행렬식 변환 45
4.2 의사역행렬과 영공간을 통한 부품 예측 47
4.3 부품 추천 역변환 식의 검증 50
4.3.1 검증 절차 50
4.3.2 조종안정성 지표 검증 55
4.3.3 승차감 지표 검증 57
제 5장 결론 61
ABSTRACT 62
참고문헌 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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