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고등교육의 주요 연구영역 중 하나는 학생들이 대학경험을 통해 어떠한 변화와 성장을 이루는가이며, 이는 대학교육을 통해 기대되는 바람직한 교육적 결과로서 학습성과(learning outcome)는 무엇이 되어야 하는지, 실질적으로 측정가능 한 고등교육성과를 무엇으로 볼 것인지에 대한 구체적인 논의로 이어져왔다. 최근에는 대학교육의 질을 제고하기 위한 목적 아래 교수?학습에 대한 실제적 논의가 확산되고 있으며, 대학기관에서는 학생들의 학습경험과 성과를 다각도로 측정하고 개선책을 모색하는 등 교육 품질 관리를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러한 맥락 에서 학생들의 대학경험과 교육성과의 변화관계를 실증적으로 검증하고, 대학교육이 나아가야할 방안을 마련하는 것은 중요한 과제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에서 학생들이 경험하는 학생-교수 상호작용, 학생참여가 대학교육성과와 어떠한 구조 관계를 가지는지 종단으로 분석하는 것이다. 이에 연구변수별 최적의 변화모형을 설정하고 Pascarella(1985)의 대학효과모델을 기초로 설정한 연구모형 검증을 통해 대학생의 대학경험과 성과의 변화 관계를 탐색하였다.
본 연구는 크게 네 가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대학생활 동안 학생-교수 상호작용, 학생참여, 대학교육성과는 어떠한 변화궤적을 보이는가? 둘째, 학생-교수 상호작용, 학생참여, 대학교육성과의 변화를 개인 특성 및 대학의 구조적 특성이 예측하는가? 셋째, 개인 특성 및 대학의 구조적 특성을 통제한 상황에서 학생-교수 상호작용, 학생참여, 대학교육성과의 변화 관계는 어떠한가? 넷째, 학생-교수 상호작용과 대학교육성과 사이에서 학생참여는 간접효과를 나타내는가?
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교수 상호작용, 학생참여, 대학교육성과 변수들은 시간경과에 따라 증가양상을 보였고, 선형변화모형이 적합하였다. 또한 대학생활 과정에서 학생들의 대학경험과 교육성과에는 개인차가 발견되었다. 둘째, 단변량 상태의 연구변수별 잠재성장모형을 예측하는 개인 특성 및 대학의 구조적 특성을 투입한 결과, 이는 주로 대학 신입생 때의 대학경험과 성과를 유의미하게 예측하였다. 셋째, Pascarella의 대학효과모델을 기초로 개인 및 대학 특성을 통제한 후 연구변수별 변화궤적 간 관계를 분석한 결과, 학생-교수 상호작용 초기치는 능동적 수업참여 초기치와 변화율, 수업 외 개입학습, 대학만족 초기치에 유의미한 정적 영향을 미쳤고, 학습성과 초기치에는 부적영향을 미쳤다. 이는 학습성과에 대한 학생-교수 상호작용의 직접 영향 관계에서 도출되었던 정적효과의 양수값이 능동적 수업참여와 수업 외 개인학습을 매개변수로 투입함으로써 음수값으로 방향이 변했다는 점에서 억제효과의 가능성을 암시한다. 한편 학생-교수 상호작용 변화율은 능동적 수업참여, 대학만족 변화율에만 직접적인 정적 영향을 보였다. 능동적 수업참여 초기치와 변화율은 수업 외 개인학습, 학습성과, 대학만족의 초기치와 변화율에 정적 영향을 미쳤고, 수업 외 개인학습 초기치는 학습성과 초기치에만 유의미한 정적 영향을 나타냈다. 넷째, 학생참여 활동은 학생-교수 상호작용과 학습성과, 대학만족의 관계를 매개하는 간접효과를 나타냈고, 무엇보다 능동적 수업참여는 대학생활 전반의 교육성과 변화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만, 대학만족에 대한 상대적 영향력은 학생-교수 상호작용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쉽게 변화할 수 없는 개인과 대학 기관의 특성이 고려된 상황에서 학생들의 대학경험과 성과에 대한 이해와 접근이 필요함을 시사하며, 학문적 영역에서의 학생참여와 성장을 촉진하기 위해서는 교수자와 관련한 교육활동에 대한 고려가 필요함을 시사한다. 구체적인 연구결과와 제언을 본문에 상술하였다.
목차
I. 서론 1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12. 연구목적 및 연구문제 73. 용어의 정의 8가. 학생-교수 상호작용 8나. 학생참여 8다. 대학교육성과 94. 연구의 의의 105. 연구의 제한점 12II. 이론적 배경 141. 대학교육성과 14가. 대학교육성과의 이해 14나. 대학교육성과의 구성요인 17다. 대학교육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242. 학생-교수 상호작용 28가. 학생-교수 상호작용의 개념과 구성요인 28나. 학생-교수 상호작용의 효과 313. 학생참여 32가. 학생참여의 개념과 구성요인 32나. 학생참여의 효과 364. 학생-교수 상호작용, 학생참여, 대학교육성과의 연관성 38가. 학생-교수 상호작용과 대학교육성과 38나. 학생-교수 상호작용과 학생참여 42다. 학생참여와 대학교육성과 45라. 학생-교수 상호작용과 대학교육성과 사이의 학생참여 465. 연구모형 50III. 연구방법 551. 분석자료 및 연구대상 552. 연구변수 및 측정도구 56가. 변수의 구성 56나. 척도의 구성 59다. 측정도구의 타당도와 신뢰도 603. 분석절차 및 방법 64가. 종단자료의 측정동일성 분석 64나. 연구변수의 잠재성장모형 분석 65다. 잠재성장공분산 모형 및 연구모형의 적합도 검증 68라. 다변량 잠재성장모형 분석 69IV. 연구결과 721. 기술통계 및 상관관계 722. 연구변수의 측정동일성 분석 78가. 학생-교수 상호작용 측정동일성 검증 78나. 학생참여 측정동일성 검증 79다. 대학교육성과 측정동일성 검증 813. 연구변수의 잠재성장모형 분석 83가. 대학생활 동안의 학생-교수 상호작용 변화 83나. 대학생활 동안의 학생참여 변화 88다. 대학생활 동안의 대학교육성과 변화 964. 학생-교수 상호작용, 학생참여, 대학교육성과의 변화 관계 103가. 잠재성장공분산 모형의 적합도 검증 104나. 대학교육성과에 대한 학생-교수 상호작용의 직접효과 106다. 학생-교수 상호작용, 학생참여, 대학교육성과의 종단 구조 관계 109라. 학생-교수 상호작용과 대학교육성과 사이의 학생참여 간접효과 검증 1165. 연구결과 종합논의 120V. 결론 및 제언 1301. 연구요약 1302. 결론 및 제언 133가. 결론 133나. 제언 136참고문헌 140ABSTRACT 1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