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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수5
Ⅰ. 서론 11.1 연구배경 및 목적 1Ⅱ. 이론적 배경 32.1 인발(Drawing) 32.2 보일러용 튜브 52.3 결정립 크기와 내부식성 122.4 쇼트피닝과 결정립 미세화 142.5 인발 잔류응력과 측정 162.6 탄소성 유한요소해석 문제의 수식화 17Ⅲ. 표면크랙 발생원인 규명 203.1 표면크랙의 금속학적 분석 203.2 인발공정의 유한요소해석 31Ⅳ. 크랙 방지를 위한 최적설계 404.1 플러그 셋팅 위치에 따른 유한요소해석 시뮬레이션 404.2 잔류응력 측정 결과 46Ⅴ. 결론 50참고문헌 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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