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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개요
평가염려완벽주의, 행동억제, 외상경험이 대학생의
사회불안에 미치는 영향
제출자 박은순
지도교수 김미례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들의 평가염려완벽주의, 행동억제, 외상경험이 사회불안에 영향을 준다는 연구문제를 설정하고 이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그리고 평가염려완벽주의를 비롯하여 행동억제, 외상경험을 가지고 있는 대학생들이 사회불안을 겪는 요인을 밝힘으로써 상담자가 사회불안에 호소하는 내담자를 맞이하였을 때 개입할 수 있는 전략들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광주, 전남 지역의 대학생 300명을 대상으로 그들의 사회불안, 평가염려완벽주의, 행동억제, 외상경험을 측정하였다. 측정된 변인들 간의 관련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상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사회불안에 대한 평가염려완벽주의, 행동억제, 그리고 외상경험이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각 평가염려완벽주의, 행동억제, 외상경험의 하위요인 중 사회불안에 영향을 미치는 하위요인을 밝히기 위하여 단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나타난 걸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평가염려완벽주의, 행동억제, 외상경험과 사회불안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Pearson 상관분석을 실시한 결과, 모든 변인과 하위요인 간에 유의미한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평가염려완벽주의, 행동억제, 그리고 외상경험이 사회불안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결과를 알아보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평가염려완벽주의, 행동억제, 그리고 외상경험은 사회불안에 모든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평가염려완벽주의, 행동억제, 외상경험 중에 사회불안을 예측하는데 유의한 요인을 확인하기 위하여 단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상대적 효과에서는 차이가 있었으나, 세요인 모두 유의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넷째, 평가염려완벽주의, 행동억제 외상경험의 하위요인 중에 사회불안을 예측하는데 유의한 하위요인을 확인하기 위하여 단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실수에 대한 염려, 수줍음, 사회적 회피, 대인관계관련 외상경험, 수행에 대한 의심, 사회부과완벽주의, 단순공포가 사회불안을 예측하는데 중요한 요인인 것으로 밝혀졌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에서 평가염려완벽주의, 행동억제, 외상경험이 사회불안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하위요인들에서 실수에 대한 염려, 수줍음, 사회적 회피, 대인관계관련 외상경험, 수행에 대한 의심, 사회부과완벽주의, 단순공포가 사회불안을 가장 잘 예측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대학생들은 초등학교부터 고등학교 때까지 입시와 같이 타인과 비교 당하는 환경에 놓여 있고, 다양하고 새로운 관계가 증가하기 때문에 타인의 평가에 대한 부담감이 커지고, 다른 사람과 경쟁해야만 하는 상황에 익숙해져 있다. 그 결과 다른 사람들 보다 더 뛰어나고자 하는 욕구로 실수에 대한 염려를 하게 된다. 또한 수줍음과 사회적 회피는 낯선 사람이나 상황을 대할 때 상호작용을 억제하고 그것으로 인해 회피성향이 강한 대학생은 사회적 상황에서 사회불안이 높아지고, 대인관계관련 외상경험이 조건화과정을 통해 직접적인 사회불안을 유발하거나 사회적으로 상호작용하는 대인관계 상황에서 타인에게 좋은 인상을 주려하지만 성공을 확신할 수 없거나, 창피를 당하고 좌절을 경험하는 경우에 불안이 증가하여 심리적인 장애를 유발하고, 수행에 대한 의심, 사회부과완벽주의는 대학생들이 사회에서 요구하는 객관적 기준에 있어서 개개인마다 수행하기 위한 목표를 정하고 성취하기 위해서 노력하는데 상대방에게 의도한 인정을 받지 못하거나 자신의 수행을 받아들이지 못하여 사회불안이 일어날 수 있으며, 단순공포가 많은 사람은 자신을 표현하는 상황에서 특히 갈등을 일으키기 쉬우며 사회적 상황이나 수행상황에서 더욱 불안이 높아지는 것으로 이해 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 결과가 대학생의 실수에 대한 염려, 수줍음, 사회적 회피, 대인관계관련 외상경험, 수행에 대한 의심, 사회부과완벽주의, 그리고 단순공포로 사회불안을 겪고 있는 대학생들을 효과적으로 상담 및 개입전략에 활용될 수 있는 근거 자료로 쓰이기를 기대한다.
본 연구의 한계점과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광주, 전남 지역의 대학생으로 표집 되고, 또한 특정학년과 여성의 비율이 지나치게 편중되어 있다. 따라서 다양한 연구대상, 생활환경, 교육배경을 가진 대상으로 확장할 필요성이 있다. 둘째, 완벽주의를 구인함에 있어서 부적응적인 측면만 고려했다는 한계가 있다. 후속연구에서는 두 가지 완벽주의를 모두 설정하여 사회불안에 미치는 영향을 통합적으로 살펴볼 수 있을 것이다. 셋째, 평가염려완벽주의, 행동억제, 외상경험, 사회불안을 측정하는 방법으로 연구대상자의 자기보고에만 의존하고 있다. 추후연구에서 이러한 한계를 보완하기 위한 방법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주제어: 평가염려완벽주의, 행동억제, 외상경험, 사회불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