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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임희숙 (안양대학교, 안양대학교 일반대학원)

지도교수
신재욱
발행연도
2019
저작권
안양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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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4)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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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장품 산업은 아름다움에 대한 소비자의 욕구 증가와 여성의 경제활동 증가, 남성·유아·청소년 등 소비계층이 확대되면서 경기와 무관하게 성장세를 지속하 는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발돋움하였다. 화장품은 트렌드에 민감한 필수품이자 제품의 이미지를 중시하는 감성 제품으로 내용물의 기능과 함께 소비자의 다양 한 니즈를 만족시키기 위한 노력이 요구되는 제품이다. 이에 화장품 시장은 더 욱 세분화되고 다품종 소량 생산을 통해 소비자에게 구매를 어필하고 있다. 다 양한 신규 브랜드의 출시로 타 브랜드와의 차별성이 중요시 되면서 화장품은 더 이상 시각적 요소만으로 소비자를 유혹할 수 없게 되었다. 심미성을 높인 용 기 디자인 이외에도 차별화된 용기의 기능 뿐 아니라 편리성과 재미를 줄 수 있는 용기 개발이 요구되면서 융복합적 사고의 화장품발명디자인이 중요하게 부각되고 있다. 화장품발명디자인은 화장품 용기의 불편함을 개선하여 사용의 편리성을 높이 는 것뿐만 아니라 소비자의 오감의 감성을 만족할 수 있도록 하는 디자인 및 설계기술이다. 공학적 사고와 디자인적 감성의 융복합적 사고를 통해 새로운 기 능의 용기 디자인을 개발하여 차별화된 경쟁력을 갖출 수 있는 화장품발명디자 인은 화장품패키지에 있어 중요한 요인이 되었다. 본 연구는 첫째, 화장품 용기의 기술을 분류하고 화장품발명디자인의 응용 원 리를 정리하여 화장품발명디자인에 대해 파악하고 둘째는 특허 사례 분석을 통 해 화장품발명디자인적 아이디어 적용 사례를 파악하였다. 셋째, 신기능 립스틱 용기디자인 개발 사례를 바탕으로 화장품발명디자인의 아이디어 도출방법을 제 시하고 함이다. 자세한 내용으로 본 연구의 제1장에서는 연구 배경과 목적 및 연구 방법과 범위를 제시하였다. 제2장 이론적 배경에서는 화장품발명디자인의 개념과 목적, 화장품의 기술 분류 및 응용원리를 통해 화장품발명디자인에 대해 고찰하고 화장품발명디자인의 지적재산권의 필요성을 살펴보았다. 제3장에서는 국내 화장품 부자재 시장과 특허 기술의 동향을 살펴보고 제4장 화장품용기 특 허 기술 사례 분석을 화장품 기술 분류별 특허 사례로 연구를 실시하였다. 특히 화장품 기술 분류별 특허 분석으로 화장품발명디자인의 아이디어 도출과 신기 능 개발의 방법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와 같은 화장품발명디자인의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신기능 립스틱 용기 디 자인을 기획하고 진행하는데 참고로 하였다. 제5장에서는 신기능 용기디자인을 적용한 ‘USB LIPSTICK’ 개발을 진행하였다. 20, 30대 여성의 디지털 라이프 스타일을 컨셉으로 신기능 립스틱 ‘USB LIPSTICK’ 디자인 안을 제안하였고. 립스틱의 불편한 점을 개선하여 편리성을 향상시키도록 하였다. 뚜껑을 분리해 서 사용하던 스크류 방식에서 벗어나 일체형으로 립스틱 뚜껑의 분리없이 사용 할 수 있는 립스틱을 디자인 하였다. 립스틱 사용을 위해 힌지결합과 축을 이용 한 회전으로 동작을 간소화하여 사용성을 높일 수 있도록 하였다. 용기디자인은 사각형의 외형으로 심플하고 모던한 느낌을 주도록 하였으며, 휴대성을 높이기 위해서 USB처럼 고리를 이용하여 가방이나 핸드폰에 탈부착이 가능한 악세서 리로 활용할 수 있도록 디자인을 적용하였다. 본 연구로 화장품발명디자인의 개념을 적립하고 화장품발명디자인적 사고를 통한 신기능 용기디자인을 개발하여 국내 화장품의 기술 수준을 높이고 나아가 부가가치 창출로 국내 화장품의 경쟁력을 확보하고 화장품 패키지디자인의 발 전에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목차

감사의 글
국문초록
목 차
표 목차
그림 목차
제 1장 서론
제 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제 2절 연구 범위 및 방법
제 2장 이론적 배경
제 1절 화장품발명디자인 이론에 관한 고찰
(1) 화장품발명디자인의 개념
(2) 화장품발명디자인의 목적
제 2절 화장품 용기·용품 기술 분류
(1) 보관 기술
(2) 토출·분사 기술
(3) 디자인·설계 기술
제 3절 화장품발명디자인의 응용 원리
(1) 펌프(Pump)
(2) 나사
(3) 스프링
(4) 체크밸브
(5) 캠
(6) 지레
(7) 축바퀴
(8) 경사면과 쐐기
제 4절 화장품발명디자인 지적재산권의 필요성
(1) 지적재산권의 개념
(2) 화장품발명디자인의 지적재산권 필요성
제 3장 국내 화장품 부자재 시장 및 특허 기술 동향
제 1절 국내 화장품 부자재 시장 동향
제 2절 국내 화장품 특허 기술 동향
제 4장 국내 화장품용기 특허 기술 사례 분석
제 1절 토출 특허 기술 사례 분석
(1) 이종 성분 동시 토출형 다중용기 사례
(2) 에어리스 펌프를 구비한 화장품 용기 사례
(3) 자동 충전 스포이트형 화장품 용기 사례
(4) 액상 내용물 토출 용기 사례
(5) 노즐 출몰식 디스펜서 용기 사례
제 2절 도포 특허 기술 사례 분석
(1) 브러시와 퍼프가 동시에 구비된 화장도구 사례
(2) 내용물의 뭉침을 방지하는 롤러형 화장품 용기 사례
(3) 브러시 겸용 퍼프
(4) 도포부재를 갖는 화장품 용기
(5) 화장용 퍼프
제 3절 기능성 추가 특허 기술 사례 분석
(1) 솔대 일체형 화장품 용기 사례
(2) 이종 어플리케이터가 구비된 용기 사례
(3) 주걱 내장형 화장품 용기 사례
(4) 거울 오염 방지용 색조화장품 용기 사례
(5) 다기능 립스틱 케이스 사례
제 4절 콤팩트 특허 기술 사례 분석
(1) 에어리스 펌프 콤팩트 용기 사례
(2) 둔각을 가진 콤팩트 용기 사례
(3) 이종 화장품과 화장도구를 동시에 저장할 수 있는 콤팩트 용기 사례
(4) 마이크로 펌프 용기 사례
(5) 내용기 뚜껑이 자동 개방되는 콤팩트 용기 사례
제 5장 신기능 립스틱 용기디자인 제안
제 1절 컨셉 설정
제 2절 디자인 개념 설정
제 3절 디자인 제안
제 6장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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