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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규화 (창원대학교, 창원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김규탁
발행연도
2019
저작권
창원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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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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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적으로 온실 가스 과다 배출로 인한 이상기온, 자연재해 등 환경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자동차의 배출가스에 대한 규제가 엄격히 이루어지고 있는 상황에서 해결책의 하나로 하이브리드 자동차(HEV)와 전기자동차 (EV)가 주목 받고 있으며 현재 전 세계적으로 보급되고 있는 실정이다. 그에 따라 영구 자석 동기전동기는 하이브리드 자동차 및 전기자동차의 구동 시스템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그러나, PMSM에 사용되는 희토류 자석의 원재료인 네오디뮴(Neodymium) 과 디스프로슘(Dysprosium) 희토류 원소는 세계 생산량의 90% 이상을 중국이 점유하고 있어 매우 심한 편재성을 띠며, 공급의 불안정화가 이어지고 있다. Consequent Pole (CP) type PMSM전동기는 회전자 자석 양극 중 한 극만 사용하며, 자속 경로를 생성하기 위해 자석 대신 철심을 이용한다. 이에 따라 동일 출력 대비 영구 자석 총 사용량의 저감이 가능하다. 본 논문에서는 자석 저감을 위한 CP type IPMSM을 제안한다. 8극 12슬롯의 기본모델 IPMSM과 동일한 출력을 목표로 CP type IPMSM을 최적화 설계한다. 우선적으로 영구자석 크기, 자속장벽 설계, 회전자 Arc 설계를 실험계획법에 의해 유한요소해석(FEA)를 통하여 최적화 설계를 진행 완료 후, 회전자에 맞추어 고정자 형상 최적화 설계를 진행한다. 최종 선정된 CP type IPMSM과 IPMSM 기본모델의 특성을 비교 및 고찰한다.

목차

제 1장 서 론················································1
제 2장 Consequent Pole Motor의 구조 및 특징 ················3
2.1 Consequent Pole Motor 구조 ···························3
2.2 CP type IPMSM의 특성 계산··························4
2.2.1 공극 자속 밀도·····································4
2.2.2 역기전력 ···········································5
2.2.3 코깅 토크··········································6
2.2.4 토크···············································6
2.2.5 효율···············································7
제 3장 형상 최적화···········································8
3.1 기본모델··············································8
3.2 최적 설계 목표사양····································9
3.3 설계 변수 ············································10
3.4 회전자 최적화········································11
3.4.1 영구자석 크기선정·································12
3.4.2 자속장벽 설계·····································15
3.4.3 극호각 (Polar Angle) ······························18
3.4.4 자석 재선정 및 자속장벽 설계 ······················21
3.4.5 아크(Arc) 설계····································24
3.5 고정자 최적화········································30
3.5.1 권선 사양·········································31
3.5.2 치 형상 설계······································33
3.5.3 요크 형상 설계····································35
제 4장 최종모델과 기본모델 비교····························37
4.1 무부하 및 부하 특성 비교·····························37
4.2 효율 및 전동기 제반특성 비교·························40
제 5장 결 론··············································43
참고문헌 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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