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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백성민 (창원대학교, 창원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김규탁
발행연도
2019
저작권
창원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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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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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너지 정책이 공급 중심에서 효율 향상과 에너지 절약과 같은 수요 중심관리로 바뀌고 있다. 여기에 맞춰 전기산업 분야 연구 개발도 친환경, IT융합, 고효율 부문에 집중하는 추세이다. 특히, 세계 전력량의 상당부분을 차지하는 모터 효율 향상에 대한 연구가 계속해서 진행되고 있다. 따라서 전자기 시스템은 고 효율화, 고 정밀화에 따라 전동기의 성능 향상을 위한 최적화 설계의 필요성이 대두 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Quasi-Newton법과 Genetic Algorithm을 적용하여 IPMSM의 효율 최적화 설계를 하였다. IPMSM(Interior Permanent Magnet Synchronous Motor)은 영구자석이 회전자 내부에 위치하기 때문에 구조적으로 형상의 자유도가 높으며 고속회전이 가능하다.
두 최적화 기법을 통한 최적설계 결과를 통계학을 사용하여 상관계수 r과 P-value를 통해 객관적 수치로써 나타내었다. 각 변수와 출력특성의 거동을 상관계수와 P-value를 통해서 검증하고 영향도를 분석하였다.

목차

목 차
국문 요약
그림 목차
표 목차
제 1장 서 론 1
제 2장 최적화 기법 2
2.1 Newton법 2
2.2 Quasi-Newton법 5
2.3 Genetic Algorithm 7
2.3.1 선택 (Selection) 8
2.3.2 교차 (Crossover) 8
2.3.3 변이 (Mutation) 9
2.3.4 종료조건 (End Condition) 9
제 3장 최적화 설정 10
3.1 기본모델 10
3.2 목적함수 및 제한 조건 11
3.3 설계 변수 12
제 4장 Quasi-Newton Method를 이용한 최적화 14
4.1 최적화 수행 결과 14
4.2 변수 및 출력특성의 거동 분석 15
4.3 각 변수와 출력특성간의 상관관계 분석 18
제 5장 Genetic Algorithm(GA)를 이용한 최적화 28
5.1 최적화 수행 결과 28
5.2 변수 및 출력특성의 거동 분석 29
5.3 각 변수와 출력특성간의 상관관계 분석 32
제 6장 결 론 40
참고문헌 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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