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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백준영 (연세대학교,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지도교수
조태린
발행연도
2019
저작권
연세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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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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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지역 방언에 대한 사회언어학적 연구 성과를 확인한 후 그 성과를 국어교육 내용으로 제안하는 것에 저술 목적이 있다. 한 언어에서 지리적인 요인으로 인해 분화된 지역 방언은 언어의 보편성과 함께 그 지역 방언만의 특수성을 가지고 있다. 우리나라의 지역 방언은 이러한 특수성을 뚜렷하게 확인할 수 있는 언어 체계이다. 본고에서는 그러한 특수성을 얻기까지 지역 방언에 영향을 미쳤던 표준어를 함께 살피며 사회언어학적인 시각을 통해 지역 방언의 사회·문화적 요소를 확인했다. 그렇게 확인한 연구 성과를 국어교육 내에서 추구하는 교육 방향에 맞는 내용으로 구현하며 본고의 연구 의의와 가치를 밝혔다.
1장에서는 연구의 목적을 밝힌 후 연구 대상과 연구 방법에 대해 다뤘다. 이때의 연구 대상은 지역 방언을 중심으로 그 범위를 사회언어학에서의 지역 방언, 지역 방언과 표준어, 국어교육에서의 지역 방언으로 선정했다. 연구 방법은 연구 대상에 대한 문헌 연구가 주가 되었으며 이때 국어교육에 대한 내용은 지역 방언을 성취기준 내용으로 포함하고 있는 교육과정과 그 교육과정이 반영되고 구현된 교과서 자료를 분석했다. 2장에서는 전통적인 언어학에서 나아가 사회언어학적인 시각으로 지역 방언을 확인했다. 사회·문화 가운데서 지역 방언을 확인하기 위해 지역 방언의 언어 지위와 위상에 큰 영향을 미친 표준어를 함께 살폈다. 두 대상 간의 관계를 확인한 후 그와 관련된 정책과 언어 사용자들의 언어 인식과 태도에 이르기까지 사회언어학적 연구 성과를 정리했다. 3장에서는 국어교과 내 교육과정 성취기준에서 다루는 지역 방언을 확인하며 그간 지역 방언에 대한 교육과정 내의 인식을 확인했다. 나아가 그러한 교육 내용이 교과서에서 구현된 모습을 살피고 그간의 지역 방언에 대한 교육 내용의 적절성을 진단했다. 4장에서는 2장에서 확인했던 지역 방언에 대한 연구 성과와 3장에서 진단한 교육과정 내 지역 방언의 교육 내용을 함께 고려하여 새로운 교육과정 성취기준을 제안하고 그에 대한 내용으로 교과서 내용을 구현했다. 그리고 내용과 함께 수업 모형을 설계했다. 5장에서는 본 연구 내용을 요약하고 그 내용이 갖는 가치와 연구적 의의를 제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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