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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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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저자정보

오정아 (한양대학교, 한양대학교 국제관광대학원)

지도교수
현성협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양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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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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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국적 대형 항공사의 객실승무원을 대상으로 실시한 연구로서, 비행 전 실시하는 브리핑을 크게 세 가지 방식인 질의응답, 설명방식, 발표 및 시연으로 나누어 업무 스트레스 및 팀 성과와의 인과관계를 밝혀내고자 하였다. 또한 브리핑을 주최하는 주최자의 TONE과 브리핑 분위기(MOOD)가 업무 스트레스 및 팀 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탐색하고자 하였다. 연구를 통해 도출된 결과와 시사점을 통해, 모든 항공사가 비행 전 실시하는 브리핑 중 가장 효율적인 방식을 제시하여 이런 정보전달 방식 중 Irregularity(사고율)을 최소화하여 업무성과를 극대화하고 객실 승무원들의 업무스트레스를 줄이는데 도움이 되고자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이론적 고찰을 통해 8가지의 구성개념인, 브리핑의 3가지 유형, IRREGULARITY(사고)의 유형, 업무 스트레스, 팀 성과, 브리핑 톤(TONE), 브리핑 무드(MOOD)를 선정하고, 설문은 조사대상인 국적 대형 항공사의 객실 승무원을 통해 SNS 및 페이퍼를 이용하여 조사하였다. 조사대상은 브리핑을 주최하는 팀장/부팀장 직급을 제외한 팀원들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총 252부의 설문지가 수거되었고 가설검증을 위해 SPSS Statistics 23.0 통계패기지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고, 빈도분석과 8가지 요인을 묶어줌으로써 변수들의 단순화하여 표본의 특성을 파악하였다. KMO와 구형성 검증도와 요인회전을 실시하였다.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여 연구대상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파악하고, Cronbach’ α 계수를 산출하여 각 변수들의 신뢰도 검증을 하였다.
본 연구의 설문은 브리핑 방식인 질의응답, 설명방식, 발표 및 시연을 각 각 4개의 문항으로 구성하였고, 사고율은 3개의 문항 그리고 사고율의 후행변수인 업무스트레스는 3개의 문항과 팀 성과는 2개의 문항으로 구성하여, 요인분석을 기본으로 변수들 간의 영향관계분석을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브리핑 형식의 질의응답/설명중심/발표 및 시연과 사고율, 업무스트레스간의 영향관계를 검증하기 위해 단순회귀 및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브리핑 탐색 요인인 질의응답과 발표 및 시연은 사고율을 줄이는데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브리핑이 질의응답 또는 발표 및 시연으로 이루어지거나, 브리핑의 질의응답이나 직접적인 발표를 통해 얻은 정보를 비행경험에 적용하여 사용할수록, 승무원들이 비행을 하는 과정에서 큰 실수를 하지 않는 것을 의미한다. 즉 브리핑이 진행될 때 질의응답이 많거나 발표중심의 브리핑이 이루어질 경우 비행함에 있어 사고율을 낮추게 되는 것으로 판단된다. 그러나 설명중심은 사고율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단순히 주최자의 설명위주의 브리핑만으로는 사고율을 낮추기 어려운 것으로 해석된다. 즉, 승무원 스스로가 질의를 하거나, 발표를 하는 경우 사고율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이나, 설명위주의 브리핑은 사고율에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판단된다.
또 사고율이 업무스트레스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을 검증한 결과 사고율은 업무스트레스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승무원들이 큰 실수 없이 비행을 할 경우 비행에 집중도가 높아지는 것을 의미하는데 반면 실수로 인해 사고율에 대한 지각이 높아지게 될 경우 업무에 집중하지 못하거나 브리핑에서 받은 스트레스로 위축되는 현상이 높아지는 것으로 해석된다.
마지막으로 사고율이 질의응답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검증한 결과 사고율은 질의응답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는 큰 실수로 인해 사고율을 높게 지각할 경우 브리핑에서 얻은 정보를 팀원들과 공유하는 것을 꺼리거나, 브리핑에서 얻은 정보를 이용하여 팀의 성과를 내는 것 또한 저조한 것으로 해석된다. 즉 사고율이 높을수록 팀의 성과가 낮아지게 되는 것으로 판단된다.
가설검증 결과를 바탕으로 브리핑 형식인 질의응답, 설명중심, 발표 및 시연이 사고율에 미치는 영향관계에 있어 목소리 TONE과 MOOD의 조절효과를 분석하기 위하여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브리핑 주최자가 LOW TONE으로 진행할 경우, 발표 및 시연 스타일의 브리핑은 더욱더 효과적일 것이라는 가설만이 채택되었다. 즉, 브리핑 형식 중 발표중심이 사고율에 미치는 영향관계에 있어 Tone이 low톤으로 진행되거나, 정보전달이 잘되는 목소리, 집중이 잘 되는 목소리일수록 사고율을 낮추는 효과를 가져 오는 것으로 해석된다.
이처럼 효과적인 브리핑 방식을 통해 주최자의 Tone과 브리핑을 실행하는 분위기(mood)가 조절된다면, 기내에서 발생할 수 있는 사고율은 낮추고 업무성과는 높일 수 있을 것이다. 향후 기내에서 발생할 수 있는 사고에 대한 범위를 확대시켜 심도 있는 연구를 통한 브리핑 형식에 대한 연구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져 객실 승무원들의 성과는 높이고 스트레스를 줄이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목차

제1장 서론 1
제1절 연구배경 및 목적 1
1. 연구배경 1
2. 연구목적 2
제2절 연구방법 및 범위 3
1. 연구방법 3
2. 연구범위 3
제3절 연구 구성 4
제2장 이론적 고찰 6
제1절 정보전달 방식의 종류 6
1. 브리핑 (BRIEFING) 6
2. 질의응답식 (QUESTION-ANSWER) 9
3. 설명식 (FEEDBACK/EXPLANATION) 12
4. 발표/참여 (PRESENTATION) 16
5. 사고 및 비정상 상황 (IRREGULARITY) 19
6. 업무 스트레스 23
7. 팀 성과 25
제2절 조절변수 26
1. TONE 26
2. MOOD 27
제3장 연구방법 30
제1절 연구모형 및 가설 30
제2절 측정도구 32
1. 변수의 조작적 정의 32
2. 측정항목 33
제3절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 38
1. 자료수집 38
2. 분석방법 38
제4장 연구결과 39
제1절 표본의 특성 39
제2절 측정변수의 기술 통계분석 41
제3절 측정변수의 신뢰성과 타당성 43
제4절 측정변수의 상관관계 분석 45
제5절 가설검증 47
1. 브리핑 형식이 사고율에 미치는 영향 47
2. 사고율이 업무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48
3. 사고율이 팀성과에 미치는 영향 49
4. 조절효과 분석 50
4.1 질의응답과 사고율 간에 TONE의 조절효과 분석결과 50
4.2 설명중심과 사고율 간에 TONE의 조절효과 분석결과 51
4.3 발표중심과 사고율 간에 TONE의 조절효과 분석결과 52
4.4 질의응답과 사고율 간에 MOOD의 조절효과 분석결과 53
4.5 설명중심과 사고율 간에 MOOD의 조절효과 분석결과 54
4.6 발표중심과 사고율 간에 MOOD의 조절효과 분석결과 55
5. 연구 모형의 적합도 및 가설 검정 57
제5장 결론 59
제1절 연구결과 요약 및 시사점 59
1. 연구결과 요약 59
2. 연구의 시사점 62
제2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방향 63
참고문헌 65
설문지 70
ABSTRACT 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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