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박희경 (서울교육대학교,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발행연도
2019
저작권
서울교육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8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통합교과에 기반한 환경교육용 교구를 활용한 환경교수?학습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연구이다. 이는 실제 초등학교 현장에서 저학년에 알맞은 환경교육을 보다 아동들이 좋아하는 구체적이고 흥미로운 환경교육용 교구를 이용하여 더욱 효과적인 환경 수업을 구현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2015 개정 교육과정의 1·2학년 통합교과의 환경교육 관련 내용을 분석하고, 환경교육 목표와 내용 영역 및 시사점을 추출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초등 저학년에 적합한 환경교육을 위한 환경교육용 교구 활용 교수·학습 구현 전략을 수립하고 적용하였다. 개발된 교수·학습 구현 전략을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새로 도입한 구성차시를 활용하여 주제중심으로 지도하였다. 교과서에 지나치게 의존하는 수업문화에서 ‘교과서 재구성’을 통해 학생을 수업 설계에 참여시키는 교수학습 활용방안을 마련하여 실제 수업현장에서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현재까지 개발된 환경교육용 교구를 선정하는 작업에서는 환경부 산하기관인 환경보전협회에서 개발된 환경교육용 이동식교구와 ‘에코샵홀씨’, ‘자연의 벗 연구소’, ‘창의와 날개’등 환경교구 제작업체에서 만들어 진 교구를 전문가 검증을 통해 저학년 수준에 맞는 환경교구 30종을 선정하였다. 또한 선정된 환경교구의 환경 목표와 내용을 추출하고 통합교과의 성취기준에 맞는 주제를 연결하여 교수학습 활용방안을 제시하였다.
이를 위해 2015 개정 통합교과의 환경교육 내용의 성취기준의 관점에서 교육내용과 환경교구와의 연계성을 찾아 환경 교수?학습 방안을 모색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1?2학년(군) 통합교과의 환경교육 관련 내용을 최석진 외(1999)의 환경교육 목표 체계를 바탕으로 분석한 결과, 목표 분류의 분포는 지식(K)이 가장 비중이 높았고 그 다음 순으로 행동 및 참여(P), 가치 및 태도(A)순이고, 기능(S)은 상대적으로 낮았다. 또한 내용 영역별 주제 분석에 따르면 환경교육 내용이 제시되고 있으나, 대부분 학습의 주된 내용이 아닌 환경보전을 위한 도구적인 역할을 하는 경우가 많았다. 또한 환경문제의 영향으로 일어난 상황만 부각되는데 그치는 경우가 많았으며 실생활에서 실천할만한 구체적인 대처방안이나 습관화를 위한 활동이 부족하였다. 초등학교 저학년은 기본 생활 습관을 형성하는 시기이므로 환경교육에서는 지식과 기능보다 가치 및 태도나 행동 및 참여에 목표를 강조하는 구체적인 교수학습 방안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둘째, 환경교구를 활용한 초등 환경교육의 효과적 교수·학습 방안으로 ‘봄’, ‘여름’, ‘가을’, ‘겨울’의 계절 주제와 ‘학교’, ‘가족’, ‘마을’, ‘나라’의 생활 주제로 나누어 교과 간 주제의 중복을 피하고 아동들의 흥미를 최대한 이끌어 낼 수 있는 교구를 통해 보다 효율적인 수업형태를 마련하고자 하였다. 교사들은 환경교육을 위해 따로 시간을 마련하는 것 보다 통합교과 시간을 통해 아동중심으로 구성차시를 계획하여 실생활에 맞는 환경수업을 재구성할 수 있었다. 이때 흥미로운 교구가 투입되면서 환경교육이 놀이수업으로 자연스럽게 이루어지고 능동적인 학습자 중심 수업이 될 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환경 친화적인 태도를 함양하는 환경교육의 목표를 달성하는데 도움을 줄 것이다.

목차

I.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4
3. 용어의 정의 4
4. 연구의 범위 및 제한점 6
II. 이론적 배경 7
1. 초등학교 저학년 환경교육의 방향 7
2. 환경교육용 교구를 활용한 초등환경교육 9
3. 2015 개정 통합교과 교육과정의 특징 16
4. 선행연구 고찰 19
III. 연구 방법 및 절차 24
1. 연구 대상 24
2. 연구 방법 및 절차 25
3. 분석 도구 27
4. 프로그램 개발 절차 31
IV. 연구 결과 및 해석 32
1. 초등 저학년 통합교과 주제별 환경교육 목표 및 내용 분석 결과 32
2. 초등 저학년 환경교육용 교구 분석 결과 40
3. 저학년 환경교육 내용과 환경교육용 교구의 연계성 분석 결과 43
Ⅴ. 환경교육용 교구의 활용 방안 52
1. 통합교과 내 수업에서의 환경교육용 교구의 활용 방안 52
2. 주제별 수업에서의 환경교육용 교구의 활용 방안 52
Ⅵ. 환경교육용 교구의 활용 방안 64
1. 결론 64
2. 제언 65
참고문헌 67
ABSTRACT 72
부록 75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