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학교 밖 청소년이 사이버불링 저격글을 통한 피해경험과 극복의 과정을 통해 그들의 삶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를 탐색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하여 개인의 경험을 보편적 본질에 대한 기술로 축소하여 구체적으로 연구하기 위한 내러티브 탐구의 분석 방법과 절차를 적용하였다. 본 연구의 참여자는 학교 밖 청소년지원센터 꿈드림에 다니며 사이버불링을 경험한 여성 청소년 3명을 대상으로, 자료 수집기간은 2018년 11월부터 2019년 4월까지, 연구 참여자 각 5회씩 심층면담을 진행하였다. 연구 문제는‘사이버불링과 관련된 탐구적 상황’,‘저격글의 발생 상황과 그로 인한 피해’,‘저격글로부터 탈출하여 감정을 전환하는 과정’,‘저격글의 피해를 극복하기 위한 과거의 회상이 미래의 자기모습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등을 주제로 설정하였다. 학교 밖 청소년들의 사이버불링 경험과 관련하여 저격글의 실상과 기제를 중심으로 이루어진 내러티브 탐구는 탐구적 상황, 경험, 전이, 적응의 4 단계로 이루어졌다. 먼저 탐구적 상황의 단계에서는 연구 참여자의 심리적 특성, 가정환경의 특성, 학교생활의 특성에 관하여 분석하였다. 다음으로 경험의 단계에서는 저격글의 발생과 그로 인한 피해에 초점을 두어 저격글의 발생과 전개, 저격글로 인한 심리적 고통, 저격글에 대한 반격과 학교에서의 이탈에 관하여 분석하였다. 전이 단계에서는 저격글에서의 탈출과 감정의 전환에 초점을 두어 현재생활에 대한 자신에 대한 평가를 바탕으로 연구 참여자들이 가지고 있는 부정적 감정을 긍정적 감정으로 전환하는 과정에 관하여 분석하였다. 마지막으로 적응 단계에서는 삶의 조망을 통한 회복과 재탄생에 초점을 두어 연구 참여자들로 하여금 자신의 과거와 내면에 대한 성찰을 바탕으로 미래의 삶을 조망하도록 안내하며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사이버 공간인 SNS의 채팅방, 페이스북 메신저, 카카오스토리 등을 통해 사적대화를 공론화하고 특정인에 대한 이야기를 뒷담화 형태로 게시하여 인신공격하는 글을 사이버불링으로서의 저격글이라고 정의하였다. 이와 관련하여 학교 밖 청소년에게 있어서 온라인에서 가해지는 비난의 저격글은 현실 세계에서 발생하는 파장과는 다르게 훨씬 크게 확장된다는 점에 주목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분석한 결과 청소년들로 하여금 학교에 적응하지 못하고 학교 밖으로 나오게 한 상황에 사이버불링의 특유한 형태로서 저격글이 중요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본 연구를 통하여 밝혀진 바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 밖 청소년의 사이버불링과 관련된 경험은‘저격글’로 특징지어진다. 둘째, 사이버불링 경험을 통한 재해석 과정은 인지적인 역할 채택으로부터 감정적인 공감과 배려의 과정, 그리고 자신의 감정에 대한 공감 요청과 타인의 감정에 대한 수용으로 연결되는 모습을 보인다. 셋째, 사이버불링 경험을 벗어나기 위한 적응의 과정은 사회적 측면에서 전개되는데 이는 새로운 관계의 형성과 자신의 미래에 대한 설계로 수렴된다. 무엇보다 본 연구는 학교 밖 청소년들이 사이버불링 경험과 저격글로 인한 피해를 극복하고 자신의 삶의 의미를 찾아가는 과정에 관해 탐색하는데 사이버불링 경험과 저격글의 의미 그리고 그것이 청소년에게 끼치는 실제적 영향을 밝혔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한 의의를 지닌다.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investigating into Cyber Bullying experience and sniping mention of Out-of-School Youth and the process of recovery, for exploring its influence on their lives. For this, analysis method and procedure of Narrative research is applied, which reduces personal experience into description of general nature. The research participants are 3 female youth who attend Out-of-School Youth support center “Koomdream”. and data collecting period is from November 2018 to April 2019. In-depth interview was made 5 times during the period. The research question is as follows: ‘Researching circumstances related with Cyber Bullying’, ‘Sniping mention Appeared and occurrence of damage’, ‘Escape from sniping mention and emotional switching’, ‘Retrospection of past memories which intends to overcome damage from sniping mention’. This research is developed by narrative research method focusing on cyber bullying experience and especially sniping mention, for give the entire picture of sniping mention itself and its mechanisms. The research analysis is made by following 4 stages: research situation, personal experience, mental transfer, functional adaptation. First, research situation is analyzed as mental characteristics, family backgrounds, school life factors. Second, personal experience is analyzed as appearing and spreading sniping mention, mental agony resulted form sniping mention, resistance to sniping and break away from school. Third, mental transfer is analyzed as emotional shifting procedure of negative sentiment on current life to positive one, focusing on escape from sniping mention. Fourth, functional adaption is analyzed with guiding research participants to have an outlook of their lives focusing on recovery and rebirth through the prospect of life. This research defines sniping mention as the personal attack in the form of talking behind somebody’s back with issuing personal smalltalk, which is made on chating rooms of Social Network Services, Facebook messenger, Kakao story, etc. With this, such things attracted attention that the online verbal violence of the sniping mention is much more harmful than offline ones especially Out-of-School youth. Based on this, this research focuses on sniping mention, which is unique form of cyber bullying and that makes deep impacts on driving youth out of school. The result of this research is as follows: First, sniping mention is unique characteristics of Out-of-School youth’s cyber bullying experiences. Second, reinterpretation procedure of cyber bullying experience shows that transferring intellectual role taking to emotional sympathy and care procedure, and demanding and accepting sympathy together with her own and other peoples emotion. Third, adaptation procedure of escaping cyber bullying experience is developed with social aspect, which is converged to build up new relationship and mapping out life plan. This research shows the Out-of-School Youth’s life procedure of overcoming damage from cyber bullying experience especially sniping mention and that of pursuing the meaning of her own life. Thus, this research has significances on clarifying Out-of-School Youth’s cyber bullying experience and the meaning of sniping mention together with its actual influences.
표 목차 ⅳ그림목차 ⅴ국문초록 ⅵ제 1 장 서 론 1제 1 절 내러티브의 시작 1제 2 절 연구의 필요성 3제 3 절 연구 목적 및 연구 문제 7제 2 장 이론적 배경 8제 1 절 학교 밖 청소년의 이해 81. 학교 밖 청소년의 개념 82. 학교 밖 청소년의 유형 103. 학교 밖 청소년의 학업중단 경험 124. 학교 밖 청소년의 현황 17제 2 절 사이버불링의 이해 201. 사이버불링의 개념 202. 사이버불링의 특징 233. 사이버불링의 유형 274. 사이버불링의 원인 315. 사이버불링의 실태 34제 3 절 사이버불링과 저격글 381. 저격글의 개념 382. 저격글의 형태 383. 저격글의 생산과 유통과정 41제 4 절 학교 밖 청소년에게 사이버불링의 의미와 영향 431. 학교 밖 청소년에게 사이버불링의 의미 432. 학교 밖 청소년에게 사이버불링의 영향 44제 3 장 연구방법 47제 1 절 내러티브 탐구 47제 2 절 연구 참여자 501. 연구 참여자 선정 502. 연구 참여자의 특성 분석 51제 3 절 자료 수집 및 자료 분석 551. 자료 수집 552. 자료 분석 57제 4 절 연구의 엄격성 59제 5 절 윤리적 고려 60제 4 장 연구결과 62제 1 절 학교 밖 청소년의 사이버 불링과 관련된 탐구적 상황 631. 개인의 심리적 특성 642. 가정환경의 특성 663. 학교생활의 특성 704. 소결 74제 2 절 저격글의 발생과 그로 인한 피해 761. 저격글의 발생과 전개 762. 저격글로 인한 심리적 고통 783. 저격글에 대한 반격과 학교에서의 이탈 834. 소결 86제 3 절 저격글에서의 탈출과 감정의 전환 881. 현재의 삶에 대한 자신의 평가 882. 부정적 감정을 긍정적 감정으로 전환 923. 소결 99제 4 절 삶의 조망을 통한 회복과 재탄생 1001. 지나온 삶을 돌아보기 1002. 앞으로의 삶을 내다보기 1033. 소결 108제 5 장 결론 109제 1 절 요약 109제 2 절 결론 및 제언 114참고문헌 119부록1. 연구 참여동의서 130부록2. 인터뷰 가이드 131Abstract 132